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명의 왕홍에 대한 자세하고 충분한 자료는 찾기 어려워...

어제(15일) LG생활건강은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왕홍 아키마오미(Aki猫咪), 짜오샤오레이(赵小蕾), 장샤오나이(张小奈naice), 창페이페이(常飞飞-飞飞) 등 4명을 초청하여 숨의 럭셔리 라인인 로시크숨마와 대표 제품인 ‘숨마 에센스’에 대한 왕홍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총판이나 따이공 등 전통적인 ‘파이프라인‘이 과거와 같지 않아 2019년 말부터 전자상거래 채널로 서서히 이동하고 있는 가운데 왕홍 라이브 방송에 대해서도 다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LG생활건강의 이번 왕홍 라이브는 관심을 받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어제 아키마오미 등 4명의 왕홍 라이브 방송을 직접 시청했다. 기존의 왕홍 라이브 방송은 일차적으로 판매가 우선이며 이차적으로는 제품 홍보다. 하지만 이번 LG생활건강의 라이브 방송은 판매를 하지 않았다. 이들 4명의 왕홍들은 해당 제품을 소비자에게 설명하는 수준에 그쳤다. 직접 판매 보다는 면세점에 가서 구매해 달라고 요구하는 게 전부였다.

이와 관련 LG생활건강은 “왕홍 방송으로 판매를 직접적으로 한건 아니다. 숨 브랜드의 발효 스토리 전시와 주요제품, 스페셜 에디션 제품들을 초청된 왕홍들이 소개한 것이다. 판매를 직접적으로 하지 않은 이유는 행사 소개를 하면서 중국의 타오바오나 공식몰 또는 한국의 면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소개하고 홍보효과를 노렸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댓글을 체크했다. ‘‘안전하다’, ‘사고 싶다’, ‘가격대 좋다’, ‘계속 사용해 왔다’, ‘효과가 좋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현재 중국에서 소비자들은 화장품 성분 안전 여부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어 숨37이 식물성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또 각 왕홍들에 대한 소개란을 살펴보았다. 4명 왕홍은 그렇게 유명한 왕홍이 아니라 간단한 정보만 있고 충분한 자료는 찾지 못했다.

아키마오미는 532만명의 웨이보 팔로워 수를 확보하고 있어 4명의 왕홍 중에서 가장 많았다. 모델이면서 유명한 패션 블로거다. 웨이브의 평균 ‘좋아요’ 수가 1만을 넘고 리트웟은 2000을 넘고 댓글이 1000정도다.

창페이페이는 웨이브 팔로워 수는 298만 명이고 웨이브 계약 블로거이며 웨이브 2019년 10대 영향력 비주얼 VIP로 수상을 받았다. 웨이브의 평균 ‘좋아요’ 수가 1000을 넘고 리트웟이 500을 넘고 댓글이 500로 4명 중에서 가장 적었다.

짜오샤오레이는 웨이브 팔로워 수는 243만 명이고 계약 블로거다. 웨이브의 평균 ‘좋아요’ 수가 4000을 넘고 리트웟이 1000을 넘고 댓글이 1000정도다. 장샤오나이는 뷰티 블로거이며 웨이보 팔로워 수는 202만으로 가장 적은데 웨이브의 평균 ‘좋아요’ 수는 1만을 넘고 리트웟이 2000을 넘고 댓글이 3000로 4명 중에서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