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화, 다원화, 컨텐츠화 급속히 진행하고 있어...

최근 중국의 CBNData는 중국 메이크업 시장은 쿨톤 보다는 웜톤 컬러로, 아이브로우 보다는 오렌지컬러의 아이섀도우로, 인기 드라마를 통한 마케팅 등 삼박자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 CBNData는 중국의 2018년 메이크업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이성화와 다원화 그리고 컨텐츠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성화에 따라 건강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웜톤 파운데이션은 갈수록 소비자의 각광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 자연색, 다갈색의 파운데이션 매출 눈에 띄게 성장했다. 소비자가 파운데이션 색상을 선택할 때 더욱 이성적(무조건 얼굴이 하얗게 보이게 한 색상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자신과 어울리는 색상을 산택한 성향이다)인 선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원화 경향으로 아이 메이크업의 경우 소비자가 아이브로우보다 아이섀도우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전체 아이 메이크업 중 아이섀도우는 매출이 가장 크게 성장했다. 또한 소비자가 아이섀도 색상을 선택할 때 브라운 컬러와 핑크 컬러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 특히 모든 컬러에서 오렌지 컬러 아이섀도우가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컨텐츠화 경향으로 KOL가 추천한 제품, 인기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스타들이 사용한 제품이 각광을 받았다. 몇 년 전 '보고싶다', '별에서 온 그대', '도깨비'라는 한국 인기드라마와 '진수미앙','부요황후'라는 중국 드라마에서 여자 주인공들이 사용한 메이크업이 인기가 높았다.

 

이외에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아이돌이 많이 나타나면서 '팬덤경제(粉丝经济)'라고 새로운 산업을 형성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판 '프로듀스 101'를 통해 데뷔한 아이돌의 팬들은 이 아이돌을 위해 모든 것을 구매하고 있다. 랑콤은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프로듀스 101'를 통해 데뷔한 아이돌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성공적으로 젊은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SNS에서도 화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원문]

1.理性化

根据CBNData《2018美妆趋势报告》显示,给人“健康”“亲和”“温暖”感觉的暖色调粉底液日益受到消费者的偏爱,

其中自然色和小麦色粉底液销售额增速显著,

可见消费者在粉底色度的选择上日趋理性。

2. 多元化

从整个眼部彩妆来看,消费者的注意力已逐渐从眉笔向眼影上转移,

凭借良好的销售额增势,跃然成为整体眼部彩妆中销售额最大的类目。

而从购买眼影的色系偏好来看,棕色系和粉色系眼影获大众偏爱,

而橙色系眼影则因涨幅最快,而从所有色系中脱颖而出。

3.内容化

在内容为王的时代,消费者接受着信息的轰炸,唯动人的内容才能触发消费欲望,其中社交媒体上的KOL推荐、热播剧集以及综艺中的明星同款成为美妆消费者的“种草”主阵地。

年轻人除了容易受KOL影响,热门剧集中的“同款色”亦是他们种草的渠道 从前几年随着韩剧热播逐渐流行出来的想你色、星你色、人鱼色、鬼怪色到国产剧中的未央色和扶摇色,剧中女主的同款色号受到了消费者的热捧。

此外,爆款综艺中的IDOL们也成功引领了粉丝经济。

以《创造101》为例,粉丝更愿意为偶像买买买,而兰蔻借此推出的赤茶色则成功抓住了这些年轻消费者的注意力,在媒体的讨论度持续升高。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