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lever와 Johnson & Johnson Consumer Health, Kao Corporation, L'Oréal 등 순화경제 흐름 주도...

우리는 화장품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논의를 마치고 실행을 시작하려고 하고 있다.

환경부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지난 2018년 12월 24일 개정했다. 2019년 12월 25일 시행했다. 법 시행 후 9개월간의 계도 기간을 거쳤다. 그리고 2020년 11월 25일 환경부와 화장품협회, 포장재 재활용공제조합이 화장품 용기의 회수촉진과 재생원료 사용 확대 등을 통한 자원순환사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양재동 재활용 공제조합 회의실에서 체결했다.

화장품 생산자가 화장품 용기 중 ‘재활용 어려움’ 등급 판정을 받은 포장재의 출고 및 수입량의 10% 이상(2025년 기준)을 회수하기로 하고 재생원료가 포함된 용기를 사용하고 다만 재생원료 사용량은 공급여건 등을 검토한 후 결정키로 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 화장품은 중국 특수 효과가 거의 사라지고 코로나 및 내수 경기 부진 등으로 4년여째 고전하고 있다. 때문에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개선 문제 보다는 당장의 생존이 더 급한 문제라며 웃어 넘길 수도 있다.

부인할 수 없다. 국내 기업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은 새롭게 구축되기 시작하고 있는 세계 질서에 적극 참가해 미래의 흐름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지속성장과 글로벌 브랜드 도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난 2020년 12월 9일 파리에서 국제소비재포럼(CGF)의 플라스틱 폐기물 행동연합(Plastic Waste Coalition of Action)은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자연에 폐기하지 않는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소비재 업계의 개선방안을 발표해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문제가 점점 지구촌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국제소비자포럼의 회원국은 총 36개다. 36개 회원사 가운데 국내 기업은 없다. Unilever와 Johnson & Johnson Consumer Health, Kao Corporation, L'Oréal 등 우리의 경쟁자들이 동참하고 있다. 때문에 이들이 화장품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면 세계적인 트랜드가 바뀔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화장품 용기는 제품원료에 플라스틱, 유리, 금속용기 등으로 구분되며 이 중 플라스틱 용기는 58.6%라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다양한 첨가제 사용, 복잡한 구조, 복합 재질, 내용물 잔존 등의 이유로 재활용이 어렵다. 화장품 용기 중 90% 이상이 ‘재활용 어려움’으로 표시되는 등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흐름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한편 국제소비재포럼(CGF)의 플라스틱 폐기물 행동연합(Plastic Waste Coalition of Action)은 새로운 플라스틱 경제를 모색하려는 연합은 플라스틱 포장 디자인 지침을 채택해 포장에 쓰이는 플라스틱 양을 줄이고 플라스틱의 가치와 품질, 재활용성을 높이고 EPR 프로그램의 프레임워크를 조정해 전 세계 폐기물 관리 시스템의 개선과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선진국 시장과 과도기 시장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회원사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플라스틱을 덜 사용하고 더 잘 사용하기 위한 플라스틱 포장 디자인에 관한 "디자인 황금 원칙" 조항을 확정했다.

페트병 재활용의 가치를 높이고 재활용 프로세스를 복잡하게 만드는 카본 블랙, PVC(폴리 염화 비닐), EPS(발포 폴리스티렌) 등 문제가 되는 요소를 포장에서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따라서 일회용 병, 세면도구, 가정용 청소용품, 식품 포장지, 테이크아웃 용기 등 일상 속 제품이 더 쉽게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전환될 것으로 기대했다.

수익 합계가 1조 유로가 넘어서고, 전 세계 플라스틱 포장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전 세계 연합 회원사들은 2025년까지 해당 원칙들을 최대한 채택하기로 약속했다. 회원사들은 포장 포트폴리오 중 목표한 만큼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품목을 선별해서 우선순위를 정한 후 공약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엘런 맥아더 재단의 새로운 플라스틱 경제 글로벌 공약 보고서와 연계된 간단한 프로세스를 통해 원칙 시행 결과를 보고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연합 회원사들은 새 성명서인 "포장을 위한 순환 경제 구축: 최적의 EPR 확대에 관한 소비재 업계의 견해(Building a Circular Economy for Packaging: A View from the Consumer Goods Industry on Optimal 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를 발표해, 전 세계 EPR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했다.

연합 회원사들은 업계 혼자서는 순환 경제를 달성할 수 없음을 인지하고, 폐기물 관리 개선을 위한 업계와 정부의 협력을 촉진하여 EPR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연합 회원사들은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전 세계 시장에서 해당 지침을 따르고 현지 재활용 계획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키로 했다.

디자인과 EPR에 대한 이러한 조치는 연합의 지도부의 관리 하에 실시된다. 연합은 CGF 이사회 이사인 Unilever CEO Alan Jope와 Loblaw Ltd의 회장인 Galen Weston이 후원한다. 연합의 운영위원회는 Mars, Incorporated의 구매 및 지속 가능성 최고 책임자인 Barry Parkin과 Walmart Canada 기업 업무 담당 부사장 Robert Nicol이 공동 위원장을 맡고 있다.

Unilever의 CEO, Alan Jope는 "우리는 가능한 빨리 조치를 취해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을 중단하고 순환 모델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 연합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어느 기업도 혼자서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업계 전반에 걸쳐 변화를 주도하고 다른 업계에 모범을 보이려고 우리가 연합을 결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Loblaw Companies Limited의 회장인 Galen Weston는 "우리 업계는 세계 플라스틱 폐기물 중 상당량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설계, 포장, 판매하는 회사로서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책임을 져야 합니다. 우리 연합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영향력 있는 의사결정과 배려 깊은 정책을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PepsiCo의 CEO인 Ramon Laguarta는 "우리 업계는 재료 및 디자인 혁신, 새로운 포장 형식 및 시스템, 더 나은 재활용 프로그램 구축 등 포장 폐기물 및 플라스틱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공 부문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함을 알고 있습니다.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의 협력은 생산자 책임 확대 시스템을 최적화하려는 우리 연합의 새로운 지침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Walmart의 CEO인 Doug McMillon는 "우리 업계가 지속적으로 플라스틱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면서, 플라스틱이 우리 지구와 전 인류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해소하기 위한 조속한 조치에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이에 업계는 여러 조치를 취했지만 지금까지는 그 노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CGF 플라스틱 폐기물 연합(Plastic Waste Coalition)은 공동의 조치를 장려하는 데 필수적인 포장 디자인 원칙을 제정해 올바른 방향으로 과감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복원과 쇄신, 보충을 이루는 재생 기업이 되려는 우리의 목표에 매우 중요하며 우리는 함께 앞으로 나아가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플라스틱 폐기물 연합의 36개 회원사는 다음과 같다. Amcor, Barilla, Bel Group, Beijing Hualian Group, Carrefour, The Coca-Cola Company, Colgate-Palmolive, Danone, Dairy Farm, Essity, Grupo Bimbo, GSK, Henkel, ICA, Jerónimo Martins, Johnson & Johnson Consumer Health, Kao Corporation, Land O'Lakes, L'Oréal, Loblaw Companies Ltd., Mars, Incorporated, Merck Animal Health, Mondelēz International, Nestlé, NTUC Fairprice, PepsiCo, Procter & Gamble, Reckitt Benckiser, Rewe Group, Sainsbury's, SC Johnson, SIG Combibloc Group, Tetra Pak, Unilever PLC, Walgreens Boots Alliance, Walmart.

한편 연합은 CGF가 2018년, 엘런 맥아더 재단(Ellen MacArthur Foundation)의 새로운 플라스틱 경제 글로벌 공약(New Plastics Economy Global Commitment)에 서명한 것을 바탕으로 2020년 초에 창립되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