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와 가맹점 상생 VS 가맹본부의 갑질 방지 제도 마련 촉구'

스킨푸드의 기업회생(법정관리) 사태가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확산됐다.

지난 8일 스킨푸드는 기업경영을 조속히 정상화해 채권자와 가맹점 등 모두의 이익에 부합시키기 위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으며 서울회생법원 제3부는 19일에 기업회생절차를 승인했다. 법원은 스킨푸드가 사업을 청산할 경우 보다 사업을 계속하는 게 전체의 이익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재 기업회생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스킨푸드(가맹본부)를 꼭 살려 주세요(29일 현재 청원 인원 119명)’와 ‘벼랑 끝에 서있는 스킨푸드 가맹점주를 좀 살려 주세요(29일 현재 청원인원 1,281명)’라는 두 건의 국민청원이 게시돼 있다.

‘스킨푸드(가맹본부)를 꼭 살려 주세요'는 스킨푸드는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고 국내외에서 인정을 받아온 화장품이므로 기업 회생을 통해 가맹본부와 가맹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다는 반면 '벼랑 끝에 서있는 스킨푸드 가맹점주를 좀 살려 주세요'는 그동안 가맹본부는 가맹점들의 회생을 강요했다며 갑질방지를 위한 가맹사업법 및 국정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청원1. ‘스킨푸드(가맹본부)를 꼭 살려 주세요‘]

스킨푸드 가맹점주라고 밝힌 이 청원은 ‘1957년 아이피어리스로 시작해 10년 전 스킨푸드로 시작해 현재 450여 개 매장과 해외 진출까지 했지만 경영 부진으로 기업회생이 진행되고 있다. 목숨과도 같은 보증금 수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재 많은 가맹점들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회사가 살아야 가맹점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스킨푸드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60여년의 전통을 지켜오며 자리를 잡았다.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청원 2. 스킨푸드 가맹점주들 좀 살려주세요]

이 청원은 ‘지난 8일 스킨푸드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400여명의 가맹점과 위탁점주들은 전혀 이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 사전에 전혀 공지하지도 않고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때문에 가맹점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등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2016년부터 한 번도 물품공급을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다. 본사의 일방적 생산일정, 400개 이상의 매장에 원활한 공급을 할 수 없는 수량 생산, 그리고 그 일정조차 변동이 심했다. 또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물품은 사전 예고없이 품절됐다. 올해 상반기부터는 물품이 아예 공급되지 않아 중단상태였다. 대기업 혹은 큰 펀드업체의 투자를 앞세워 위탁매장을 새롭게 인수인계 받게 하거나 로드가맹점을 추가오픈하고, 숍앤숍 매장에 인테리어를 새롭게 해야 한다며 비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에 수 십여 차례 제소했다. 공정거래위원회 및 조정원은 기업의 상황도 생각해야 한다면서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김상조 위원장은 정치적 횡보를 그만두고 본업에 충실 하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청원은 ‘화장품 가맹본부 갑질 방지를 위한 가맹사업법 및 공정거래법 재검토, 스킨푸드를 비롯한 모든 화장품업체의 갑질행태에 대한 국정감사, 기업회생제도 악용 방지법 제정, 소상공인 가맹주들이 이러한 피해로부터 보상 받을 수 있는 법적장치를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