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채널에 대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검토 필요...
아직도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입화장품에 대한 수요와 전자상거래 채널이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 화장품도 중국 현지의 변화 등을 치밀하게 분석해 전략을 세워 나간다면 기회는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중국의 국가 통계국이 지난 3분기 소비재 판매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9월 화장품류 한도 이상 판매액은 255억 위안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4% 늘어났고 밝혔다. 지난 8월의 12.8% 보다 약간 상승한 수치다.
1~9월 화장품류 한도 이상 판매액은 2151억 위안으로 12.8% 증가했다. 화장품의 증가 속도가 다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9월에 전부 품목 중 소판매가 가장 많이 늘었으며, 지난 9개월 동안의 증가 속도도 일용품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한편 1,2월의 화장품 판매는 451억 위안으로 지난 2018년 1,2월에 비해 8.90% 증가했다. 3월은 281억 위안으로 14.40%, 4월 210억 위안으로 6.70%, 5월 234억 위안으로 16.70%, 6월 265억 위안으로 22.50%, 7월 202억 위안으로 9.40%, 8월 232억 위안으로 12.80%, 9월 255억 위안으로 13.40%로 3월과 6월에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통계국의 세관 데이터에 따르면 수입 화장품은 여전히 수요가 많고 1~3분기 화장품 수입이 39.9% 증가했다고 밝혀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풀이돼 국내 화장품도 희망을 가져볼만 하다.
각 지역 세관의 데이터의 경우에도 수입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왕성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해남의 1~3분기 수입 화장품이 43.9% 늘어났고 97억8000만 위안으로 같은 기간 해남성 수입 총액의 22.9%를 차지했고 비행기를 제치고 해남 1위 수입품목으로 올라섰다.
또 1~3분기 전국 온라인 소판매액은 7조323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해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실물 상품 온라인 소판매액은 5조 7777억 위안으로 20.5% 증가했다. 온라인 고속도적이고 안정적인 성장과 달리 오프라인 소판매의 증가속도가 대체로 한 자릿수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었고, 1~3분기 한도 이상 소매업종인 슈퍼마켓, 백화점, 전문점, 매장의 판매액은 각각 7.0%, 1.5%, 3.8%, 1.4%를 증가했다.
한편 2019년 1~3분기 사회소비재 소판매액은 29조6674억 이안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2% 늘었다. (가격 요소를 빼면 실제로 6.4% 증가했으며, 이하 특별한 설명이 없으면 다 명예 증가이었다.) 이 가운데 9월 사회소비재 소판매액은 3조449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