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산업 > 기업 2020. 06. 16. Tue
기업'언택트 찬스' 제대로 사용하자! '신세계'라면 뭐가 달라도 달라야한다온라인 구매 고객에 무료 시향과 반품 가능한 ‘언택트 키트’ 제공이 신개념 언택트 마케팅...

코로나바이러스가 주춤하는듯 했으나 서울과 북경에서 감염자가 다시 발생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이 되면 소강상태에 들어갈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지만 상황은 다소 무관한 것으로 전개되고 있다. 

인류는 코로나는 쉽게 통제할 수 없는 것 같다. 때문에 특정 장소에서 스킨십을 통해 인간관계를 지속해 왔던 문화가 비접촉을 하면서 인간관계나 업무를 처리하는 '언택트'로 변화괴고 있다. 화장품의 경우에도 다양한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단계의 테스트 문화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 발생 전에는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에 다수의 소비자들은 향과 사용감, 컬러 등 다양한 요소를 매장 등 오프라인 방식을 통해 테스트했다.

이 같은 전통적인 기류가 변하지 않아 로드샵이나 백화점 매장 등이 전자상거래인 온라인 채널에 비해 우월적 지위를 갖고 유지했다. 특히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고 다른 신제품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찬스가 감소해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테스트 문화가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로드샵 매장들에 따르면 비말(침방울) 등을 통한 감염우려가 제기되면서 테스트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설혹 매장을 방문한다 하더라도 필요한 제품만 구매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산자부의 지난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통계에 다르면 온라인 부문은 전년 동월 대비 16.9%가 성장했으나 오프라인 부문은 17.6%가 감소해 전체적으로 3.3% 감소됐다고 밝혔다. 지난 2월의 경우에는 온라인 부문은 34.3% 성장했고 오프라인은 7.5% 감소했다고 밝혀 화장품 구매문화가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코로나가 화장품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언택트 문화'가 일반화되면서 매장 등에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에 대한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이미 언택트 문화에 따른 인공지능을 활용한 화장품테스트가 활발하다.

지난 4월 로레알의 메이블린 뉴욕이 세계 처음으로 ‘AI 파운데이션 어댑터- 360° 스마트 색상 선택 앱'을 티몰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출시했다. 또 지난 6월 19일 퍼펙트(Perfect Corp.)는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 메이크업 체험, AI 피부 진단, 피부 톤에 맞는 파운데이션을 추천하는 AI 스마트 셰이드 파인더 솔루션을 론칭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로드샵 등 화장품 브랜드는 이 같은 시도나 론칭을 한다는 발표는 없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이제는 향기도 언택트 시대다. 언택트 시향 마케팅을 진행했다. 시향 없이 설명이나 이미지만으로는 신제품 향수의 향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기 맡을 수 없는 온라인의 한계 극복 위한 신개념 마케팅이다'는 시원스런 발표를 했다. 

내용는 유러피안 럭셔리 브랜드 바이레도(BYREDO)는 이달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제품 향수 ‘릴 플레르(Lil Fleur)’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무료 시향과 반품을 할 수 있는 ‘언택트 키트’를 제공한다며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향을 맡아본 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언택트 시향’ 마케팅다.

하지만 이 방식은 새롭지 않다. 그동안 화장품은 신제품 홍보나 소비자 이목을 집중하기 위해 특정 다수에게 간단한 신청방법을 통해 무료로 샘플을 서비스하는 방식과 동일하다. 어떻게 보면 '언택트'라는 단어를 이용한 마케팅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아무튼 언택트 시대 진입에 따른 화장품 오프라인 테스트에 대한 개선 및 시도가 나타나지 않는 답답한 현실에서 겉으로나마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언젠가는 새로운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세계인터내셔날 바이레도 관계자는 “이제 향수도 매장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 향을 맡아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시대가 됐다”면서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찾아내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는 이번 행사와 함께 향수 전 품목에 대한 프로모션도 진행했다. 행사 기간 동안 50ml 향수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샘플 2종을 증정하며, 100ml 향수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추가로 핸드크림 30ml 정품을 증정한다. 또한 바이레도 전 품목에 대해 10%, 일부 품목에 한해 20~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현수 기자 / ohs@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