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Magna그룹 기조실 및 홍콩 화장품社 Chariot 대표 역임한 선지민 본부장 영입

동구바이오제약은 전문경영인 영입을 통해 의약사업부문의 Operation Excellence를 추구하고, 글로벌 성장(Growth & Global)을 본격화 하기 위해 CGO(Chief Growth Officer) 체계를 새롭게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의약사업의 효율화를 추구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신규 사업의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책임경영체계를 마련하여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조용준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용준 대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이러한 의미를 내포한 ‘비천도해(飛天渡海)’ 기치를 내걸고 2020년 경영 계획을 공유하며 2023년까지 2nd To-be Model 달성을 위한 조직의 Big picture를 제시했다.

 

우선 중소기업중앙회 및 제약협동조합의 운영진을 맡고 있는 조용준 대표는 그 동안 축적된 네트워크를 통해 대관 및 대외 활동을 전담함으로써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하기 위해 부회장으로 승진하였고, 그간 COO 및 CFO로서 성공적인 IPO 달성과 디앤디파마텍, 바이오노트, 로보터스 등 선견적인 투자로 공로가 인정되던 김도형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성장담당임원(CGO)으로서 글로벌성장부문 대표를 맡아 In-organic growth를 추구하게 하였다.

동시에 김도형 사장은 최근 설립한 중국법인의 법인대표를 겸임하면서 중국의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 합자법인 설립을 통해 줄기세포관련 사업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SK그룹에서 수십년간 근무해온 중국전문가 이대율 실장을 중국사업실장으로 영입하였다. 또, 글로벌성장부문 산하에 투자관리담당을 신설하고 홍콩 Magna그룹 기조실 및 홍콩 화장품社 Chariot의 대표를 역임한 선지민 본부장을 영입하여 최근 시장의 주목을 받아온 성공적인 투자활동을 지속 유지하고 투자포트폴리오 관리 및 화장품 사업개발을 책임지게 된다.

의약부문은 서울대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 석사 출신으로 대웅제약, 서울제약, 삼아제약을 거쳐 경영관리/재무전문가로 28년간 근무하였고 시지바이오 대표이사도 역임한 바 있는 박재홍 수석부사장을 영입하여 의약사업부문 대표로서 핵심사업의 Operation Excellence를 제고하고 Organic growth를 추구토록 하였다.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부회장은 “제약산업에서 글로벌성장담당임원을 선임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Beyond Pharma Co.’를 지향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며 신규성장엔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관리역량이 우수한 새로운 경영진과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시에 책임경영체계를 확립시켜 주주가치 극대화를 추구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동구바이오제약의 계열사이자 펩타이드 신약개발 기업 노바셀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태훈)는 아토피 피부염 면역치료제로 개발중인 혁신신약 후보물질 ‘NCP112’의 신규 적응증 탐색을 위해 ㈜휴온스와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협의했다고 26일 밝혔다.

‘NCP112’는 아토피 피부염의 신규 타겟으로 선천면역 조절에 관여하는 G단백질결합수용체 (G protein-coupled receptor)의 기능을 조절하는 펩타이드 리간드로서, 동물모델 등에서 항염증, 피부장벽회복, 가려움증 완화 등 주요 아토피 피부염 증상 호전을 위한 이상적인 효능이 확인된 후보물질이다. 노바셀테크놀로지는 ‘NCP112’ 국내특허 및 미국특허 등록을 완료 했으며 중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권리 확보를 진행 중이다.

복잡한 발병 기전을 가지는 아토피 피부염은 아직 확실한 원인 치료제가 없어 주로 스테로이드 제제가 처방되는 등 새로운 약제 개발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GlobalData사에 따르면 2027년에는 약 18조원 규모로 시장이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노바셀테크놀로지는 휴온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NCP112’의 G단백질결합수용체 기능을 조절하는 기전을 활용하여 아토피 이외의 추가 질환 치료제 개발로 신규 적응증을 확대하고, 양사의 기술능력과 연구개발 경험의 교류를 통해 차세대 혁신 펩타이드 의약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노바셀테크놀로지는 최대주주이자 국내 피부과 처방 1위 동구바이오제약과도 피부질환, 천식, 알레르기성질환, 안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해 ‘NCP112’의 적응증을 확대하기 위하여 제형 개발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