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관광객 구매 아닌 면세점 따이공 판매 위주...

화장품은 왜 면세점 판매에 집중할까?

면세점 채널은 높은 임대료와 수수료 등 적잖은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그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 출장 등 때 보면 여행객들은 화장품을 한 보따리씩 구매하는 것은 보기 힘들다.

이들 일반 관광객 보다는 또 다른 루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실제로 최근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화장품의 해외 직접 판매는 6,740억원이었고 이 가운데 면세점 판매가 6,475억원으로 88%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계청의 통계로 보면 화장품 브랜드가 대박을 낼 수 있는 유통이다. 매출이 작든 크던, 브랜드 파워가 있든 없든 관계가 없다. 하지만 지난번 사드 때와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중국이 2019년 1월부터 시행하는 전자상거래법에 대한 준비와 대응을 해야 한다.

한편 최근 국내의 다양한 브랜드가 면세점에 진출했다.

 

더마히스토리, 현대백화점 면세점 입점

더마히스토리가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에도 입점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더마 퍼스트 듀오’를 비롯해 ‘더마 퍼스트 마스크’, ‘넥바디 펩타이드 올인원’, ‘라 페이스 펩타이드 올인원’, ‘더마 허니 마스크’, ‘더셀 리페어 마스크’, ‘앱솔루트 PPC 크림’ 등 더마히스토리의 전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더마히스토리 관계자는 “관광 인프라나 접근성이 우수한 현대백화점면세점 입점을 통해 보다 많은 국내외 고객들에게 더마히스토리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 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경로의 유통판로 개척에 힘써 글로벌 K-뷰티 브랜드로서 성장 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하루하루 원더, 현대백화점면세점&부츠 매장 입점

하루하루 원더가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에 입점했다. 하루하루 원더는 지난 7월 출시 후 독특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화제가 되면서 일본, 싱가폴, 홍콩, 대만 등 해외 헬스&뷰티 스토어 입점은 물론 최근 미국의 아마존닷컴에 단독 브랜드관을 오픈하는 등 해외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현대백화점면세점 입점을 시작으로 신세계면세점과 SM면세점 등에 입점할 예정이다.

또 부츠(BOOTS) 매장에 입점했다. 부츠에 입점되는 제품은 '하루하루원더 크림 4종'과 '원더마스크 4종'이다. 특히 이들 제품은 피부에 유효한 물질을 담아 피부 속으로 전달하는 차별화된 기술인 '천연리포좀 기술'이 적용돼 건강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하루하루 원더 브랜드 관계자는 "제품 출시와 함께 독특한 패키지 디자인과 친환경 제품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이번 부츠 입점을 통해 더 많은 국내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여우화장대, 롯데면세점 명동본점 및 코엑스점 입점

여우화장대가 롯데면세점 명동 본점과 코엑스점에 입점했다. 이번 입점으로 즉각적으로 V라인을 만들어주는 리프팅 필터테이프, 수분감좋은 쿠션으로 알려진 스노우필터쿠션, 쿠션의 커버력 및 밀착력을 높여주는 쿠션부스터, 씻어내는 미백팩인 스위치팩을 롯데면세점 본점과 삼성동 코엑스점의 ‘블루밍 뷰티 존’에서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김왕배 대표는 “국내외 소비자들의 뜨거운 사랑으로 롯데면세점 명동 본점과 코엑스점에서도 만나뵐 수 있게 되었다.  중국과 대만 등 중화권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롯데면세점 입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글로벌 유통망을 넓히며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동화약품, ‘활명(活命)’ 롯데 면세점 입점

동화약품의 활명(活命)이 롯데 면세점 명동본점에 입점했다. 활명(活命) 스킨케어 제품은 토너, 미스트, 에센스, 오일이 한 병에 들어있는 올인원 제품(활명 스킨 엘릭서)을 비롯해 크림 2종과 세럼 2종, 클렌징밤, 마스크팩 등 총 7종으로 구성된다. 동화약품의 윤현경 상무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활명은 고객들에게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선사할 뿐 아니라 동서양을 아우르는 아름다움의 가치를 실현하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샘물, 현대백화점 면세점 코엑스점 입점

정샘물이 현대백화점 면세점 코엑스점에 매장을 정식 오픈했다. 정샘물은 현대백화점 면세점 코엑스점을 통해 ‘에센셜 스킨 누더 쿠션’, ‘쿠션실러’ 등 ‘베이스 명가’다운 베스트 셀러를 비롯해 색조, 스킨케어, 클렌징 등 전 품목을 선보일 계획이다. 정샘물 아티스트의 노하우가 깃든 브러쉬 등 메이크업 도구 역시 판매할 예정이다. 정샘물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롯데, 신라, 현대 온라인 면세점에서의 세일즈 상승세에 힘입어 오프라인 면세 채널까지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번 현대백화점 면세점 코엑스점 입점을 필두로 면세 영역에서 추가적으로 판매처를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BRTC,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 입점

BRTC가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에 입점했다. BRTC는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 K뷰티 존에 위치해 ‘V10 비타민 필링 패드’, ‘V10 멀티 리프트 슬리핑 팩’을 비롯해 더 퍼스트 라인, 골드 캐비어 라인, 비타민 벨벳 마스크 라인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더 퍼스트 앰플 에센스’, ‘더 퍼스트 앰플 PHA 필링 크림’, ‘더 퍼스트 앰플 마스크’ 등 더 퍼스트 라인 제품도 선보인다. BRTC 관계자는 “K-뷰티를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서, 국내 고객은 물론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고객에게도 브랜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면세점 입점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은 물론 온오프라인 등 판매 채널 확대에 힘쓸 것”고 전했다.

낫포유, 동화면세점 입점

낫포유가 동화면세점에 입점했다. 낫포유는 동화면세점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며, 대표 제품인 비타클렌징샤워, 연어아이패치, 클리어 페이셜미스트 및 클리어 바디미스트를 비롯해 리얼스킨패치, 키스밤 등의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낫포유 관계자는 “글로벌 유통 강화를 위한 첫걸음으로 동화면세점에 입점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차츰 글로벌 유통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라는 뜻을 밝혔다.

네시픽, 롯데면세점 본점 입점

네시픽이 롯데면세점 본점과 코엑스점에 입점했다. 이번 입점을 통해 롯데면세점에서도 프레쉬 허브 오리진 세럼, 프레쉬 허브 오리진 토너, 프레쉬허브 오리진 크림 3종으로 구성된 오리진 라인과 피토나이아신 화이트닝 에센스, 리얼플로럴토너, 리얼 플로럴 에어크림 등의 주요 제품은 물론, 마스크팩 2종 등 총 10종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네시픽 관계자는 “이번 롯데면세점 입점을 통해 여행을 떠날 예정인 국내 소비자는 물론 한국으로 여행을 온 해외 고객에게도 자사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밝혔다.

닥터바이오, 보령제약 팜스트리트 입점

닥터바이오가 팜스트리트에 입점했다. 이번 팜스트리트에는 아기로션, 아기크림, 아토피 바디워시, 아기수딩젤 등의 제품이 입점됐다. 입점되는 닥터바이오 제품 모두 전 성분을 공개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성분에 대해 꼼꼼히 따져볼 수 있다. 닥터바이오 관계자는 “팜스트리트몰을 활용해 전국 약사들에게 닥터바이오 제품을 선보여 판매량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팜스트리트 입점을 통해 소비자들이 전국 약국에서 닥터바이오 제품을 만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항상 건강하고 안전한 천연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드레스킨,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입점

드레스킨이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입점했다. 드레스킨은 이번 입점으로 현대백화점면세점 오픈과 동시에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행사로 중국 왕홍 기획사인 ‘레드인 왕홍왕’과 손잡고 진행하는 K-뷰티 페스타에서 새틴 시리즈의 틴트와 섀도우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드레스킨 관계자는 “이번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입점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달 새롭게 론칭하는 ‘투썸페이커’의 반응도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살펴볼 계획이다”고 전했다.

문샷, 신세계면세점 입점

문샷이 신세계면세점 명동점과 신세계인터넷면세점에 입점했다. 문샷은 베스트&스테디 셀러 제품인 지디향수, 마이크로핏 쿠션, 크림페인트 라이트핏 등과 블랙핑크 ‘리사 쿠션’과 립, 문샷X유인나의 ‘허니 커버렛 컬렉션’ 등을 선보인다. 문샷 측은 “K-Pop의 선두주자인 블랙핑크 리사를 모델로 올해 중국, 일본,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 진출하며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신세계면세점 입점을 시작으로 국내 주요 온·오프라인 면세점 입점을 더욱 확대해 국내외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몽디에스, 롯데백화점 건대스타시티점 입점

아기화장품 브랜드 몽디에스가 롯데백화점 건대스타시티점에 입점했다. 몽디에스 롯데백화점 건대스타시티점에서는 아기크림, 키즈샴푸 등 베이비라인 외에도 데일리, 덴탈, 매너니티, 리빙 라인의 천연치약 및 친환경세제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해당 매장에서는 유아선스틱을 비롯한 모든 제품 전 성분을 확인하여 성분 안전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몽디에스는 아이가 사용하는 어린이화장품 브랜드인 만큼, 제품 전 성분을 미국 EWG(비영리 미국 환경 연구단체) 그린등급 원료로 채택했다. 또한 정제수를 최소화했음은 물론 해양심층수 함유로 산뜻한 보습감을 더했다.

솝퓨리, 제로웨이스트 숍 ‘지구’ 입점

솝퓨리가 제로웨이스트 숍 ‘지구’에 입점했다. ‘지구’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생리컵인 이브컵, 재활용이 가능한 빨대, 낙엽으로 만든 일회용기 등 친환경 아이템을 선별 판매하는 곳이다. 이번에 입점한 제품은 고체샴푸 3종으로, 제품 1개를 사용할 때마다 일반 액체샴푸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2개씩 줄일 수 있다. 솝퓨리 관계자는 “팜유 무함유 및 제로웨이스트를 지향하는 브랜드의 친환경적 가치와 부합해 지구에 입점했다”며 “더불어,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만나보고 싶어했던 많은 분들께 희소식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올리패스 코스메슈티컬즈,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면세점 입점

올리패스 코스메슈티컬즈가 AK플라자 분당점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면세점에 입점했다. 올리패스 코스메슈티컬즈는 현재 AK플라자 구로점과 평택점에 입점 되어 있으며, 이번에 분당점까지 새롭게 오픈하며 국내 유통망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올리패스 코스메슈티컬즈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면세점은 글로벌 고객들에게 제품을 선보이는 첫 번째 면세점 단독 매장으로, 해당 매장 오픈을 시작으로 글로벌 유통망 역시 넓혀나갈 예정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AK플라자 분당점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면세점을 오픈함으로써 보다 많은 국내외 고객들에게 올리패스 코스메슈티컬즈의 제품을 소개하고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라포티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면세점 입점

라포티셀이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에 입점했다. 라포티셀 현대백화점 면세점에서는 베스트셀러인 A.C.데일리 카밍 필링부스터 외에 피부 고민별 사용할 수 있는 ‘가.감.승.제 마스크팩’과 ‘킵 유어 유스 이데베논 트리트먼트’ 등 라포티셀의 다양한 시그니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스틸라,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 입점

스틸라가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에 입점했다. 스틸라는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을 통해 스테디 셀러 ‘메탈 글리터 섀도우’, 신제품 ‘비비드 듀오 섀도우’, ‘올 데이 리퀴드 아이라이너’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선보인다. 또한, 면세점 단독 출시 제품인 ‘원스텝 코렉트 듀오’, ‘올인원 컬러 코렉팅 팔레트 세트’도 만나볼 수 있다. 스틸라 관계자는 “스틸라의 혁신적인 텍스처와 컬러, 실용적인 패키지 등 트렌드를 이끄는 일상 속 메이크업 제품들이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현대백화점 면세점 무역센터점 입점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와의 접점을 더욱 다양하게 넓힐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