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남성들이 메이크업에 관심을 갖고 행동에 옮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매체는 경제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 능력의 업그레이드를 주목하고 있다. 소득향상으로 개성있는 라이프스타일이 중요해지면서 외모를 가꾸는 경향 때문으로 분석했다. 여기다 ‘개인 캐릭터IP’ 시대 속에서 소셜미디어도 남성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도를 향상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추세는 중국 화장품시장의 변화일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흐름도 반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성 소비자들이 뷰티 제품을 접하는 것은 '한류'와 '아이돌' 스타들의 영향을 받아 남성들의 메이크업 붐을 조성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남성 화장품은 여전히 작은 시장으로 여성 시장과 비교할 수 없지만 앞으로 남성 뷰티 시장은 점점 더 개방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성 화장품 시장은 여성에 비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남성들은 한번 선택하면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짙다. 따라서 브랜드가 남성 시장에 진입할 때는 이 포인트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의 남성화장품 시장의 상황은 어떠할까?

CBNData와 티몰뷰티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남성 화장품 성장률이 약 100% 증가했다. 하지만 남성화장품 시장은 작은 규모이기 때문에 당분간 화장품 업계의 전체적인 발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티몰국제의 통계에 따르면 수입화장품 규모 및 성장률 차원으로 보면 여성이 여전히 주도하고 있지만 1인당 소비량은 2015년부터 여성보다 남성이 앞지르고 있다. 그리고 2년 연속으로 200% 이상의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앞으로 3년간 중국의 남성 화장품 시장의 연간 소매액 성장률은 13.5%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세계 성장률인 5.8%보다 높다. 2015-2016년에 화장품 분야에 남녀간의 1인당 소비 액은 13.7위안의 격차가 발생했다. 2014년의 26.6위안보다 반정도가 줄어들었다. 이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남성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해석했다.

한편 올해의 경우에도 ‘6·18 월드컵 기간동안 남성 마스크 팩이 1분 동안에 640만장이 판매됐다. 이 중 OLAY마스크 팩은 6분에 20만장을, 로레알 남자 마스크팩은 30분에 10만여 장을, 자연당 월드컵 맞춤 마스크팩은 10분에 1만장이 판매됐다고 덧붙였다.

[기사 원문]

使用人数逐年增长

天猫国际提供的数据显示,从进口美妆的规模和增速看,女性仍然是主导人群,但男性在彩妆上的人均消费从2015年起就已高于女性,且这一差距还在逐年加大。面部精华消费人群增幅连续两年超过200%,其中男性人群占比逐步攀升,已接近20%。

在今年“6·18”期间,面膜品类也成为世界杯看球的“标配”,零点开卖1分钟就售出640万片。其中,OLAY小白瓶面膜6分钟卖出20万片,欧莱雅男士面膜30分钟卖出10万片。同时,自然堂世界杯定制款面膜10分钟卖出1万片,巴西和阿根廷款销售最多。

根据欧睿信息咨询公司预测,未来三年, 中国内地男性护肤与美妆市场的年均零售额增长速度将达到13.5%,远高于5.8%的全球增速。2015-2016年,男性与女性在美妆护肤品方面的人均消费差距仅有13.7元,比2014年的26.6元缩减了一半,这说明,越来越多的男性消费者开始使用美妆护肤类产品。

暂不会影响市场格局

对于男士美妆市场,奢侈品中国联盟荣誉顾问张培英表示,近年来男士美妆市场的确受到了行业关注,甚至有业内人士表示,中性化群体将成为未来3-5年美妆行业的主流消费人群。

张培英认为,越来越多的男性消费者接触美妆产品是受到了“韩风”和“小鲜肉”明星的影响,这些明星带动了男士化妆的热潮。不过,男士美妆还属于小众市场,无法与女性市场相较,但随着人们接受程度的增加,男性美妆市场也会越来越开放,不过暂时还不会成为主流。

姜晓峰则认为,在消费升级的大背景下,国内消费者的消费能力不断增强,越来越多的男性消费者开始注重个人形象,在“个人形象IP”为主的时代,社交媒体的普及提升了这部分群体对个人形象的关注度,所以带动了男性美妆消费。

实际上,这不仅是中国美妆市场的改变,也是行业在全球范围内的热潮。

但姜晓峰也表示,男性美妆市场空间与女性市场无法比较,因为女性美妆开拓多年,市场更加成熟,加之女性天生爱美,所以男士美妆不会超越女性市场,对于男士化妆品的出现,更多是小部分产品线的推出。

不过相比之下,男性对产品的忠诚度更高,通常情况下,一旦男性了解了某类产品且长期使用,就不会轻易放弃,未来品牌方可以利用这点开拓市场,迎来男士美妆新浪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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