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에 묻지 않는 립스틱이나 클렌징 수요 발생...

자외선이 강해지는 계절적 영향으로 자외선자단제를 준비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과거와 같이 붐업이 조성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또 봄 메이크업 시장은 불황이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메이크업 자체에 대한 소비가 대폭 감소했다. 다만 마스크에 묻지 않는 립스틱이나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한 클렌징에 수요가 발생하는 특징이다.

특히 쿠션이나 비비크림을 사용하다 파운데이션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일부에서 나타나고 있다. 아리따움의 일부 가맹점들도 이 같은 소비행태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혀 철저하고 보다 광범위한 소비자 분석을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쿠션과 비비크림 등 두 제품은 한 때 국내 화장품이 개발한 최고의 제품으로 평가 받으면서 글로벌 브랜드도 다각적인 연구를 통해 시장에 진입한 품목이다. 따라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새로운 차원의 제품 개발을 통해 발전시킬지 여부에 대한 판단도 필요해졌다.

 

이 같은 주장은 최근 수락점 등 서울지역과 동두천지행점, 간석점, 충북금왕점, 당진점, 광주백운점 등 총 13개 네이처컬렉션 가맹점을 대상으로 4월 들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지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전체 가맹점 가운데 6개 가맹점에서 ‘선크림’, 5개 가맹점에서 ‘기초제품’의 판매가 좋다고 응답했다.

수락점은 “계절적으로 선크림과 클렌징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데 그것도 예년과 비교하면 구매율이 낮다. 봄이 되면 아이 메이크업 제품도 컬러감이 있는걸로 찾는데 요즘은 그런것도 딱히 없다. 20~30대는 쿠션에서 파운데이션으로 이동을 하는 경우가 있고 연령대 있는 분들도 비비크림을 쓰다가 자녀의 추천으로 파운데이션을 선호하기도 한다. 남성분들은 메이크업을 하는 분들은 거의 없고 눈썹을 그리거나 남성용 비비크림에 대한 수요는 조금 있다”, 동두천지행점은 “요즘은 필요한 제품만 구매하는 정도다. 색조제품의 구매는 전체적으로 줄긴 했는데 립 제품보다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감소폭이 적은 것 같다”고 말했다.

간석점은 “기초 제품들로만 찾고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선크림도 구매하고 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거나 그런건 없다. 그냥 메이크업을 아예 안한다”, 충북금왕점은 “세일하면 세일품목 위주로 나가거나 필요한 기초제품 사러오는 것 말고는 잘 나가는 제품이 없다. 그나마 요즘 찾는게 선크림 종류다. 어르신들이 많이 오는 매장이기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고 해서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특별히 찾지는 않는 것 같다. 젊은층은 파운데이션을 많이 사용하고 연령대가 있는 분들은 쿠션이나 비비크림, 파우더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당진점은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가 안좋아지고 있으니까 민감성 제품들로 구매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누군가한테 잘 보일 필요가 없어서 화장 자체를 거의 안한다. 메이크업 제품들은 전체적으로 아주 많이 주춤하고 있다”, 광주백운점은 “고객들의 방문이 별로 없기 때문에 색조는 움직임이 거의 없는데 그래도 메이크업을 하는 분들은 마스크에 덜 묻어나는 립스틱을 찾고 있고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더 찾지는 않는다. 평소에 쓰는 것들로 진짜 필요한 제품만 구매해간다. 마찬가지로 남성들도 발길이 끊어졌다”고 설명했다.

군산나운점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서 트러블이 나니까 클렌징 제품이나 기초제품이 나가는 편이다. 메이크업은 아예 안하는 것 같다”, 광양마동점은 “마스크 때문에 마스크에 덜 묻어나는 제품들을 찾고 아이 메이크업을 딱히 찾지는 않는다”, 동울산시장점은 “요즘은 클렌징폼 종류만 구매하는 정도다.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까 색조제품 자체를 많이 안찾는다. 특별히 파운데이션을 찾는 사람들도 늘지는 않았고 남자분들도 색조는 남성용 비비크림이나 선크림에 베이스 기능이 있는 제품 정도로 찾는다”고 밝혔다.

부산경성대점은 “지금은 기초제품 위주로 구매하거나 클렌징폼 종류가 잘 나간다. 필요한 제품들 위주로만 구매한다”, 대구다사점은 “그나마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조금 찾는 편이다“, 경북울진점은 “립이나 아이 메이크업 제품 자체를 아예 구매하지 않고 요즘은 주로 선크림을 찾는다”, 경남구산점은 “마스크 때문에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한다거나 그런건 없다. 메이크업을 거의 안한다. 그나마 오는 분들은 기초 제품과 선크림을 구매해간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