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재팬'에 8개 거론...대체상품 구입했다는 내용없고 대체상품만 나열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지만 화장품은 미지근하다.

마트 등 다른 분야와는 달리 일본의 화장품을 다량으로 판매하는 화장품 유통채널에서 판매금지를 선언한 곳이 없다. 또 소비자 참여도도 자동차, 식품, 생활가전, 의약품, 패션 등에 비해 약하다.

사실 시세이도 등 일본 화장품은 국내 점유율이 다른 국가에 비해 약하다.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일본 화장품은 3.1절과 8.15광복절 등 일 년에 두 번씩 홍역을 치렀다. 이때만 되면 마케팅 등 홍보활동을 자제해 확산이 어려웠다.

 

최근 들어 이 같은 감정적 분위기 보다는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른 구매양상으로 변화되면서 국적을 따지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었다. 따라서 어느 것이 일본 브랜드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아무튼 현재 불매운동을 기류를 종합적으로 알 수 있는 곳은 ‘노노재팬’이다.

지난 22일에 거론된 일본 화장품은 나스와 키스미, 시루콧토 화장솜, 시세이도, 우르오스, 아크네스 등 6개였다. 이틀이 지난 24일에는 로라메르시에와 비겐크림톤이 추가돼 8개 제품만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일본 제품으로 거론된 브랜드의 댓글에서도 대체상품을 구입했다는 내용은 거의 없고 이번 기회에 대체할 생각이다 정도다. 일본 화장품을 사지 말자는 적극적인 반대 여론도 형성되지 않고 있다.

반면에 해당 브랜드 및 제품의 대체상품 추천은 줄을 잇고 있다. 국내 브랜드가 해당 제품이 차지하고 있던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홍보가 치열하다. 자칫하면 해당 브랜드들이 이번 기회에 브랜드를 홍보하려는 모습으로 착각을 할 정도다.

한편 지난 24일 오후 현재 노노재팬의 일본 화장품의 댓글은 다음과 같다.

나스의 대체상품으로는 ‘미샤도 나쁘지 않은듯!. 저두 나스쿠션 좋아했는데 요번 기회에 바꿔보려구요. 정샘물 쿠션이나 맥 하이드래이팅쿠션이 가장 비슷하다고 하네요. 더페이스샵 잉크레스팅 파운데이션으로 대체하세요. 혹시 나스 결광파운데이션 대체품 아시는분 댓글부탁드려요.^^. 나스 저렴이 네이처리퍼블릭 자몽솜사탕. 토니모리 립마켓 이니스프리’를 추천하고 있다.

키스미의 대체상품으로는 ‘뷔뜨플랑 아이캐칭 마스카라 롱앤컬 저도써요 일명 참빗 마스카라...ㅋㅋ 둥근브러쉬보다 훨씬 잘 되더라구요!. 뷔뜨플랑 아이캐칭마스카라 뭉치지않고 깔끔해서 좋아요. 마스카라는 페리페라, 에뛰드 좋아요 아이라이너는 클리오 좋아요. Cleo 아이라이너도 좋아요. 페리페라 롱래쉬마스카라 좋아요. 에뛰드 마스카라 좋은데. 에뛰드 컬픽스 마스카라. 에뛰드 마스카라 번지지도 않고 좋아요!!!. 네이처리퍼블릭 마스카라 좋아요. 더샘화장품 한국화장품. 토니모리 마스카라 워터프루프. 토니모리 아이라이너’ 등이다.

시루콧토 화장솜의 대체상품으로는 ‘덕분에 크리스마화장솜 샀어요, 시루콧토보다 품질도 더 좋음,, 더싸구,, 국내산이구,, 여러모도 진즉 쓸걸 그랬네여,, 감사합니다. 크리스마 좋아요!! 가성비 좋고 이게 훨씬 좋네요!ㅠㅠ 이제 시루콧토 안녕~. 화이트래빗도 있습니다!. 대체 상품으로 화이트래빗 화장솜도 있습니다’ 등이다.

시세이도의 대체상품으로는 ‘SK-2 정확하게 말하면 P&G 그룹계열사 미국 브랜드입니다. 다만 원료나 성분이며 만드는 공장이 일본에 있을뿐 모르시는 분이 너무 많아 말씀드립니다. 슈에무라, SK-ii,가네보, RMK도 일본제입니다. 크리니크 추천합니다’ 등이다.

우르오스의 대체상품으로는 ‘클리프 바디워시도 대체상품으로 괜찮아요. 중소기업이긴 한데...은율 제품 괜찮더라구요 가격도 싸고 ㅎㅎ 저랑 아버지랑 계속 재구매중입니다. 저는 남편 야관문 쿨바디워시 이번에 사줬는데 미끌거림도 없고 시원해서 좋다하더라구요. 우르오스가 피부타입별로 나오지않나요??중건성 지복합성 이렇게 나오는거같던데..맨헤즈 올인원도 똑같이 나오던데ㅋㅋ 국내기업인 맨헤즈 올인원 추천함. 우르오스 바디워시 대체품 뭐가있을까요? 올인원 이런것보다 뽀득뽀득 씻기는 바디워시오. 네이처리퍼블릭 아프리카 옴므라인 강추드려요!. 저는 뉴트로지나 썼었는데 다른건 원체.피부가 예민하게 받아들이는데 그 바디샤워는 향도 무난하니 괜찮아서 그거씁니다만 국내제품 쓰시면 좋겠죠. 빌리프 맨올로지101스마트리차저 제품도 있어요(엘지생활건강에서 나오는 제품입니다.). 천연화장품 처럼 광고하는 ‘러쉬(LUSH)’도 일본제품입니다. 영국에서 유래된 브랜드지만 한국은 일본에서 수입하고 게다가 후쿠시마 근처 공장에서 일본재료들로 만들어져서 옵니다. 불매리스트에 추가해야합니다. 닥터브로너스 올인원 워시 있어요. 우르오스 바디샤워 대체품은 머가 있을까요.. 이제곧 다써가는데 대체할만한 제품이 도무지 없는 거 같습니다. 탐라레 6 IN 1 제품도 좋아요‘ 등이다.

아크네스의 대체상품으로는 ‘킵쿨 대나무 토너 쓰는데 괜찮아요! 한국브랜드고, 문제 없이 쓰고 있어요!. 일본건지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라운드랩 독도 토너도 있어요. 천연화장품 처럼 광고하는 ‘러쉬(LUSH)’도 일본제품입니다. 영국에서 유래된 브랜드지만 한국은 일본에서 수입하고 게다가 후쿠시마 근처 공장에서 일본재료들로 만들어져서 옵니다. 불매리스트에 추가해야합니다. 아크네스 제품들 대부분 국산입니다‘ 등이다.

로라메르시에와 비겐크림톤(제조사 : 일본 Hoyu Co., Ltd. 원산지 : 일본 Nagoya“등이 추가됐으며 대체상품 추천은 없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