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언택트 유통 인프라 확대 지원정책 방향 제시

산업통상자원부는 성윤모 장관이 유통빅데이터 조기구축, 첨단 물류인프라 확충, 드론 및 로봇활용 혁신서비스 개발 등 비대면시대의 유통산업 확대를 위한 3가지 정책을 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10일 온라인 유통사 SSG 닷컴의 로봇활용 O2O 매장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EO.S) 물류센터를 방문하여 비대면·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현장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성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16.9% 증가하는 등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비대면 시대의 유통 서비스 및 기술의 해외수출을 확대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세 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산업부는 그간 바코드 부착상품 중심으로 진행해온 유통상품의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소비행태 분석시스템을 제조사, 유통사, IT서비스 개발사가 공동활용 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이 상품분석 데이터는 정확한 상품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안하거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소비를 지원하고, 유통사의 물류혁신을 위한 기초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 소비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 인프라가 부족한 문제에 대해서는, 산업집적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산업시설구역 면적의 최대 30%까지 입주 업종 제한이 없는 ‘네거티브 입주규제‘ 방식 등으로 변경하여, 산업단지에 온라인 전용 첨단 물류센터인 풀필먼트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드론·로봇 활용하는 혁신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서비스 상용화 및 신산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법·제도를 재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토대로 업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고 이른 시일 내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성 장관은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으며, ‘생활 속 거리두기’ 등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