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씨, 운남백약치약 상대로 허외과대광고로 소송 제기

치약에 함유된 성분의 효과 표시 사건이 중국에서 이슈다.

중국의 뷰티망은 최근 유고씨가 운남백약치약을 대상으로 해당사가 한약성분인 운남백약처방이 아닌 암모니아 환산을 처방했다며 운남백약그룹 주식회사를 상대로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창사 개복구 인민법원은 지난 1월24일 열린 재판에서 쌍방은 치약의 외부 포장의 홍보 문구인 ‘운남백약 활성성분’에 대한 허위여부에 대해 변론을 벌였다는 것.

운남백약치약은 암모니아 환산 첨가한 치약의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 냉산령, 라이온킹, 오랄B 등 다양한 브랜드도 화학약품인 암모니아환산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유고씨는 미국과 호주에서 판매되고 있는 운남백약치약에는 암모니아 환산이라는 표시 문구가 전혀 없다며 다른 국가에서 판매하는 치약에는 암모니아가 함유돼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운남백약측은 유씨가 제출한 국외 관련 증거는 증거 요건에 부합하지 않으며 본 사건과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법정 심문에서 운남백약측은 치약 포장에 성분을 기재했으며 의약품이 아니라고 표시했다. 하지만 원고는 이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유고씨는 즉석에서 치약을 꺼냈지만 이를 찾지 못했다. 운남백약측의 안내로 치약상자를 찢어 포장 안쪽에 '본품은 의약품을 대체할 수 없다'는 문구를 찾아냈다. 반청석에서 '상자 안에 글자가 남아 있다는 걸 누가 신경 쓰겠어요?'라는 지적이 나왔다. 재판장과 두 배심원은 찢은 상자를 자세히 살펴보았다고 밝혔다.

본심에서 "운남 백약 활성 성분" "운남 백약 추출물" 등이라는 표현이 여러 번 나왔다. 이 둘은 같은 개념이며 활성 성분은 홍보용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순중약 치약을 운남백약치약의 셀링포인트로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암모니아 환산 첨가량, 운남백약 추출물 선량 등에 대해서는 기업의 기밀이라고 답변했다.

운남백약에 활성 성분이 있는데 왜 암모니아 환산을 첨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운남백약 측은 "협동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운남백약 치약이 임신부 등 특수 집단의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설명서 기준”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치약의 어떤 성분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지, 왜 국내와 국외 치약 제품의 조제법이 다른지에 대해 운남백약 측은 미국인은 잇몸 문제 해결 욕구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운남 백약치약은 미국 시장에 진출할 때 상업적인 고려 때문에 효능성분이 들어간 효능치약이 아닌 일반 치약으로 진출했다는 것이다.

[원문]

活性成分是宣传术语?云南白药集团案开庭

称云南白药牙膏含处方药氨甲环酸,而非中药成分云南白药,长沙市民刘高将云南白药集团股份有限公司告上法庭。此案于1月24日在长沙开福区人民法院开庭审理,过程中,原被告双方围绕涉案牙膏在外包装宣传以突出云南白药活性成分是否构成虚假宣传开展辩论。

为了证明云南白药牙膏不是唯一添加氨甲环酸的牙膏,云南白药方带来了冷酸灵、狮王、欧乐B等多种品牌牙膏,并称牙膏中添加的是化学品氨甲环酸,是可以作为原料添加的。

而刘高一方则称带来了购自美国、澳大利亚的云南白药牙膏,并现场出示这些牙膏及包装盒,“这些牙膏外包装没有任何氨甲环酸的字样,说明在其他国家卖的牙膏并不含有氨甲环酸成分。”刘高说。但云南白药一方质证称,刘高提交的涉及境外的证据不符合证据要求,且与本案无关。

在质证中,云南白药方称在牙膏包装上写明了成分,还用文字提示了不得替代药品。但原告称并没有看到。刘高当场拿出了牙膏,并没有找到。在云南白药方的提示下,刘高撕开了牙膏盒子,在纸包装内侧找到了“本品不得替代药品”字样。“谁会注意盒子里面还有字。”旁听席有人这样说。审判长及两名陪审员均拿过拆开的盒子细细查看。

“活性成分”只是宣传术语?

庭审中,多次出现“云南白药活性成分”、“云南白药提取物”等说法,云南白药方称,这两个是同一个概念,活性成分只是宣传术语。他们同时称,从来没有把纯中草药牙膏作为云南白药牙膏的宣传卖点。而当被问到添加的氨甲环酸剂量、云南白药提取物剂量等问题时,云南白药方均回答是商业秘密。

当被问到“有了云南白药的活性成分,为什么还要添加氨甲环酸?”时,云南白药方称“起到了协同作用。”对于孕妇等特殊群体能否用云南白药牙膏等问题,云南白药方称“以说明书为准。”

庭审进行到下午3点多,审判长宣布将择期宣判。

对于网友关注的牙膏中哪个成分起主导作用,为什么国内、国外牙膏产品配方不同,云南白药方回应称,美国人解决牙龈问题的需求相对较低。云南白药牙膏进入美国市场时,出于商业考量,推的不是含功效成分的功效牙膏,而是普通牙膏,且普通牙膏进入美国市场流程相对简捷,两种牙膏不具备对比性。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