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10곳 중 7곳 2021년 사업계획 수립 못해...

모 화장품사 임원은 “과거 같으면 내년도 사업계획은 이미 수립됐다. 하지만 올해는 다르다. 코로나 사태가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오프라인 시장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대책을 수립할 수 없다. 특히 대기업의 사업계획 수립을 보면서 결정할 수 있었지만 백지상태다. 답답한 상황이다. 현제 해외 시장 개척과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만이 답이 될 것 같다”고 고민을 털어 놓았다.

답답한 문제는 화장품산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가 보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기업 경영환경 전망 긴급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기업(151개사)의 71.5%가 내년도 경영계획의 ‘초안만 수립(50.3%)’했거나 ‘초안도 수립하지 못했다(21.2%)’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 10곳 중 7곳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인해 2021년 경영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고 현재 가장 큰 어려움은 내수부진과 수출 애로를 꼽았으며 경기회복은 2021년 3분기 혹은 2022년 이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경영계획 수립 시 기업들의 애로사항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42.9%)’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환율, 금리 변동 등 금융 리스크(19.3%) ▸고용, 최저임금 등 노동정책 부담(14.5%) ▸미중 갈등 지속 등 무역 불확실성(9.8%) ▸정치적 갈등 및 기업 규제 부담(8.1%) 등이 꼽혔다고 밝혔다.

당면한 경영상 어려움으로는 ‘내수 부진(29.8%)’이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수출 애로(24.2%) ▸원가 부담(22.8%) ▸생산 차질(8.7%) ▸부채 부담(7.3%) ▸자금 부족(6.6%)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각종 지원금 지급 등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통한 경기 침체 극복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체감하는 내수 회복 수준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2021년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경제여건은 ‘올해와 비슷(46.4%)’할 것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가운데, 이어 ‘소폭 악화(25.8%)’와 ‘소폭 개선(23.2%)’이 유사한 비율로 높게 나타났다.

응답 기업의 실적 회복 예상 시기는 ‘2022년 이후(29.8%)’로 관망하는 곳이 가장 많았다. 그밖에 ‘2021년 3분기(27.8%)’와 ‘2021년 4분기(17.2%)’ 등을 포함해 내년 하반기 이후 실적 개선을 예상하는 기업은 총 74.8%에 달했다.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기업 지원 정책에 대해서는 ‘세금 인하 및 투자활동에 대한 세제 지원(30.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긴급 운영자금 및 융자 지원(16.3%) ▸기업규제 완화(15.6%) ▸환율 등 대외변동성 관리(11.5%) ▸해외 시장 및 거래처 다변화 지원(9.5%) ▸물류·운송 관련 애로 대응(8.8%) ▸기업 사업재편 지원(7.8%) 순으로 응답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같은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경영환경 전망이 어렵고 세계 경제의 회복세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업들의 성장 동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기업들이 올해 초부터 코로나19로 인한 경영환경 악화에 대해 긴축경영과 적극적인 자구책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고 불확실성이 가중됨에 따라 내년도 경영계획 수립에 애로가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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