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해외진출 등 성장 및 공정거래 강화 방안 민․관 합동 논의

산업통상자원부는 8. 31.(금) 가맹사업의 성장과 해외진출 촉진 지원, 그리고 공정거래 내용 강화를 주된 내용으로 한 '2019년 가맹사업진흥 시행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가맹점(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소 가맹점업계의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이 정체되고, 해외진출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최근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18. 8. 22.)중 가맹사업 관련 사항이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이를 구체화해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시행계획 수립을 조기에 착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시행계획은 ① 프랜차이즈 성장사다리 구축, ② 해외진출 촉진, ③ 가맹사업 관련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대책과 연계한 공정거래와 생협력 강화 등 3개 추진방향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계획 수립으로, ① 중소 → 중견 → 대기업으로의 성장 촉진, ② 해외진출로 성장 돌파구 마련, ③ 가맹사업 공정거래 기반 강화 및 가맹점주 경영 안정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시행계획 수립에 착수하면서, 업계의 현안을 파악하고 폭 넓은 의견을 듣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회’를 8. 31.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공정위․중기부․고용부․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프랜차이즈협회․편의점협회 등 업계, 그리고 전문가 등이 참석하며, 가맹본부 뿐만 아니라 가맹점주의 애로사항과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가맹점주가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할 계획이다.

협의회에서 논의한 사항은 관계부처 검토를 거쳐 시행계획에 반영하고, 향후 업계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협의회 개최 등 현장소통을 보다 더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