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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뉴스 > 정책 2019. 03. 21. Thu
정책'전자상거래 강국 VS 허위광고 등 사회문제'...국내화장품 대비책 마련2018년 전자상거래 31조6300억 위안...소비자클레임 20.74% 증가

중국은 전자상거래 강국이다. 2018년 전자상거래의 거래액은 31조6300억 위안에 이르고 있다. 화장품의 경우에도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가 활발하다. 글로벌 브랜드는 이미 자리를 잡고 있으며 국내는 총판 등 오프라인 판매에서 점점 온라인으로 진입해 가고 있다.

이처럼 중국은 전자상거래가 활발해 지면서 허위 광고, 가짜 불량 제품, 품질 불량, 사업자 계약 불이행 등에 대한 문제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사회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화장품을 비롯한 식품 등에서 허위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제제기가 동기 대비 233.6%를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전자상거래법을 개정하면서 올해부터 허위 과대광고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온라인 홍보 등 마케팅이 반드시 필요한 국내 화장품도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중국 CCTV는 315 소비자권익날에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2018년 전국 시장 감독관리 부문이 소비자의 고발, 신고, 상담 사건이 총 1,124만96건으로 지난해 대비 20.74%를 늘었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 가운데 고발 사건이 372만5600건, 신고 사건이 60만6900건으로 소비자들에 31억1700만원의 경제적 손실을 줬다. 그 중에 인터넷 쇼핑 소비자 고발이 고속 성장해 전국 시장감독관리 부문은 접수된 인터넷쇼핑 고발이 168만2000건으로 전년 대비 126.2% 늘었다. 주요 고발한 문제는 허위 광고, 가짜 불량 제품, 품질 불량, 사업자 계약 불이행 등이다.

2018년 전국 시장감독관리 부문은 접수된 상품 고발은 62.2%의 비중을 차지하여 총 231만8100건으로 전년 대비 61.3%를 늘었다. 서비스 고발은 37.8% 를 차지해 140만75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를 증가했다.

주로 생활용품, 식품, 가정용 전기기구, 교통수단, 통신기기 등의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서비스 고발은 주요 텔레쇼핑, 주민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문화 오락 서비스, 수선유지 서비스 등의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2018년 전국 전자상거래의 거래액은 31조6300억위안으로 전년보다 8.5%를 증가했다.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은 시장경제의 활력을 이끈 반면에 많은 소비분쟁을 일으켰다. 2018년 전국 시장감독관리 부문은 접수된 인터넷쇼핑 고발은 168만2000건으로 전년 대비 126.2%를 증가했다. 허위 광고, 가짜 불량 제품, 품질 불량, 사업자 계약 불이행 등이다.

2018년 전국 시장 감독관리 부문은 처리된 광고, 품질, 계약, 애프터 서비스 고발 사건이 각각 105만7300건, 63만600건, 55만300건, 33만3만3700건으로 전체의 29.6%, 17.6%, 15.4%, 9.3%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에 광고 문제는 동기 대비 233.6%를 증가했다.

주로 가정용품, 의류신발모자, 식품, 화장품, 아동용품 등 분야에 집중됐다. 품질 문제는 동기 대비 25.0%를 증가했다. 의류신발모자, 통신제품, 가정용 전기 기구, 가구, 인테리어 건재 등 분야에 집중됐다.

애프터서비스 문제는 전년 동기 대비 22.9%를 증가했으며, 문제는 주요 가정용 전기 기구, 교통수단, 컴퓨터 제품, 통신제품, 가구 등 분야에 집중되었다. 계약 문제는 전년 동기 대비 3.0%를 증가했으며 문제는 주로 자동차 및 부품, 인테리어 장식 서비스, 임대 서비스, 중개 서비스, 문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 분야에 집중됐다.

[원문]

国家市场监管总局:2018年网购投诉同比增长126%

央视新闻客户端3月15日消息,今天是3•15国际消费者权益日,国家市场监管总局发布最新数据显示,2018年,全国市场监管部门共收到消费者投诉、举报、咨询1124.96万件,比去年同期增长20.74%。其中,投诉372.56万件,举报60.69万件,共为消费者挽回经济损失31.17亿元。其中,网购投诉高速增长,全国市场监管部门共受理网络购物投诉168.2万件,同比增长126.2%,投诉问题主要为:虚假广告、假冒伪劣、质量不合格、经营者拒不履行合同约定等。

商品投诉比重扩大

2018年,全国市场监管部门共受理商品投诉231.81万件,占比62.2%,同比增长61.3%,服务投诉140.75万件,占比37.8%,同比增长12.1%。商品投诉主要集中在日用百货、食品、家用电器、交通工具、通讯器材等领域。服务投诉主要集中在远程购物、居民服务、互联网服务、文化娱乐服务、修理维护服务等领域。

网购投诉高速增长

2018年全国电子商务交易额为31.63万亿元,比上年增长8.5%。电子商务的高速发展带动了市场经济的活力,同时也引发了诸多消费纠纷。2018年,全国市场监管部门共受理网络购物投诉168.20万件,同比增长126.2%,投诉问题主要为:虚假广告、假冒伪劣、质量不合格、经营者拒不履行合同约定等。

广告、质量、合同、售后服务为投诉重点

2018年,全国市场监管部门共处理广告、质量、合同、售后服务投诉分别为105.73万、63.06万、55.03万和33.37万件,占总量的29.6%、17.6%、15.4%和9.3%。其中,增长最快的是广告问题,同比增长233.6%,问题主要集中在家居用品、服装鞋帽、食品、化妆品、儿童用品等领域;质量问题同比增长25.0%,问题主要集中在服装鞋帽、通讯产品、家用电器、家具、装修建材等领域;售后服务问题同比增长22.9%,问题主要集中在家用电器、交通工具、计算机产品、通讯产品、家具等领域。合同问题同比增长3.0%,问题主要集中在汽车及零部件、装修装饰服务、租赁服务、中介服务、文化娱乐服务等领域。

양정정 기자 / jungjung@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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