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아벤느, ㈜아맥스코스랩 등 플라스틱 사용 자제 및 성분 대체 추진

오늘 4월 22일은 '지구의 날(Earth Day)'이다.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자연보호자들이 지구 환경보호의 날로 지정했다. 우리와 우리 후세들이 살아가야할 지구가 오존층 파괴, 해수면 상승, 프라스틱 등으로 인한 해양 오염 등 다양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일년 365일 깨끗한 지구를 유지하기 위한 캠페인을 벌여도 부족하다. 하지만 과학과 문명의 발달 그리고 생산성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경제활동 과정에서 지구오염은 불가피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지구의 날'을 통해서라도 의미를 찾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모레퍼시픽과 아벤느,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인 ㈜아맥스코스랩 등이 지구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화장품 용기에 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사용 감소 및 대체물질 개발과 최근에 이슈가 된 자외선차단제 물질이 산호초를 괴사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물질 대체 등이 핵심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함께 책임을 느끼며 플라스틱 소비를 줄여나가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2020년 지구의 날(4/22)을 맞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인체에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폐기하기 쉽고 재활용이 쉬운 플라스틱 사용을 권장하는 ‘Less Plastic 실천’을 제시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09년 국내 뷰티 업계 최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12년간 지속가능경영과 환경을 위한 다양한 실천들을 대중에게 공개하며 '더 아리따운 세상(A MORE Beautiful World)'을 만들기 위한 행보를 성실히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인 그린사이클(GREENCYCLE) 캠페인을 통해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서 회수하여 리사이클링(Recycling)에 적극 활용하고, 나아가 제품을 생산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들도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려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19년에는 글로벌 환경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매년 플라스틱 공병을 최소 100톤씩 재활용하여 2025년까지 공병 재활용 100%,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 5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프리메라가 매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러브 디 어스(Love the Earth)’ 캠페인은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로 9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프리메라는 생태 습지 보호 의미를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의 습지 보호 활동에 기부하고 있다.

한편, 플라스틱 이슈는 2020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환경 문제이며, 국내의 쓰레기 대란과 재활용 문제로 인해 고강도의 규제 변화와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지구의 날을 맞아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실천 의지를 다졌다. 1993년 수립한 환경 무한책임주의 정신을 재해석하고 고객이 플라스틱 문제 해결의 주체로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운동들을 제시하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플라스틱은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소재이지만 소비가 확대되며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도 늘어나 환경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함께 책임을 느끼며 플라스틱 소비를 줄여나가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Beyond PCR(Post-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은 한 번 사용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다시 플라스틱 원료로 사용하면 고갈 자원인 석유 원료의 사용을 줄이고 지구에 남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도 줄일 수 있다.

플라스틱 중 PET 재질의 경우 재활용 원료를 깨끗하게 원료화하는 기술이 부족하여 최대 30% 정도밖에 재활용 원료를 쓰지 못했으나, 재활용 원료 사용 비중을 높이기 위해 메쉬망 필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했다. 이후 재활용 원료의 불순물을 제거해 사용율을 100%까지 끌어올렸다.

2020년 현재, 이니스프리의 인기 제품 ‘올리브 리얼 바디로션’, ‘올리브 리얼 바디 클렌저’ 제품의 용기(보틀)는 100% 재활용 PET 원료를 활용해 생산 중이다.

프리메라가 매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러브 디 어스(Love the Earth)’ 캠페인은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로 9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프리메라는 생태 습지 보호 의미를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제품으로 출시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의 습지 보호 활동에 기부하고 있다.

2020년 출시한 러브 디 어스 캠페인 리미티드 에디션의 용기와 뚜껑은 재활용 플라스틱 및 유리를 사용해 만들었고 떼기 쉬운 스티커 라벨을 활용해 재활용에도 용이하다. 제품 상자에도 FSC(국제산림관리협회) 인증 종이를 사용했으며 식물성 콩기름 잉크로 인쇄하여 제품의 용기부터 포장까지 친환경 요소를 담았다.

최근에는 PCR(Post-consumer recycled)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프리메라 러브 디어스 챌린지’를 통해 고객들이 SNS에 ‘일회용품 없는 하루’를 인증하면 프리메라에서 수달 서식지 보호 활동에 1,000원을 기부하는 고객 참여형 Less Plastic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그린사이클 캠페인은 그린사이클(GREENCYCLE) 캠페인은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서 회수하여 리사이클링(Recycling)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들도 창의적으로 재활용하거나 예술 작품 등으로 업사이클링(Upcycling)하여 자연과 공존하려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19년까지 총 1,999톤을 수거해 화장품 용기가 자연을 훼손하지 않도록 다양한 재활용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유리와 플라스틱의 원료를 분류하여 다시 화장품 용기로 제작하거나 공병 화분, 향초, 예술작품으로 업사이클링(upcycling) 하는 등 고객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다양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19년에는 글로벌 환경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매년 플라스틱 공병을 최소 100톤씩 재활용하여 2025년까지 공병 재활용 100%,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 5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2009년부터는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 비치된 공병 수거함으로 가져오면 뷰티포인트(아모레퍼시픽의 멤버십)를 적립해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2009년 이니스프리 매장의 ‘공병수거 이벤트’로 첫 선을 보였으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2010년 아리따움 매장, 2011년 대형마트, 백화점, 2012년 에뛰드 하우스까지 전국의 매장으로 확대되었다. 2019년까지 총 1,999톤을 수거해 이는 어린 소나무 26,187그루를 통한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이니스프리에서는 공병 재활용 플라스틱(PCR)을 ‘포레스트 헤어왁스’ 용기에 적용해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 바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재활용 플라스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제품 패키징에 대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수거 된 공병 물질 재활용률을 100%까지 달성하고자 한다.

또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하루에도 수백 장의 PVC 플라스틱 소재의 방문증이 사용 후, 쉽게 버려지는 것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했다. 이후 Less Plastic 실천의 일환으로 친환경 FSC 인증 지류를 사용한 본사 방문증을 제작ㆍ배포해  Less Plastic 실천하고 있다.

아벤느의 더모 스킨케어 브랜드 ‘오 떼르말 아벤느(Eau Thermale Avene, 이하 아벤느)’는 건강한 피부는 물론,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글로벌 친환경 캠페인 ‘스킨 프로텍트, 오션 리스펙트(Skin Protect, Ocean Respect, 이하 SPOR)’를 진행해오고 있다.

아벤느는 이 캠페인을 통해 선크림에 들어있는 자외선 차단 필터의 수를 줄이고, 자연 분해되는 포뮬러를 사용해 피부 자극을 줄이면서도 해양 생물을 보호하고 있다. 비수용성 형태의 자외선 차단 성분을 사용하고, ‘옥시벤존’과 ‘옥티녹세이트’를 배제했다. 아벤느 ‘선 플루이드’, ‘클리낭스 선스크린’이 대표적이며, 제품 상자의 겉면에 프린트 된 캠페인 로고를 통해 식별할 수 있도록 했다. 수용성 형태의 자외선 차단 성분은 해양 생물이 섭취했을 때 해양 생태계애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자외선 차단제에 흔히 사용되는 ‘옥시벤존(벤조페논-3)‘, ‘옥티녹세이트‘ 등의 화학물질은 바닷 속 산호초를 하얗게 만들고 결국 죽게 만드는 ‘백화현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속화되는 해양 생태계 파괴로 인해 하와이, 팔라우 등 해외 일부 지역에서는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 성분이 포함된 자외선 차단제 사용, 판매 등에 대한 규제를 만들었다.

㈜아맥스코스랩은 재생지를 활용한 ‘스파우트파우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재생지를 사용해 자원 재활용률이 높고, 포장 박스도 재생 크라프트지를 사용해 플라스틱 진열대 없이도 바로 진열이 가능해 플라스틱 폐기물처리에 일조하고 있다.

최근 세계적 트렌드인 편의점화장품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편의성과 휴대성을 강조한 미니 화장품이다. 작은 포장과 향수, 스킨케어, 클렌징, 메이크업 등 다양한 품목이 구성되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아맥스코스랩 화장품은 태국 세븐일레븐과도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하여 태국의 환경정책과 친환경화장품 확산에도 일조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아시아 브랜드 어워드 2019'에서 10대 비즈니스 리더상과 혁신기업 브랜드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정유택 대표는 "국민 스스로가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플라스틱 등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는 플라스틱을 퇴출하는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하여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소비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아맥스코스랩도 이러한 흐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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