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산업 > 화장품 2020. 05. 13. Wed
화장품줄기세포화장품. 신뢰도 추락 위기...'비립종, 홍조, 뾰루지, 결막염 호소'2010년 12월 시행...과대광고,의약품 오인아닌 안전성 문제 제기

최근 식약처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52개 줄기세포배양액화장품을 수거해 미생물, 보존제 등 안전성 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2000년대 중후반에 줄기세포배양액화장품이 범람했다. 급기야 2010년 12월31일 식약처는 시중에 줄기세포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안전과 시장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인체 지방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에 대한 고시를 확정해 발표했다.

이때부터 줄기세포 화장품은 합법화된 화장품의 한 카테고리다. 하지만 식약처의 '인체 지방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이라는 공식 명칭은 너무 길고 소비자들에 인식시어 통상 '줄기세포 화장품'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식약처의 기준만 만들어 지면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시중에서 이렇다 할 트렌드를 형성하지 못하고 지지부진했다. 이후 다양한 줄기세포배양액 기업들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량생산 및 새로운 기술 그리고 가격인하 등 끊임없는 시도가 이어졌다. 특히 중국 시장 특수가 불면서 현지에 설비를 구축하거나 위생허가를 받는 등 진출을 시도했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는 발표는 없다.

줄기세포배양액화장품 시행 이후 식약처는 소비자 안전과 제도 정착 등을 위해 ▲‘줄기세포’ 등이 함유되어 있다는 허위 표시·광고 ▲의약품으로 오인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기능성 화장품 심사 없이 기능성을 표방하는 표시·광고 ▲‘피부 재생’, ‘세포 재생’ 등 화장품법에서 금지하는 부당한 표시·광고 등에 대한 점검을 수차례 실시했다.

또 ‘줄기세포’ 표방 화장품 판매 사이트를 점검해 ‘줄기세포 함유’, ‘조직/상처 치유’, ‘피부 조직/세포 재생’ 등 의학적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를 적발하는 등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해왔다.

그동안 줄기세포배양액화장품은 주로 허위과대광고나 의약품 오인 우려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가 이뤄졌다.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식약처는 뾰루지,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 안전성을 지목했다.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인체에 발생하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식약처는 pH 및 보존제 함량과 제품 오염 여부 확인을 위한 미생물한도(세균 및 진균수) 및 특정세균(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3종)을 확인한다고 밝혀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식약처가 운영하고 있는 국민청원의 내용을 살펴봤다.

“울산에 거주중인 50세 주부입니다. ******(이하 **라 칭하겠습니다.)에 -***-라는 채널에서 판매중인 줄기세포배양액으로 만든 화장품 팩, 팩트, 립밤, 미스트를 구매했습니다.

팩은 많이 사놓고 한 개씩 썼는데 저에게는 그닥 불편함이 느껴지지는 않았는데 어느날 비립종이 눈밑에 생겨서 이것이 원인이라고는 생각못했는데... 인공**미스트라는 이름의 줄기세포배양액으로 만든 미스트가 건조한 피부에도 좋고, 아이들이 써도 괜찮다는 말을 믿고 8세 아동에게 살짝 한번 뿌렸는데 얼굴이 홍조를 띄면서 좁쌀피부가 되었네요. 그다음 날 당장 안 뿌렸는데도 3일 정도 뿌린 게 화근이었는지 약 일주일 동안은 얼굴이 발갛게 되면서 좁쌀피부가 더 심해졌구요.

저도 미스트를 뿌리면서 얼굴이 홍조가 되고 좀 부푸는(?) 느낌이었는데 전 갱년기가 되어서 그런가? 생각했는데 아이를 보면서 혹시나 싶어 미스트를 안뿌리니 3일째부터는 열감이 없어지고 부푸는 느낌이 없어졌어요.

미스트가 의심스러운데 그 회사제품 모두가 줄기세포배양액이 들어갔고, 다 같이 구입을 한 상황이라 이렇게 검사를 의뢰합니다. 팩, 팩트, 미스트, 립밤 전부요...전 가족이 다 사용해도 된다고... 홍조는 명현현상이라는데... 아이들이 피해가 있으니 겁이 납니다. 그리고 환불이나 반품은 수령 후 한 달이 지나서 안 된다고 하네요.‘라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40대 주부입니다. 최근 sns로 판매하는 화장품 **미스트로 유명한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했었습니다.

사용후 며칠이 지나니 종기같은 뾰루지와 좁쌀여드름이 얼굴에 올라왔고 제가 선물로 드린분은 사용후 양볼 홍조와 열감, 가려움증을 호소하십니다. 일반정제수가 아니라 인공눈물을 원료로 사용하였다고.. 인체지방조직유래줄기세포 배양액을 사용해서 제조한 최고의 화장품이라 홍보하여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업체에서는 이 화장품이 안전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화장품을 사용하고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더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이 화장품이 인체에 안전한지 알고 싶어 안전성 검사를 의뢰합니다.‘고 밝히고 있다.

‘주식회사 **ㆍ***에서 판매한 줄기세포 배양액 성분이 함유된 전 화장품 성분검사를 해주세요. **미스트 립밤 소울팩트 쓰리스템 소울팩 고영양크림 등등

**미스트 사용후 알레르기성결막염 눈꼽끼고 눈물줄줄 시야가 흐려 일시적 시력저하, 립밤쓰고 입술 마르고 틈 다양한 부작용이 있어 지금 집에 여러제품이 있는데 무서워서 못쓰고있고 또한 반품환불도 안되고 있습니다. 검사결과가 나와야 사용을 하든지 폐기를 하든지 해야될것같아요. 꼭!좀 성분검사 해주세요.‘고 요청하고 있다.

‘주식회사 ** ***크림. 인체줄기세포를 많이 넣었다는데 주변인들과 제 얼굴이 자꾸 트러블이 생깁니다. 판매업자는 아니라하니 정확한 성분을 알고 싶습니다. 줄기세포화장품(미스트, 팩트, 크림 외 다수 (주)***미스트 사용 후 눈꼽이 끼고 뿌옇고 눈알이 뻑뻑함. *** 미스트 줄기세포 배양액이라 눈에 들어가도 좋을만큼 안전하다고 해서 구매해 뿌렸는데 눈꼽이끼고 시야가 흐려지고 지금도 한쪽 눈은 불편할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증상을 호소하는데도 그런 것에는 똑같은 대답과 진단서 끊어오라는 등 7개월간 써보라는 등 되풀이되는 답변만 돌아옵니다.

물론 화장품이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심하게 증상이 나온 사람에게도 별다른 조치가 없는 *** 대표에 대해 이렇게 청원하게 됐습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상익 기자 / news@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