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모델 발탁 늘어나면서 전자상거래 등이 영향력 행사...

중국이 자국의 남성화장품 시장을 신중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현재 중국 화장품의 남성 모델 발탁이 늘어나고 있고 소셜 미디어브이 발달 그리고 로레알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쿠션 등 남성을 겨냥한 메이크업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붐을 조성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북경상보는 중국의 남성 화장품 시장에 대해 분석했다. 화장품에서 남자 모델이 증가하면서 남성 소비자들도 화장품 사용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남성화장품이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 남성화장품 시장은 로레알이나 샤넬 등 외국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주도해 나가고 있다.

최근 글로벌 명품 브랜드인 샤넬이 남성화장품을 오는 11월에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고 2019년 1월부터는 샤넬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화장품 광고 모델에 남자 아이돌의 발탁이 빈번해 지면서 남성 화장품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루한(鹿晗)을 광고 모델로 발탁한 로레알은 커버 쿠션으로, 우이판(吴亦凡)을 광고 모델로 발탁한 메이블린은 커버 쿠션 BB으로 양양(杨洋)을 광고 모델로 발탁한 겔랑은 kiss kiss립밤으로 심지어 00후의 중국 아이돌인 왕원의 이름으로 된 립스틱까지 나오고 있다.

이들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들은 남성 시장을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남성들은 이미 다양한 남성 화장품에 익숙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타오바오에서 ‘남성 화장품’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100페이지가 넘는 엄청난 양의 브랜드들이 판매를 하고 있다. 매출 1위의 가게는 매달 1만건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주로 BB크림과 아이브로우, 립스틱,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노즈 쉐이딩 등이다.

또 남성들도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한 남성 소비자는 ‘패션인터넷기업에 일하고 있다. 거래처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주기 위해 화장을 하고 있다. 직장의 남성 동료들도 많이 있다. 직장 생활 또는 자신을 가꾸기 위한 행동이다’라고 설명했다.

[기사원문]

随着男士美妆代言的增多,越来越多的男性消费者开始接受使用彩妆产品,各大品牌也陆续推出男士专用的美妆产品。

再加上电商平台消费者日趋年轻化,品牌在开发男性相关的品牌产品线上也有了新的考虑。

侈品牌香奈儿最近就推出了首个男士化妆品系列,将于11月在品牌官网上线,并于2019年1月在门店发售。

品牌营销专家姜晓峰认为,彩妆早已不限于女性消费者使用。

CBNData和天猫美妆的报告也显示,男士彩妆2016年增速约100%,这表明男士彩妆在线上渠道正在良性发展。

不过,男士化妆品行业终究是小众市场,品牌暂时还不会将其作为重点发展,因此尚不会影响化妆品行业整体发展。

男士彩妆产品五花八门

相比以往,男士带妆出现在公众视野的频率不断增高,也越来越受到关注。

从短视频软件上的男士化妆视频教程到世界杯韩国门将带妆上阵,这些话题引起了网友的大量讨论。

此外,近年不断增多的男星彩妆代言也使更多人开始注意男性化妆市场,例如鹿晗代言的欧莱雅气垫霜、吴亦凡代言的美宝莲遮瑕气垫BB、杨洋代言的娇兰kiss kiss亲亲唇膏,甚至还出现了以“00后”明星王源命名的唇膏色号。虽然这些代言不完全针对男性市场,但不少品牌方早已在男士彩妆产品线上布局。

北京商报记者在淘宝搜索“男士彩妆”关键词后,出现了超过100页的相关店铺,销量排名首位的店铺每月有超过1万笔交易。记者注意到,在电商平台,男士彩妆主要的销售产品为BB霜和眉笔,但同时也包含口红、眼影、眼线笔、高光鼻影等产品。

一位长期使用彩妆产品的男性消费者翟先生对北京商报记者表示,自己身处时尚互联网公司,为了给客户留下良好印象,才选择用化妆品装饰自己,实际上,公司许多男性同事也使用化妆品,甚至形成了每日上妆的习惯,多数人也是出于工作需要和对美的追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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