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정책 > 정책 2019. 08. 09. Fri
정책한국콜마 불매운동, 애터미•AHC•JM솔루션의 판단에 달렸다핵심 3사, "아직 생산중지 등을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

한국콜마의 유튜버 동영상 시청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한국콜마 불매운동까지 거론되고 있다.

한국콜마에 대한 불매운동은 사실상 일반 화장품처럼 쉽지 않다. 제품 및 브랜드를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고 브랜드를 운영하는 회사에 제품을 OEM 혹은 ODM으로 생산해 납품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한국콜마의 이번 사건이 여론의 지적을 받는다 해도 불매운동의 개념은 다를 수밖에 없다. 불매운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 하나는 그동안 콜마로부터 위탁생산을 해온 고객(브랜드)들이 생산중지를 선언해야 한다. 다른 하나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제조원 표시를 살피고 한국콜마를 가려내야 한다.

   
 

콜마가 차지하는 생산비중은 높다. 이 가운데 애터미와 카버코리아의 AHC, 제이엠솔루션의 지피클럽이 매출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3사의 결정과 판단이 불매운동의 효과가 달려있는 셈이다.

그러나 대중적인 효과를 얻기에는 무리가 있다. 애터미의 경우에는 대중 판매방식이 아닌 방문판매를 채택하고 있으며 제이엠솔루션의 마스크 팩은 국내 보다는 중국을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AHC의 경우에는 홈쇼핑 등 국내에서 어느 정도 대중적인 인지도도 얻고 있어 경우에 불매운동이 확산되면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브랜드는 이미 2017년에 유니레버에 1조원에 매각된 기업이다. 국내 기업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한국콜마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얻고 있는 애터미와 AHC, 제이엠솔루션 등 3사의 입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애터미는 “저희 쪽에서 따로 답변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 콜마에서 제조를 한다고 하더라도 애터미와 별개의 문제다. 콜마측에서 이 문제에 대한 해명자료를 배포한다고 했고 콜마쪽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애터미에서는 어떤 입장도 없다. 본의 아니게 콜마 회장님이 물의를 일으키신 부분이고 제조를 하고 있어서 연관을 짓는 것 같은데 저희 쪽에서는 답변할게 없다"고 설명했다.

AHC의 카버코리아는 “앞으로 콜마에서의 제품 생산에 대해 논의된 내용은 전혀 없다. 지금은 상황을 보고 있는 단계여서 현재로써는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는 건 없다. 또 이번 이슈는 직접 연루된 게 아니고 타사 이슈여서 저희가 입장을 밝힐 내용은 아닌 걸로 판단된다. 따로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없다"고 말했다.

제이엠솔루션의 지피클럽은 "전화 연결은 어렵고 메일로 문의 주셔야 한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가 직접 불매운동에 참여하려면 번거롭다. 특히 아무런 행동과 원인을 제공하지 않은 브랜드가 제품 판매 감소를 겪거나 브랜드 인지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한편 윤동한 회장은 차명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 등으로 소득세 36억여원을 탈루한 혐의로 2017년 8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아 확정됐다. 지난해 국세청은 조세포탈범 30명의 명단에 윤 회장이 포함해 발표했다.

한편 화장품 커뮤니티 등에서는 한국콜마의 이번 사태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한국콜마가 여성 비하하는 영상 튼 기사 보셨어요? 한국콜마가 여성비하하는 유튜브를 전 사원들이 참석하는 월례회의에서 보여줬다는데(심지어 원래 유튜브내용은 일본불매가 멍청하다는 내용) 한국콜마가 납품하는 브랜드가 뭐있죠? 드럽고 치사해서 안사야겠어요’

‘콜마 불매!! 원래 일본과 관련된 기업이래요. 진짜 보자마자 욕 나와서 화장품 다 뒤졌어요. 다행스럽게 집에 쓰는거 1개 있는데 앞으로 제조사 확인하고 사야겠어요. 여성이 주 고객층인 화장품회사에서 여성비하라뇨... 브랜드 관계없이 화장품뒷면에 제조사 보시면 한국콜마 제품 아주 많습니다. 심지어 해외브랜드 화장품도요. 저는 불매운동 시작합니다’

‘진심 불매하고 은데.. 콜마는 여기저기 납품을 해서;; 구체적으로 어떤걸 쓰지말아야하는지 알수가 없어요. 여자들 주머니털어 돈버는 기업이 여성은 단순 무직 아님 뽑지도 않는다고.. 여성비하 내용이 다소 포함된 동영상을 조회에서 시청하고.. 제가 구입한것중 콜마 몇가지 있는데 아직 뜯지도 않은 리얼베리어 턴오버크림도 제조사가 콜마네요. 회장이 저따구라 앞으로도 영원히 제돈은 안보태줄려구요. 혹 시끄러워지면 나와서 사과는 할 수 있겠지만 회장마인드가 저런데 절대 안바뀝니다. 설사 회장이 물러난다해도 저 회장 소유 회사라 우리가 팔아주면 저회장 자산증식에 보태주는 꼴임. 앞으로 거를 수 있게 숨어있는 콜마제품 좀 알려주세요. 브랜드 담당자분들!!! 제조원 콜마인거 좀 바꿔주세요. 여자돈 필요없다는 기업 말고 요즘 우리나라 화장품 제조사들 잘만드는곳 많잖아요?’

‘화장품 사기전에 뒷면에 한국콜마 oem odm인지 확인하고 사려고요. 그래도 화장품은 잘 만드는 것 같아서 한국콜마에서 자체 생산하는 브랜드(랩노)도 찾아서 써보고 했는데 앞으로는 불매해야겠어요. 회장이 저 따위 사상을 가진 인간이라니...’

‘화장품 한국콜마X 코스맥스O 사세요!!!!!!! 화장품은 브랜드 따라 불매가 아닌 뒤에 적힌 제조업체를 봐야해요.(예를들면 불매리스트로 나와있는 AHC 같은경우에도 콜마가 아닌 코스맥스에서도 제조를 합니다) 다른 괜찮은 화장품회사들도 많겠지만 한국콜마, 코스맥스 화장품 품질(ODM,OEM,QC 등)은 한국과 전세계적으로 1, 2위 다투는 그만큼 품질하나는 인정할만한 회사들이에요. 화장품 사실때 꼭 뒤에 적힌 제조업체를 보세요. 보통 콜마나 코스맥스인 경우가 많아요. 뭐가됐던 저급한 표현으로 논란인 한국콜마 이제 불매합니당’

‘한국콜마 불매하려고요. 여성혐오 없다지만 일본 감싸는 거 보기싫음. 이제 뒷면에 한국콜마 있으면 무조건 거르려고요. 찾아보니 한국콜마 최대주주로 일본콜마라네요. 애초부터 회사에서 특정한 정치성향을 가진 영상을 틀어준다는 게 참 이상하네요. 북한도 아니고... 헉 애터미 잘 쓰는데 이것도 한국콜마에서 만들어요’

한상익 기자 / news@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