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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뉴스 > 기업 2018. 09. 27. Thu
기업‘클리오, 전전긍긍 VS 태국 Mistine, 고속성장‘...철학의 차이는 없나?고 가성비의 가격 경쟁력 갖춘 1-2개 신제품 지속 출시...온오프채널 구축

클리오 등 국내 메이크업 브랜드가 많은 기대와 희망을 갖고 중국에 진출했지만 쉽게 안착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태국의 Mistine 브랜드는 티몰 국제관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주목을 받고 있어 대조적이다.

최근 들어 태국과 베트남산 화장품이 중국의 저가 화장품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우리는 그동안 이들을 경쟁상대로 생각하지 않고 있었으며 지금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이들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다. 우리는 현재 태국의 Mistine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최근 중국의 일부 매체들이 태국의 Mistine 브랜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태국의 Mistine이 중국 시장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배경은 ‘고 가성비’와 ‘물류시스템’ 그리고 ‘ODM을 통한 기술력 확보’ 등 세 가지 요인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Mistine은 1988년에 창립돼 올해로 3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阿孟帖·迪罗嘉纳박사가 베터웨이(태국) 회사 및 산하 화장품 브랜드 미스틴을 설립했다. ‘모든 여성이 더 예뻐지고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게 한다’는 이념으로 출발했다.

지난 30년 동안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 태국의 국민화장품사라는 평판을 갖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중국 소비자에게 Mistine이라는 브랜드가 알려지면서 2016년에 Mistine 베터웨이(신천) 화장품 회사를 중국에 설립하고 본격적인 진출을 했다.

베터웨이는 태국의 SAHA그룹 산하의 기업이다. SAHA는 태국의 소비재 기업이며 지난 2017년 기준으로 600억 인민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그동안 베터웨이는 미스틴을 시세이도와 왓슨스 등에 화장품을 ODM으로 생산 제공했다.

미스틴 산하 제품이 독일의 DERMA CONSULT, 프랑스 DERMA CONSULT 등에서 무자극성 등의 안전성을 인정 받았으며 생산라인도 국제 인증 표준인 GMP, ISO9001:2000,9002 등을 통과했다.

글로벌 브랜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3억 위안을 투자해 배터랜드(Better Land) 물류센터를 태국에 설립했다. 약 12만m규모로 축구장 15개의 크기다. 물류센터는 KNAPP시스템을 도입해 각 국 브랜드의 주문과 배송을 첨단 전산시스템으로 컨트롤하고 있다.

배터웨이는 현재 4가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색조화장품, 피부케어, 향수, 개인케어 등 12,000개에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미스틴과 Friday, 일본 수입 피부케어 브랜드 Faris, Face So 등이다.

4개 브랜드 중에 미스틴이 주요 브랜드이고 중국에 널리 알려진 메이크업 브랜드다. 현재 중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200개 정도다. 이중에 중국서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날개 파우더팩트다. 현재까지 세계 시장에서 5,000만개 이상이 판매됐다.

미스틴이 중국 시장에 널리 알려진 것은 전자상거래시스템의 발전과 크로스보더가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간접적인 진출을 했다. 이후 저가이면서 품질력이 높다는 평판을 얻으면서 급속하게 성장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 2016년 중국 현지에 직접 진출했다.

베터웨이(태국)회장은 “이미 성숙된 일본과 한국시장보다는 발전하고 있는 중국시장을 선택했으며 ‘고 가성비’라는 가격 경쟁력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에 직접 진출한 미스틴은 지난 2년여 동안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했다. 온라인은 티몰과 징동, 웨이핀후이, 쥐메이 요우핀, 샤이홍슈 등이고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왓슨스, 당삼채, 옌리 등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미스틴은 올해 중국 시장에서 티몰국제 색조화장품 품목에서 1위로 부상했으며 618이벤트에서 Mistine 티몰쇼핑몰 매출이 동기대비 16배 증가했으며 당일 썬케어 제품 매출 1위 등의 성적을 올리고 있다.

미스틴은 지난 30여년 동안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력으로 성장을 추구해 오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신제품을 하루에 1-2개꼴로 출시하고 있다. 또 중국시장 특성에 따라 현지화를 통한 신제품 등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지난 2년여 동안 미스틴의 신제품 가운데 베이스 메이크업과 립 메이크업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이번 30주년 기념행사에서 사계사가四季诗歌와 코끼리보호재단에게 각 10만 인민폐와 50만 바트를 기부했다.

[기사원문]

2018年8月31日,Mistine在泰国曼谷举行了主题为“了不起的Mistine”30周年盛典暨新品发布会。在200多名线上优质渠道商的见证下,Mistine给品牌的未来发展树立了一块新的里程碑。

荣登泰国第一化妆品品牌的宝座;斩获天猫国际彩妆第一名;今年618大促,Mistine天猫海外旗舰店销售额同比增长16倍,大促首日Mistine防晒全网实时排名第一……

“了不起”的过去:中泰市场齐头并进

1988年,为了“让每个女性都能够变得更美,成为更好的自己”这个初心,阿孟帖·迪罗嘉纳沃博士创立了百特威(泰国)有限公司,以及旗下化妆品品牌Mistine。

在30年的发展历程中,Mistine始终不忘品牌发展初心,一直致力于为全球女性提供更高质量的化妆品,也因此被誉为泰国第一化妆品品牌,甚至有人用“有泰国人的地方,就有Mistine化妆品”来形容Mistine在泰国化妆品界的地位。

不仅如此,Mistine也是中国市场上最知名的泰妆品牌。随着中国互联网的高速发展和跨境购的兴起,Mistine逐渐被中国消费者所熟知,并迅速在中国积累一批忠实的拥趸。2016年,Mistine成立栢特薇(深圳)化妆品有限公司,旨在为中国消费者带来高性价的产品。

谈及进入中国市场的初衷,百特威(泰国)有限公司总裁达奈·迪罗专翁(以下简称达奈)在致辞中既感慨又兴奋,“中国彩妆市场相比日韩成熟的彩妆市场来说,处于刚刚觉醒的阶段,且中国互联网发展迅速,即时信息传播快,消费者对于产品的选择更加慎重,这对拥有高性价比产品的Mistine来说,是一个巨大的机会。”

两年的深耕,Mistine已拥有其他泰妆几乎无可匹敌的渠道基础。据达奈透露,目前Mistine在中国的渠道主要分为线上和线下,线上有天猫、京东、唯品会、聚美优品、小红书等平台,线下有近500家屈臣氏以及唐三彩、妍丽等百强连锁。

也正是因为这样的基础,让Mistine能够满足不同年龄层、不同教育背景以及从事不同领域工作的女性的彩妆需求。

“了不起”的当下:高性价比产品风靡全球

据了解,百特威旗下共有4个品牌:涵盖彩妆、护肤、香水、个人护理且SUK数达到12000个的Mistine;主打百货类产品的Friday;日本进口护肤品牌Faris;定价在120~199之间的专业底妆品牌Face So。

在这4个品牌中,Mistine是公司主力品牌,也是最为中国消费者所熟知的彩妆品牌。目前,Mistine已向中国市场引进了200个SKU。其中,中国女性消费者疯狂打call的明星产品羽翼粉饼在全球销量已突破5000万个。

为何Mistine的产品能风靡全球?毫无疑问,这其中最大的根源正是高性价比的产品带来的超高顾客满意度。

而Mistine之所以能打造让消费者满意的产品,与它背后强大的研发实力和先进的物流配送系统有很大的关系。

作为泰国知名快消品巨头——2017年销售额高达600亿人民币的SAHA集团旗下百特威(泰国)有限公司推出的化妆品牌,Mistine背靠SAHA集团旗下为资生堂、屈臣氏等知名企业做代工的世界级工厂,具有先天的研发资源。

不光有强大的国际化集团背书,Mistine的产品质量也获得了国际机构的认证。据悉,Mistine旗下产品曾先后通过了德国DERMA CONSULT公司的安全无刺激性认证、法国SPIN CONTROL公司测试和认证,而生产线则通过了国际卫生组织标准的GMP、ISO9001:2000、9002等多项认证。

此外,为提升客户的满意度,Mistine投入3亿人民币建造了一个兼具先进与一体化的仓储与物流配送中心——Better Land。它占地总面积约12万平方米,相当于15个标准足球场的大小。可以说,这是泰国最大的仓储。

同时,Mistine还采用先进的KNAPP系统,用科技代替人力,处理来自全国各地的采购订单,以支持Mistine的全球发展战略。

“了不起”的未来:兼任品牌与社会发展职责

过去三十年,凭借产品的高性价比特质,Mistine在消费者心中树立了良好的口碑形象,也由此获得了高速增长。如今,在消费升级不断深化,且市场呈现年轻化趋势之下,我们发现,唯有不断创新的企业,才能获得长久的发展。为了跟上消费者的需求,Mistine几乎每天都会有1到2种新品研发上市。

不仅如此,Mistine也会根据中国市场特点,积极主动地采取更“接地气”的产品策略,不断地拓展缺失品类,研发新系列与新产品,以满足更多消费者的需求。

如今,通过中国团队2年的运作,Mistine在底妆与唇部品类上都取得了不错的成绩。在本次盛典上,这两大品类都带来了令人惊艳的新品。

心怀感恩,在企业取得长足发展时,Mistine还不忘履行社会责任。在本次30周年盛典上,Mistine分别向四季诗歌和大象基金会捐赠10万元人民币和50万元泰铢。

 

진려원(陈丽媛) 기자 / 473043149@qq.com<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