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모델은 많은 여성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폭발적인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

중국의 화장품 모델이 'She 시대'에서 'He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남성 아이돌 모델 발탁으로 순식간에 해당 제품이 매진되는 등 매출 증대 효과 사례가 나타나 주목을 끌고 있다. 아이돌의 팬들은 10대 혹은 20대 층이 주류를 있다. 이들이 시장의 흐름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에 이들은 아직 합리적인 소비 개념보다는 다소 충동적인 소비 경향이 강하다. 아직 완전하게 성숙되지 않은 인격체를 대상으로 기업이 이익추구권만을 달성하기 위한 행위에 대해서는 한번 생각해볼 문제다.

중국의 화장품 모델이 여성 중심에서 남성 모델 발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베이징완보(北京晚报)는 화장품을 비롯한 생활용품 광고 모델에 중요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여성 모델의 활동이 두드러졌으나 최근에는 남성 모델과 남성 아아돌 모델 활동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피부케어 팸플릿을 보면 남성모델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는 남성 인기 연예인 등이 화장품 혹은 생활용품 모델로 활동하는 것은 더 이상 이례적인 사건이 아니다. 최근 배우 펑위옌이 모 화장품 브랜드 산하 아이크림의 모델로 발탁됐다. 펑위옌이 여성 화장품 모델로 활동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소개했다.

왓슨스의 팸플릿에서도 남성 모델이 많다. 모 일본 브랜드 산하 젤리마스크 팩의 모델은 90후생 남성 연예인인 등륜(邓伦)이다. 에센스의 모델은 황쯔타오다. 바이췌링의 모델은 가수 저우제룬이다. 로레알 브랜드 홍보대사가 그룹TFBOYS의 멤버 완원이다. 헤드앤숄더의 모델은 중국 인기 아이돌 루한이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초에 이니스프리도 중국의 남성 아이돌그룹의 임옌준을 모델로 발탁했다.

또 이 매체는 남성 모델 기용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남성 모델이 많은 여성 팬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여기다 여성들이 소비 결정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폭발적인 매출 증가 현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우선 올해 초에 로레알이 웨이보에서 왕원을 브랜드 홍보 대사로 발탁해 발표했다. 순간 로레알의 인터넷 쇼핑몰에 수많은 팬들이 몰려들면서 ‘틴트’가 매진되는 사례가 나타났다. 또 일용소비재 리바이(立白)가 인기 프로그램 ‘우상연습생’으로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모델로 위촉하자 리바이의 신제품은 티몰 공식 쇼핑몰에서 품절을 기록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남성 보다는 여성들이 소비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 온라인 채널의 판매에서 여성소비자의 비중은 약 70%에 이르고 있다. 남성 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이들 여성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남성 모델을 발탁하는 게 브랜드 이미지와 매출 등에서 유리하다고 밝혔다. 알리바바의 ‘스타의 소비 영향력 보고서’에서도 팬들의 80% 이상이 여성이다. 젊은 학생층에서 장예흥, 이역봉, 우이판, 왕원 등 남성 인기 연예인을 좋아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일례로 들어 설명했다.

[기사 원문]

印象中,口红的代言人应是妆容精致的美女,洗衣粉的代言人是洗衣机旁温柔贤惠的妈妈,洗发水的代言人则要长发飘飘,这样才有说服力。

但如今,日化洗护品牌纷纷签下当红男星为自家产品代言,快消行业迎来了“他时代”。

摄护肤品宣传册 男星占一半

日前,演员彭于晏成为某护肤品牌新一代眼霜的代言人,这是他首次代言女性护肤品,仔细梳理一下就会发现,当下男星代言化妆品、洗护用品的情况非常普遍。

打开屈臣氏最新一期的推广宣传册可以看到,日本某品牌旗下果冻面膜的形象大使是90后男演员邓伦,一款精华水代言人是黄子韬,百雀羚首席体验官是歌手周杰伦,欧莱雅品牌形象大使是组合TFBOYS中的王源,海飞丝的代言人则是流量小生鹿晗……整本册子翻下来,男星代言的洗化用品几乎占了一半。

男星站台 产品脱销

年初,欧莱雅官方微博宣布王源成为其品牌形象大使,一时间其网店被粉丝刷爆,偶像同款唇釉卖到脱销。

即使是看起来离着偶像有点远的洗衣液,一旦有偶像加持,销量也会大增。

以日化品牌立白为例,其最新一任洗衣凝珠代言人是从热门综艺《偶像练习生》出道的一群大男孩,这款产品刚一上市就在立白的天猫旗舰店卖断了货,评论区里不少粉丝晒出偶像照片表示是为了支持偶像而来。

追星族中“迷妹”是主流

男星代言为何会扎堆出现呢?

日化洗护类产品的品属性决定了品牌要不断推陈出新,吸引更多的年轻消费者。

中国食品产业分析师朱丹蓬表示,现如今,明星能否受到消费品牌的青睐最关键是看他是否是流量明星,年龄、粉丝有多少、可持续发展能力和差异化的优势都在考虑范围内。

如今,女性已经成为消费主力。

数据显示,阿里系在线电商的销售额中,有70%由女性消费者贡献,女性顾客的线上购买力远高于男性。

品牌挑选受女粉丝喜爱的男星代言产品,无疑是看中了偶像背后的女性消费潜力。同时,品牌靠代言人吸引年轻消费者也是重要考虑因素。

阿里发布的《明星消费影响力报告》显示,超过80%的追星族为女性,年轻一代的学生群体偏好男星,尤其是“小鲜肉”,比如张艺兴、李易峰、吴亦凡、王源等,他们的粉丝群体中学生占比都非常高。

另一方面,男性消费者在护肤品上的支出也在不断攀升。

据京东与唯品会联合发布的《中国两性消费趋势报告》显示,近三年男性购买护肤品的销量快速增长,销量第一的就是面膜,卸妆、BB霜、口红、眉笔等美妆类产品也排名靠前,护肤化妆不再是女生的专利。自然,品牌代言也就不再是女明星的专属地盘。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