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차단제, 미스트,. 스킨케어 등 다양...자외선차단제 42%로 가장 높아

로드샵 초창기 때 국내 화장품에 스프레이 화장품이 성행했다.
 
뭔가 새롭지 않으면 시장에서 빛을 보수 없을 정도로 신선하고 재미있는 제품이 쏟아졌다. 무더운 여름철을 비수기를 극복하기 위해 쿨링 화장품이 나왔었다. 곧이어 스프레이 자외선차단제가 등장했다.
 
하지만 스프레이를 위해 충진하는 프레온 가스가 지구의 오존층을 파괴한다는 환경문제가 대두됐다. 다시 질소 충전으로 대체됐지만 분사력이 약하다는 단점이 나타났다. 이후 시장은 더 이상 성장을 하지 못하고 퇴색됐다.
 
하지만 중국 화장품 시장은 우리와는 달리 스프레이 화장품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의 레시피는 스프레이 자외선차단제는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는 객관적 사실이 뒷받침하고 있다.
▲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알리바바플랫폼의스프레이 뷰티제품 판매동향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최근 중국의 알리바바플랫폼(타오바오, 티몰)이 스프레이 화장품 시장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 스프레이 뷰티제품 총 판매액은 47억 6000만 위안이고 총판매량은 5633만 건을 넘었다고 밝혔다.
 
또 월별 판매량의 경우에는 1월과 2월에는 200만개, 4월과 5월은 5-6백만 개. 5월과 6원은 1,000-1,200만개, 7월과 8월은 6백만, 9월은 4백만 개, 10월은 3백만 개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3월부터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5월과 6월이 성수기다. 이후 7월부터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전체 스프레이 화장품 월별 판매액은 1월 1억 5천만 위안, 2월 2억 3천만 위안, 3월 5억 7천만 위안, 5월 9억 2천만 위안, 6월 9억 위안, 7월 4억 7천만 위안, 8월 4억 6천만 위안, 9월 2억 9천만 위안, 10월 2억 3천만위안 등이다.
 
스프레이 화장품 종류는 자외선차단제를 비롯해 화장수/토너, 화장 고정용 미스트, 바디용 미스트, 얼굴용 스킨케어, 오일, 베이스, 기타 등으로 다양하다. 하지만 자외선차단제가 전체의 42.34%를 차지해 가장 높다.
▲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알리바바플랫폼의 화장수,토너 스프레이 뷰티제품 판매동향
▲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알리바바플랫폼의 자외선차단 스프레이 뷰티제품 판매동향
 
한편 스프레이 자외선차단제의 월별 판매액은 1월과 2월은 1억 위안 미만이고 3월과 4월은 2억 위안정도 이고 5월은 6억 위안, 6월은 5억위안, 7월은 7월과 8월은 2억 위안이고 9월과 10원은 1억 위안 이하다.2020년 1~10월까지 스프레이 자외선차단제 총 매출액은 20억 2000만 위안이고 판매량은 2581만개다. 이어 화장수/토너 29.44%, 화장 고정용 미스트 8.56%, 바디용 미스트 7.93%, 얼굴용 스킨케어 5.03%, 오일 2.34%, 베이스 1.60%, 기타 2.75% 등이다.
 
2020년 레시피의 월별 티몰 판매량의 경우에도 3월 340,000개, 4월 200,000개, 5월 150,000개, 6월 530,000개, 7월 340,000개, 8월 225,000개다. 9월에는 50,000개, 10월 68,000개, 11월 13,000개로 비슷한 양상이다.
 
판매량은 1월은 50만개 이하이고 2월은 50만개, 3월과 4월은 1백만 개, 5월 1백만 개 이상, 6월은 150만개, 7월과 8월은 1백만 개 이상, 9월은 1백만 개, 10월은 1백만 개 이하 등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다.2020년 1-10월까지 화장수/토너 스프레이제품의 총 매출액은 14억 위안이고 판매량은 1558만개다. 월별 판매액은 1월 7천만 위안, 2월 8천만 위안, 3월 1억 5천만 위안, 4월 1억 5천만 위안, 5월 2억 위안, 6월 2억 2처만 위안, 7월 1억 5천만 위안, 8월 1억 4천만 위안, 9월 1억 3천만 위안, 10월 1억 위안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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