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화장품 시장 꾸준한 증가 추세 보이며 2017년 845억 위안으로 성장

중국 화장품 시장은 메스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점점 둔화되고 있는 반면 고가 화장품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중국의 中商情报网이 ‘중국화장품시장 경쟁구도 분석: 소비업그레이드가 고가화장품 성장을 촉진하다 (中国化妆品市场竞争格局分析:消费升级促进高端化妆品消费增长)’라는 보도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2013-2017년 화장품 소비 현황

지난 2012년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고가 시장 468억 위안이고 메스 시장은 1,758억 위안으로 총 2,226억 위안이었다. 이어 2013년에는 고가 시장 519억 위안, 메스 시장 1,912억 위안 등 총 2,431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또 2014년에는 고가 시장 566억 위안, 메스 시장 2,052억 위안 등 총 2,618억 위안이었다. 2015년에는 고가 시장 616억 위안, 메스 시장 2,169억 위안 등 총 2,785억 위안으로 2016년에는 고가 시장 676억 위안, 메스 시장 2,271억 위안 등 총 2,947억 위안으로, 2017년에는 고가 시장 845억 위안, 메스 시장 2,395억 위안 등 총 3,240억 위안으로 각각 성장했다.

따라서 2012부터 2017년까지 중국의 메스화장품 시장 규모는 1,758억 위안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해 2,935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간 성장률은 6.4%에 이르고 있다. 반면 고가화장품 시장규모는 468.47억 위안에서 8452억 위안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연간 성장률은 12.53%에 달하고 있다.

특히 2017년의 경우에는 전체 시장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3,000억 위안을 넘어섰다. 다만 메스 화장품시장은 성장이 둔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저년 대비 성장률이 5.46%다. 반면 고가화장품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성장률이 24.95%에 이르고 있다.

또 메스 화장품과 고가 화장품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경우에는 대중 화장품은 약 75%를 고가화장품은 약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기사원문]

从不同档次的化妆品来看,我国化妆品市场中大众消费类产品占据约3/4的市场份额,但近年来高端产品增速较快,占比逐渐提升。

2012-2017年间国内大众市场规模由1758亿增长到2395亿,年均复合增长率为6.4%; 高端市场规模由468.47亿增长至845.13亿,年均复合增长率为12.53%。

2017年大众市场增速有所放缓,增速仅为5.46%,但高端化妆品上升趋势迅猛,增速高达24.95%。

相比于世界其他化妆品大国,我国化妆品市场集中度较低,且主要市场份额由国际化妆品牌占据。

美国、日本、韩国等化妆品大国中市场份额前三的公司均以本土品牌为主,前三大公司所占市场份额均高于30%,而我国市场份额前三的公司分别由美国宝洁、法国欧莱雅与日本资生堂占据,

三者市场份额共计21.8%,市场较为分散且本土品牌处于弱势。

国内化妆品企业逐渐摸索出了适合自身发展的品牌定位、渠道拓展、营销策划以及企业组织架构,慢慢扭转了劣势地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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