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효과 유형 등으로 세분화 양상...20% 정도가 년간 5개 이상 소비

중국의 립스틱 시장이 기능과 유형에 따른 세분화가 진행되면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임산부가 사용해도 입술에 묻은 내용물을 섭취해도 태아나 임산부에 무해한 립스틱이나 천연물 성분의 유기농립스틱이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중국의 첨전산업연구원이 ‘2018년 중국 립스틱 시장 트렌드’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90후 소비자 립스틱 소비 비중 및 95후 소비자 립스틱 사용 현황

이 보고서에 따르면 95후 소비자 중에 매일 립스틱을 사용하거나 항상 립스틱을 휴대하는 소비자가 각각 44.8%, 47.3%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들의 20% 정도는 5개 이상의 립스틱을 소비하는 등 립스틱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립 메이크업이 세분화와 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립 타투와 틴트, 립글로스 등 다양한 유형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 텍스처에 따른 세분화도 나타나고 있다. 로션 타입이나 크림타입, 젤리 타입, 워터 타입, 밤 타입 등이다. 여기다 매트 립스틱, 물광 립스틱, 벨벳 립스틱으로 세분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8년 8월 천연립스틱 매출액 비중'과 '2017년 부위별 메이크업 매출액 비중'

그리고 효과에 따라 커버, 보습, 하이라이트 등의 효과를 갖춘 립스틱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특히 건강을 중시해서 트랜에 따라 식용 가능한 립스틱이나 임신부를 위한 립스틱도 출시되다. 통계에 따르면 2017년 9월 현재 천연 립스틱의 매출은 약 5.5억위안으로 전체 립스틱 시장에서 약 8.4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립스틱, BB크림, CC크림, 파운데이션 선호도'와 '중국 립스틱브랜드 지명도'

또 첨전산업연구원은 2017년 중국 색조 메이크업 시장에서 립 메이크업의 비중은 29%로 전체 카테고리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63%는 필수 화장품 3가지 중 립스틱을 선택할 정도다. 이어 BB와 CC크림은 49%이고 파운데이션은 41%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립스틱 브랜드는 YSL, 디올, 샤넬, 지방시, MAC,조르지 알마니, Maybeline, Carslan, 안나수이, 에스티로더 등으로 꼽았다. 우리나라 브랜드는 없다. Carslan은 중국 브랜드다.

또 아리데이터에 따르면 1년 동안 립스틱 5개 이상을 구입할 여성은 3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소비주력계층는 90후가 62%를 차지하면서 가장 높다. 50세 이상의 소비자가 차지한 비중도 2%에 이르고면서 모든 연령층에서 립스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 원문]

2018年口红行业发展趋势分析 口红产品逐渐精细化、个性化,黑科技提升口红消费体验

前瞻产业研究院数据显示,2017年,国内彩妆市场中唇部彩妆销售额占比29%,成为第二大类彩妆消费品。

相关调查显示,口红/唇彩深入中国消费市场,在消费者只能选择3种化妆时必不可少的产品时,63%的消费者会选择口红/唇彩,选择BB/CC霜和粉底产品的消费者比重也较高,分别达49%和41%。

当前,最受市场关注的唇部彩妆品牌主要为圣罗兰、迪奥、香奈儿、纪梵希,魅可,阿玛尼,美宝莲,卡姿兰,安娜苏,雅诗兰黛;关注度最高的10个品牌中,仅有卡姿兰来自中国。

相关数据显示,化妆品行业的增长超过了快速消费品,增长了4.3%,而口红的销售额增长了97%。

护肤品扩大了16.95%,个人护理用品增长了7.73%。

口红市场规模快速扩张的根基离不开日益庞大的消费群体。

根据阿里大数据的统计,超过300万女性用户1年内购买口红5支以上,且年龄分布相当广泛。

“90后”作为口红消费的主力军占比62%, 50岁以上的消费者也贡献了2%的份额。

95后中有44.8%每天涂抹口红,47.3%随身携带口红,超过20%拥有5支以上口红。

口红产品逐渐精细化、个性化,黑科技提升口红消费体验 口红不再只跟红有关。

相比于品牌,口红品类的扩张更令人眼花缭乱。

所谓“口红”,早已分化成唇釉、唇彩、唇膏、润唇膏等多个种类,按质地可分为固态、啫喱、水液、乳液、膏状等,按妆效可分为哑光、水光、丝绒,按功效可分为遮瑕、滋润、提亮肤色等等。

除此以外,基于人们对健康的关注,出现了号称可以吃的有机口红,对孕妇和下一代的关怀则催生了孕妇专用款。

据统计,有机口红2018年8月销售额约5.5亿元,占整个口红市场的8.45%左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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