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오피니언 > 인터뷰 2020. 12. 15. Tue
인터뷰우리가 주춤할때 비쉬•시세이도•니베아가 중국 대학생을 차지했다!텐랑사범대 텐랑팀, 2020 중국 대학생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혁신마케팅대회 특등상 수상

코로나가 한창인 가운데서도 ‘2020중국 대학생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혁신마케팅대회‘가 최근 끝났다. 텐랑사범대학의 텐랑팀(조가심, 양설염)이 특등상을 받았다. 따라서 텐랑팀이 지난 6개월 동안 어떤 과정을 어떻게 수행했는지에 대한 이메일 인터뷰를 가졌다.

텐랑팅은 2020년 판매한 제품은 동소점플랫폼(东小店, 동소점은 징둥 산하 3C가전소매사업 혁신임무부가 내놓은 소셜커머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에서 나온 제품이며, 유명 기업과 협업 진행했다고 밝혔다.

   
텐랑사범대학의 텐랑팀(좌측부터 조가심, 양설염)이 마케팅대회에서 특등상을 차지했다.(사진 중국 텐랑팀 제공)

올해 판매한 것은 제품은 레이저(Razer), 아오캉(奥康, 신발 브랜드), 비쉬(vichy), 시세이도, 니베아, 에미리(爱美丽, 중국 의류 브랜드), 량핀푸즈(良品铺子,과자집) 등 유명 브랜드의 제품이었다고 설명했다.

텐랑팀은 해당 제품 본격적인 홍보와 판매에 앞서 고객층을 분류하기 위해 판매 제품의 성격에 따라 마케팅 대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우선 소비능력이 뛰어난 직장 여성, 품질과 패션에 신경 쓰는 여대생, 즉 18~35세의 소비층을 핵심 마케팅 대상으로 정했다. 그리고 여성과 남성, 청년, 어린이, 화이트 컬러 등으로 세분화 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90년, 00년 후 생 여성 소비자는 비쉬(비쉬 토너, 비쉬크림, 비쉬 선스프레이, 비쉬아이세럼 등), 시세이도(클렌징 오일, 베이스, 파우더, 선크림, 아이브로우 펜슬 등), 에미리 의류( 잠옷, 잠옷 바지, 속옷, 캐주얼 세트 등)를 판매하기로 했다.

또 90년, 00년 후 생 남성 소비자는 니베아 남성 클렌징 폼 등 제품을, 청년 및 게임을 즐기는 학생은 레이저(Razer) 브랜드의 마우스, 헤드셋, 키보드 등을, 어린이에게는 량핀푸즈(良品铺子, 과자집)를, 화이트컬러에게는 하이란홈(海澜之家)의 정장, 셔츠 등을 판매하기로 했다.

   
‘2020중국 대학생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혁신마케팅대회‘가 끝났다.(사진 중국 텐랑팀 제공)

그리고 각 제품별 SWOT분석을 했다. 에미리(爱美丽, 의류 브랜드)를 사례로 제시했다. S(강점)는 가성비 우세를 이용해 신속하게 시장을 점령하고 자체의 기술 및 제품의 이점을 이용해 다양한 고품질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입소문과 인기로 점차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W(약점)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O(기회)는 업계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찾아내 다양한 협력과 다양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가격 우세로 소비자들을 이끌어내고 T(위협)는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여러 브랜드의 다양한 속옷 제품이 출시되면서 경쟁이 치열하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마케팅 특징으로 품질 중시와 패션 전문, 도전과 모험 등으로 결정했다. 마케팅 전략은 학교 캠퍼스에 홍보 포스터를 붙여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판매 자문, 구매, 애프터서비스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판매 제품 포스터를 제작하여 캠퍼스에서 홍보했다.

온라인 홍보는 위챗 모멘트, 더우인, 콰이쇼우플랫폼에 홍보 영상을 올렸다. 또 텐랑팀의 위챗 공식계정을 만들고 위챗 공식계정을 통해 판매를 했다. 타오바오, 티몰플랫품의 일부 스토어를 접촉해 판매를 요청했다.

오프라인 판매의 경우에는 스승의 날, ‘38 부녀절’ 등 명절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전 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쿠폰으로 할인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재 구매율을 높여 고객 충성도를 높였다는 것이다.

톈랑팀의 전략은 마케팅 대회 초기에는 시장 조사를 진행해 소비층을 명확하게 확립하고, 홍보의 중심을 정하며, 브랜드의 지명도를 높이고, 잠재 소비자를 자극했다. 중기에는 제품 우세를 홍보하고 다양해 판매 채널을 통해 제품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후기에 판촉 행사를 통해 단골 고객을 유치하고 재 구매율을 높여 동시에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소비자 마음속에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020중국 대학생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혁신마케팅대회‘는 2020년 5월 27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 진행됐다. 예선전은 2020년 6월 1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 치뤄졌다. 준결승전은 2020년 10월 1일부터 2020년 10월 31일까지 결승전은 2020년 11월 5일과 6일에 진행됐다.

이번 2020년 대회에는 28개 성(省), 93개 도시의 223개 대학이 참가했다. 총 참가 팀 수는 530팀이고 참가 학생 수는 1,219명, 고백벽(웨이보 이슈) 배포 수는 244개, 고백벽 조회 수는 1,592,400회이고, 공식 계정 발표 수는 142편이라고 설명했다.

양정정 기자 / jungjung@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