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년생 5,000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상해 거주자 가장 많아...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티몰을 이용한 소비자는 3억 명이고 이 가운데 95년 출생의 20대 중반이 5,000만 명을 차지하고 있으며 90년 출생의 소비자가 절반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발렌타인데이 등 특정 기념일에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 립스틱을 구입하고 있다. 지방시, YSL, 아르마니, MAC와 같은 고가의 브랜드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도 향후 화장품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20대 중후반의 여성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이와 관련, 국내 모 브랜드의 한 마케팅 관계자는 “화장품은 20대 중후반의 미래 고객의 발굴이 중요하다. 특히 국내의 경우에도 한때 젊은 층으로부터 인기가 높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올드한 브랜드로 인식돼 브랜드를 리뉴얼한 사례가 많다. 따라서 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중국의 핀관망매체는 티몰의 발표 자료를 인용해 지난 2018년 티몰의 실적을 보도했다. 지난해 티몰의 이용한 화장품 소비자가 3억 명을 돌파했으며 이 중 95년 생 소비자는 5,000만 명을 넘는다. 티몰 뷰티 매출은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 보면 상하이에 거주하는 소비자가 611만 9000명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베이징, 광저우가 2, 3위를 차지했고 선전, 충칭, 청두, 항저우, 쑤저우, 우한, 시안이 뒤를 이었다. 일선 도시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화장품 소비자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또 성별로 보면 티몰 뷰티 소비자의 67.7%가 여성이었으며, 이 중 90년대 생 소비자가 전체의 50.8%를 차지하고 있다. 또 남성 소비자들은 자신이 사용할 화장품 외에 여자 친구에게 선물할 립스틱이나 남성 친구에게 선물할 향수를 많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밸런타인데이, 38여성의 날, 칠석절,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념일에 립스틱을 사는 비율이 50%를 넘는다. 주로 지방시, YSL, 아르마니, MAC와 같은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다는 것.

지방시 르 루즈 인텐스 컬러 센슈얼리 립스틱의 구매는 70%가 남성이었고, YSL 립스틱을 구매도 남성 비율은 70%에 이른다. SK-II 마스크 팩은 40%를 넘은 소비자가 남성이었고, Jo Malone 향수도 50%가 남성이라고 티몰 데이터는 밝혔다.

또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매년 티몰에서 3.3개의 립스틱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티로더 그룹 산하의 MAC은 티몰의 베스트셀러다. 에스티로더 그룹2018 년 Q3 애널리스트 회의에서 티몰에서 MAC의 립스틱 판매량은 18만개에 이르고 있다고 발표했다고 했다.

한편 남성 화장품도 점점 세분화, 전문화, 고급화로 진행하면서 2년 연속 50% 이상을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남성도 스틱, 브로우, 에센스, 선그림, 마스크팩, 메이크업은 스킨케어, 바디워시, 향수, 헤어케어, 구강케어에 비해 동기 대비 89% 성장했다. 남성 전용 브랜드는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으며 화장품 회사는 남성 소비자를 위해 남성 전용 스킨케어 세트, 클렌징 폼, 로션 크림, 전용 마스크 팩, BB크림과 CC크림 등을 개발했다고 발혔다.

[원문]

天猫化妆品消费者突破3亿 2018年销售同比增60%

3月4日,天猫发布颜值经济报告称,2018年天猫上的化妆品消费者已突破3亿,其中有超过5000万的95后消费者在天猫上买化妆品。

报告还显示,口红仍然是化妆品领域最畅销的第一单品,消费者平均每年每人在天猫购买3.3支口红。新的消费现象不断涌现,男性购买化妆品除了送人之外,也想让自己变更美;瘦身、健身成为了爱美人士的日常,医美、微整也呈现出爆发的趋势。

2018年,越来越多的人喜欢在线购买化妆品。天猫数据显示,2018年天猫美妆的销售同比增速超过60%,其中,年轻化趋势越发明显,00后消费者逐渐增加。

从地域看,上海又一次成为了“最爱美”城市。天猫数据显示,2018年上海人最爱买化妆品,仅上海一座城就有611.9万人在天猫上购买化妆品。北京、广州位居二三位,其后是深圳、重庆、成都、杭州、苏州、武汉、西安。这些城市的消费者共买走线上约四分之一的化妆品,一线城市和新一线城市成为了化妆品在线消费的主力。

尽管男性消费者对化妆的态度更开放和包容,开始尝试粉底液和口红等入门级美容单品,但女性仍然占据化妆品消费的“大半边天”。天猫数据显示,2018年,天猫美妆的消费者有67.7%是女性,其中90后是主力,占总人数的50.8%。

同时,购买化妆品的男性也不只为了悦己,这已成了他们的“强社交手段”——香水送朋友,口红送女朋友。

在情人节,三八节,七夕节,圣诞节等节日,男性在天猫购买口红的占比超过50%。男性购买口红尤其青睐高端大牌,比如纪梵希,YSL,阿玛尼,MAC等高端彩妆品牌。

天猫数据显示,纪梵希小羊皮口红有70%由男性消费者购买;买YSL 圣罗兰口红的男性占比高达7成。SK-II面膜超过40%由男性消费者购买;祖玛珑香水有50% 的消费者也是男性。

天猫数据显示,消费者平均每年在天猫购买3.3支口红。雅诗兰黛集团旗下的MAC 就是天猫上的爆款,在其2018财年Q3分析师会议上,雅诗兰黛集团曾对外表达“MAC 一支爆款口红能在天猫上卖差不多18万支”。

男士理容成为了一个新兴蓝海市场,快速爆发,趋向精细化、专业化和高端化,连续两年增速超过50%。男士使用的理容产品数量持续增加,品牌选择越来越高端,更青睐男士专业品牌。

男性更注重“面子工程”,他们开始使用口红、眉笔、精华、防晒和面膜和彩妆。同脸部护肤、身体洗护、香水、头部洗护和口腔护理相比,男士彩妆同比增速最快达到了89%。

男士专用品牌的同比增长达到了56%,化妆品公司专门为男性消费者开发了男士专用脸部护肤套装、洁面乳、乳液乳霜、专用面膜、BB霜和CC霜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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