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오피니언 > 외부칼럼 2020. 06. 15. Mon
외부칼럼[5 끝]‘언택트 시대’, 화장품 유통 트렌드는 무엇인가? '새 강자 등장'언택트 시대 변화 대응위한 체질 개선과 전략적 투자 필요...

[언택트 시대에 대비한 체질 개선]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단기간 내 종식된다면 대면 접촉과 외부 활동을 꺼리던 사람들이 다시 오프라인 유통 매장에 몰리면서 대형마트, 백화점의 수요가 살아나고 상대적으로 온라인 매출은 다소 감소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온라인 강세가 지속되고,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침체가 가속화될 것이며, 특히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붕괴가 일어날 수 있다. 이 경우 막대한 사회적 파급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에도 새로운 전염병이 계속 발현될 수 있고, 이번에 경험하고 학습된 언택트 문화가 정착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무래도 우리는 후자를 예상하고 준비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정연승 단국대 교수(한국마케팅관리학회 회장, 한국유통학회 차기회장)

따라서 오프라인, 온라인, 그리고 대형 기업과 중소 소상공인을 막론하고 이제는 언택트 시대의 유통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유통사들의 생존을 위한 체질 개선과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 분명 오프라인 중심으로 발전해오던 국내 유통시장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로 크게 바뀔 것이며 4차 산업 기술의 유통업 접목은 더욱 확산되고 보편화될 것이다.

또한 여태껏 온라인 판매가 되지 않던 많은 품목과 서비스의 온라인 구매도 본격화될 것이다. 위기는 곧 기회라고 했다. 누군가에게 위기는 위협과 포기로 인식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 위기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순간이 될 수 있다.

위기 속에 피어나는 새로운 기회를 붙잡는 유통기업들이 되기를 바란다. 과거 이마트가 대형 마트 매장을 처음 출점하면서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강자로 발돋움할 수 있었고, G마켓과 옥션이 온라인 쇼핑을 개척하면서 온라인 유통시장의 강자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2020년 이후는 언택트 트렌드에 가장 최적의 유통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새로운 강자로 등장할 것이다.

정연승 단국대 교수 / ohs@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