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수백개 판매량으로 지지부진...국내서도 수요 사라져

비비크림 시장이 끝난 것 같다.

국내 로드샵이나 홈쇼핑에서도 비비크림에 대한 수요가 사라진지 오래다. 티몰 등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도 국내 비비크림에 대한 수요가 좀처럼 살아날 기미를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지난 3월 중국의 38부녀절에서 마스크 등 주요 카테고리에서 판매량과 매출이 동시에 상승했지만 비비크림부문은 효과를 보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상위 10위권 가운데 9개 제품의 판매량이 고작 수천 개 혹은 수백 개를 기록해 심각하다.

이 같은 소비 감소로 에이블씨엔씨의 미샤가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미샤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중국 시장에서 비비크림 매출이 매우 높다는 긍적적인 발표했기 때문이다.

아무튼 비비크림의 판매 저조는 국내 화장품의 경쟁력 있는 제품 가운데 하나가 사라지는 아쉽고 참담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다른 품목의 새로운 히트제품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 조금 더 유지해 나가는 마케팅 전략이 검토돼야 한다.

그동안 티몰의 국내 비비크림 판매는 줄곧 미샤 M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이 차지했다.하지만 2019년 12월 판매량이 전달 대비 60%, 2020년 1월 18,800개로 급감했다. 2월에는 이름도 잘 알지 못하는 미바 이온칼슘 비비크림에게 1위 자리를 내주는 수모를 당했다. 3월에는 다시 1위 자리를 차지했지만 판매량은 18,000개로 저조하다.

또 지난 2월 미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면서 기대를 모았던 미바 이온칼슘 비비크림은 1,000개도 판매하지 못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다. 애경이 의욕적으로 화장품사업을 강화하면서 중국 시장에 의욕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AGE20’s 에센스 커버 비비크림 판매가 매우 저조하다.

3월 티몰 국내 비비크림 판매량

한편 지난 3월 티몰 한국관의 비비크림 판매량을 조사했다.

미샤 M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이 17,700개를 판매했다. 2019년 6월 54,000개, 7월 24,000개, 8월 24,293개, 9월 29,962개, 10월 21,962개, 11월 94,000개, 12월 27,000개, 2020년 1월 18,800개, 2월 6,300개였다.

3월 채널별 판매현황은 미샤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89위안이고 판매량은 15,000개, 티몰 마트 가격은 69위안이고 판매량은 2,700개 등이다.

닥터자르트 실버라벨 플러스 비비크림은 2019년 5월 11,170개, 6월 13,438개, 7월 10,335개, 8월 13,524개, 9월 14,064개, 10월 17,846개, 11월 25,746개, 12월 12,500개, 2020년 1월 11,680개, 2월 6,700개, 3월 10,093개다.

채널별로는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 가격은 100위안이고 판매량은 7,500개, 닥터자르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218위안이고 판매량은 2,200개, 닥터자르트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74위안이고 판매량은 393개 등이다.

헤이네이처 브라이트닝 블레미쉬 베이스는 2019년 5월 4,606개, 6월 6,293개, 7월 3,628개, 8월 3,616개, 9월 4,259개, 10월 6,974개, 11월 3,094개, 12월 5,400개, 2020년 1월 2,900개, 2월 1,500개, 3월 2,400개다.

채널별로는 헤이네이처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99위안이고 판매량은 1,500개, 유비스킨 해외 전문매장 가격은 89위안이고 판매량은 500개, 헤이네이처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09위안이고 판매량은 400개 등이다.

뷰앤뷰 FAU 스킨솔루션 비비는 5월 4,013개, 6월 5,500개, 7월 2,041개, 8월 3,588개, 9월 4,000개, 10월 3,726개, 11월 7,500개, 12월 5,300개, 2020년 1월 2,407개, 2월 1,005개, 3월 2,429개다. 채널별로는 뷰앤뷰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18위안이고 판매량은 1,6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 가격은 108위안이고 판매량은 829개 등디다.

미샤 M 시그니처 리얼 컴플릿 비비크림는 2019년 5월 4,013개, 6월 5,500개, 7월 2,041개, 8월 3,588개, 9월 4,000개, 10월 3,726개, 11월 7,500개, 12월 4,000개, 1월 1,500개, 2월 745개, 3월 1,800개다.

3CE 백투 베이비 비비크림은 2019년 6월 1,809개, 7월 1,069개, 8월 1,709개, 9월 791개, 10월 3,018개,11월 1,360개, 12월 1,355개, 2020년 1월 860개, 2월 693개, 3월 1,100개다.

잇츠스킨 프레스티지 끄렘 데스까르고 비비는 2019년 12월에 1,000개를 판매하면서 10위권에 진입했다. 2020년 1월 672개, 2월 445개, 3월 900개다.

미바 이온칼슘 비비크림은 2019년 5월 1,633개, 6월 1.530개, 7월 2,056개, 8월 2,288개, 9월 2,799개, 10월 1,253개, 11월 26,759개, 12월 10,000개, 2020년 1월 12,000개, 2월 9,500개, 3월 868개다.

AGE20’s 에센스 커버 비비크림은 2019년 11월에 2,541개를 판매하면서 10위권에 진입했다. 12월 1,400개, 2020년 1월 866개, 2월 415개, 3월 692개다.

미샤 초보양 비비크림은 5월 1,053개, 6월 1,165개, 7월 778개, 8월 783개, 9월 845개, 10월 754개, 11월 3,653개, 12월 1,200개, 2020년 1월 686개, 2월 320개, 3월 605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