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축척한 자산으로 연구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우리나라나 중국이나 화장품이 핫이슈다.

현재 국내에는 1만개가 넘는 화장품사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다른 산업에서 화장품사업에 진출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약이나 식품 또는 신세계 등 다른 이종업종의 직접 진출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경우에는 스마트 폰으로 널리 알려진 샤오미가 화장품 사업에 간접적으로 투자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 샤오미는 2015년에 호남성에 위치한 인터넷 관련 기업인 ‘위가회(御家汇)유한주식회사’에 투자했다. 렌이줜(雷军) 샤오미 회장은 직접 위가회(御家汇)의 이사를 역임했다. 렌이줜(雷军) 회장이 처음으로 화장품에 투자한 것이다.

위가회는 호남성 장사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설립됐다. 처음에는 인터넷 회사로 출발했지만 이 후에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고 '인터넷+화장품'회사가 되었다. 현재 ‘위가회’는 산하에 yunifang(御泥坊), 샤오미후(小迷糊), 시이가(师夷家), 화요화(花瑶花) 총 4개의 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4개의 화장품 브랜드 가운데 yunifang(御泥坊) 마스크 팩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2016년 상반기 마스크 팩 온라인 판매 순위에서 위니팡(御泥坊)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위니팡은 온라인 판매위주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총 판매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12일에 위가회(御家汇)는 호남성에서 12.5억 위안을 투자해 글로벌 스마트 마스크 팩 생산기지와 위가회(御家汇)본사를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생산기지의 연간 생산규모가 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샤오미의 화장품사업 진출이 성공을 거둠에 따라 앞으로 중국도 이종산업들의 화장품 진출이 서서히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렇다면 국내 화장품은 자본력과 인지도가 있는 중국의 또 다른 경쟁자들과의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메디힐이나 리더스코스메틱, 제이준, SNP 등 국내 1세대 마스크 팩의 중국 시장에서의 상황은 과거에 비해 좋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위니팡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기 위한 막대한 생산 시설을 구축하면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국내 브랜드는 그동안 년간 수천억원의 막대한 부를 축척하고 상장까지 했지만 이후 별다른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중국 마스키 팩 브랜드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연구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아야 하는 책임이 대두되고 있다.

한편 위가회는 Hmeili라는 B2C쇼핑몰도 설립했다. 또 2018년 6월19일에 AFU라는 국내 유명한 브랜드의 55%의 지분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yunifang(御泥坊)과 AFU는 타오바오에서 최초 빠르게 부상한 브랜드다.

위가회(御家汇)가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6월 30일 기준 영업수입과 순이익이 다 성장했다. 주주가 받은 순이익은 작년 동기의 5461만위안보다 10%-40% 성장했다.

[위가회(御家汇)유한주식회사 자료 원문]

御家汇股份有限公司成立于2011年,总部设于长沙市.

是一家依托互联网创立,并逐步发展起来,以自主品牌为核心的“互联网+美妆”企业。

全资拥有御泥坊、师夷家、花瑶花、小迷糊四个护肤品品牌,御家汇主打品牌御泥坊号称“互联网第一面膜品牌”。

及独立B2C商城汇美丽(Hmeili.com)。

2018年6月19日御家汇股份有限公司称正在筹划本土知名品牌阿芙精油的母公司。

御泥坊和阿芙精油都是在淘宝红利期迅速崛起的第一代淘品牌。

7月3日御家汇股份有限公司就收购阿芙精油最新进展发布公告,宣布将以现金交易的方式收购标的——阿芙精油母公司北京茂思商贸有限公司55%的股份。

今年7月12日晚间,御家汇连发多个公告称,将斥资12.5亿元在长沙高新技术产业开发区建设面膜生产基地及御家汇总部两大基地。

项目全部建成达产后可实现年产值20亿元。

御家汇发布的2018年半年度业绩预告显示,截至2018年6月30日,御家汇预计营业收入和净利润双双上升,归属于上市公司股东的净利润比上年同期的5461万元增长10%-40%。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