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중국뉴스 > 정책 2019. 06. 26. Wed
정책중국, 전자상거래와 크로스보더 시장 공략...메디힐 등 마스크팩만 진출후난성, 화장품이 핵심거래 상품이고 18-34세가 70% 차지...

중국 후난성(창사)의 전자상거래와 크로스보더(해외직구)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핵심 거래상품은 화장품인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국내 화장품이 그동안 총판이나 따이공 등에 의존한 중국 수출 채널의 확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고전을 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와 크로스보더가 총판 등 보다는 판매규모가 작고 방식이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 관점과 채널 다각화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화장품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주요 거래 상품이고 18세부터 34세의 연령층이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이들에게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력을 각인시켜 주면 중장기적으로 매출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현재 메디힐과 봄비, 러더스의 마스크 팩이 상위 판매 제품으로 위치를 확보하고 있어 생소하지 않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에센스와 스킨, 자외선차단제는 미국과 일본 등이 선점하고 있어 해당 시장 진입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중국 상무부와 재정부, 해관 등이 공동으로 발표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매 수입관리감독 업무개선에 관한 통지』에 따르면 해외에 서버를 두고 운영을 하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도 중국해관의 등록을 요구하고 있어 파트너 선택이 중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코트라의 중국 창사무역관은 최근 ‘후난성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동향’이라는 리포트를 통해 지난 2018년 후난성 전자상거래상무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후난성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1조62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7.12%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후난성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협회에 따르면 2018년 후난성 창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전년 대비 60% 이상 늘어나 사상 최고 수준을 돌파했으며 창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범기업은 129개에 이르는 등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후난성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래액 100억 위안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위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글로벌 품질추적시스템(全球质量溯源系统)과 통관 및 물류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종합 자본보조금, 실적 장려, 플랫폼체계 건설, 인재양성, 자체 브랜드, 기업형태 전환 등 다양한 지원 정책도 시행할 계획이다.

2017년 후난성 수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백서에 따르면 후난성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이용자 가운데 여성의 비율은 53.5%로 남성의 비율 45.5%보다 높고 연령별로는 18세 이하가 4.2%, 18-24세 25.1%, 25-34세 45.1%, 35-44세 16.9%, 45세 이상 9.9% 등이다.

주요 전자상거래 구매상품으로는 화장품(메이크업, 색조), 기초화장품, 유아용품, 건강보조식품, 생활용품 등이다. 2017년 후난성 수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백서에 따르면 화장품류는 1년 내 1회 구매율이 64%로 상대적으로 높고 이 중 18-35세 소비자가 82%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2017년 후난성 수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백서에 따르면 화장품 판매 순위는 미국 에스티로더(에센스)와 한국 봄비(마스크팩), 한국 메디힐(마스크팩), 프랑스 디올(향수), 프랑스 바이오더마(클렌징워터), 한국 리더스(마스크팩), 미국 키엘(스킨), 일본 아넷사(선크림) 등의 순이다.

이준청 창사무역관은 ‘중국 국내 소비구조가 고도화되면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2018년 온라인판매상 등록 및 납세 의무 부과와 지적재산권 보호 방침 등의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을 정식으로 공포함. 중국 전자상거래법 개정안 통과로 중국의 짝퉁 단속 강화는 중국 시장진출 사업자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편 후난성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운영지역은 창사, 주저우, 샹탄, 위에양, 창더, 헝양, 천저우임. 창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지역은 고신구과학기술개발구(高新技术开发区), 황하종합보세구(黄花综合保税区), 금하보세물류센터(金霞保税物流中心) 3군데가 있다.

한상익 기자 / news@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