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채널, 에프앤리퍼블릭 통해 운영...

제이준코스메틱은 마스크 팩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 71억3675만8000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1320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1.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8% 감소했다.

특히 올해는 인천 공장을 한국콜마의 콜마스크에 320억원에 매각했으며 2분기에 13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매출도 151억원으로 74.1% 감소하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Q. 중국 진출은 언제부터 했나?

A. 2015년 런칭한 제이준코스메틱은 같은 해 광저우 국제 미용 박람회에 참가하며 중국 내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016년 10월에는 중국 내 상표권을 획득하여 중국 내 인터넷 쇼핑몰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로 본격 진출했다.

이후 중국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에서 매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난해 광군제에서는 티몰국제관에서 약 6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해 ‘수입 마스크팩 부문’ 한국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최근 중국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마스크팩’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되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수상했다.

Q. 중국의 관리시스템은 ?

A. 제이준코스메틱은 런칭 초기부터 중국 파트너사를 통해 현지 유통을 탄탄히 하면서 시장을 보다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17년 글로벌 코스메틱 유통 · 마케팅 기업인 에프앤리퍼블릭의 지분 인수에 따른 공동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제이준은 화장품 개발 및 생산에, 에프앤리퍼블릭은 유통 및 마케팅 사업에 집중하면서 사업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Q. 티몰 등 중국 전자상거래 채널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나?

A. 중국 전자상거래 채널은 총판인 에프앤리퍼블릭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Q. 해당 제품의 차별성과 경쟁력은 무엇인가?

A.제이준코스메틱의 ‘블랙 물광 선 스프레이’ (100ml)는 미네랄이 풍부한 제주 용암 해수를 담아 생기 있는 물광 피부 케어에 도움을 주는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블랙 물광 라인'에 포함된 제품이다. 가볍고도 촉촉하고 산뜻한 선케어를 돕는 선 스프레이다.

Q. 앞으로 중국 시장 확장을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A.하반기 광군제 타깃으로 중국 현지 시장에 맞는 전략을 수립 중이며, 중국 전통 요소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10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 외에 기존 소비자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하여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다.

Q. 현지 마케팅이나 홍보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A.중국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은 현지 시장조사 및 트렌드 분석 등을 통해 총판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본사에서도 마케팅 및 홍보에 필요한 콘텐츠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