알리바바그룹, 유럽 색조 브랜드 유치위해 ‘로드쇼’ 진행

클리오나 메디힐의 메이크힐 등 국내 색조 브랜드가 앞으로 중국 시장에서 유럽의 브랜드와 경쟁을 벌여야 할 것으로 전망돼 좋지 않은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몇 년 전 중국의 색조화장품 시장의 고성장이 예상됐다. 특히 지난 7월1일부터 중국 정부가 색조화장품에 대한 관세를 인하했다. 국내 색조화장품들의 진입과 성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클리오의 경우에는 이 같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안고 주식 시장에 상장하면서 많은 관심을 모았다. 메디힐도 메이크힐이라는 색조화장품을 지난 2월에 론칭하고 중국 시장을 겨냥하면서 주목을 받았었다.

 중국 华丽志 캡쳐

하지만 중국의 최대 쇼핑몰인 알리바바그룹이 유럽의 색조화장품 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티몰 유럽 로드쇼’를 개최한 것으로 밝혀졌다. 때문에 국내 색조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서 유럽의 브랜드와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다.

색조화장품의 경우에는 유럽의 브랜드가 국내 브랜드 보다 한수 위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유럽의 경우에는 글로벌 브랜드가 많이 포진하고 있다. 국내 색조브랜드들이 치밀한 시장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중국의 华丽志는 알리바바그룹의 티몰의 로드쇼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다. 유럽 로드쇼는 이탈리아 밀라노의 Piazza Vetra광장 7번 Teatro Vetra극장에서 ‘he Colours of Italian Beauty’라는 주제로 7월20일에 개최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로드쇼에는 유럽의 3000개 이상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참가했다. 현장에서 알리바바그룹과 산하 B2C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Tmall Global의 고위관리자와 상담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티몰 국제 플랫폼에 이미 입점한 이탈리아 유명 화장품 제조업체 Deborah Group S.p.A,Diego Dalla Palma S.p.A(산하 브랜드 Diego dalla Palma Milano와 RVB Lab) 그리고 Kiko S.p.A도 참가했다.

중국 华丽志 캡쳐

유럽의 화장품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중국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보고 있다. 한편 2017년 이탈리아 화장품 사업 매출은 110억 유로에 이르고 수출액이 47억 유로로 동기대비 4.3%를 증가하며 무역 흑자가 25억 유로로 기록하고 있다는 것.

한편 2016년3월부터 2018년3월까지 중국 색조화장품 소매 규모는 195억 인민폐에서 248억 인민폐로 27.2%를 증가했다. Euromonitor Internatianl에 따르면 2017년에 중국화장품 시장 규모가 3581억4000만 인민폐로 동기대비 7%이상을 성장하며 2021년 기준으로 총 시장규모가 4858억6000만 인민폐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또 Euromonitor Internatianl 연구에 따르면 2019년까지 중국 남성 피부케어 제품의 총 매출 규모가 19억 인민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osmetics Europe에 따르면 2017년에 중국화장품 및 개인케어제품 시장 규모가 434억유로(약 3440억 인민폐)로 세계 범위에서 제3위의 시장으로 평가하고 있다.

[기사 원문]

Alibaba Group 阿里巴巴集团的欧洲路演从意大利时尚之都米兰拉开序幕,于7月20日在位于米兰 Piazza Vetra 维特拉广场7号的 Teatro Vetra 维特拉剧院举办名为 The Colours of Italian Beauty “意起玩色”的会议, 时将有300多家欧洲美妆行业从业企业参与,现场和阿里巴巴集团和集团旗下 B2C 跨境电商平台 Tmall Global 天猫国际的高层管理人员进行交流。

已经进驻天猫国际平台的多个意大利知名美妆制造商,如 Deborah Group S.p.A、Diego Dalla Palma S.p.A(通过旗下两大品牌 Diego dalla Palma Milano 和 RVB Lab)以及 Kiko S.p.A 都参与了这次活动。

在2016年3月至2018年3月期间,中国彩妆产品的零售额从人民币195亿元增长至了248亿元,涨幅高达27.2%。

全球战略市场信息提供商 Euromonitor Internatianl 欧睿国际数据显示,2017年中国美妆行业的市场规模已经达 3581.4亿元人民币,同比增长了7%以上,到2021年时这一数据预计将增长至4858.6亿元。

特别值得一提的是,男士对于美妆产品的需求正在不算增长,欧睿国际的一项研究显示到2019年中国男士护肤产品的销售额规模将达19亿元人民币。

而 Cosmetics Europe 欧洲化妆品协会的数据则显示,2017年中国化妆品及个人卫生产品市场规模达434亿欧元(约合3440亿元人民币),已成为全球第三大市场。

因此,对于广大的欧洲美妆产品制造企业和流通企业来说,中国都将是最为广袤的市场。

另一方面,2017年意大利美妆行业的销售额达110亿欧元,出口额同比增长4.3%至47亿欧元,贸易顺差达25亿欧元。

美妆行业也是“Made in Italy”(意大利制造)当前发展最为健康的产业之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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