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에 이어 광둥성 '짝퉁화장품' 오명 벗고 화장품 특화 도시로 발전

지난 6일 중국은 상하이에서 화장품산업 발전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광둥성 정부는 화장품 발전과 국제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광동성 촉진 화장품 산업의 질 높은 발전을 위한 실시 방안》을 1월 9일에 발표했다.

그동안의 ‘짝퉁화장품’이라는 오명을 벗고 새로운 화장품 특화 도시로 도약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처럼 중국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원팀이 돼 국가 차원의 화장품 산업 발전을 강력히 밀어붙이고 있다.

앞으로 국내 화장품은 사드, 단체관광객, 특히 중국이 정한 제도와 규정에 따른 ‘차별적 대우’라는 한계와 경쟁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있다. 이제부터는 외부 환경의 문제가 아닌 중국 화장품 브랜드와 경쟁을 하는 새로운 시대가 오고 있다.

한편 지식백과의 기록에 따르면 '2016년 2월 5일에 시진핑 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사드 배치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배치 반대를 설득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사드는 북한을 겨냥한 것이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사드 배치를 정당화했다'고 했다. 중국의 보복성 조치로 어려웠지만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광둥성은 중국 전역의 50%가 넘는 화장품사가 있지만 산업발전 불균형, 기업 연구개발혁신 부족, 제품 브랜드 영향력 미약 등으로 광둥의 화장품산업은 중점산업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조례를 통해 화장품의 연구개발 설계, 검증, 검측, 전시체험, 플랫폼 거래 등 전 산업사슬을 구축해 화장품 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23개 조황의 하드코어 조례를 발표했다.

 

23개 항복의 ‘하드코어’ 조치는 다음과 같다.

1.화장품 산업단지 건설을 총괄적으로 추진하다.

1) 최상층 디자인을 보완하고, 전 성(省)의 화장품 산업단지 규범을 일괄적으로 추진하며, 투자유치, 연구개발혁신, 디자인 제조, 브랜드 만들기, 무역전시회, 지적재산권, 인재육성 등의 지원정책을 단지에서 시행해 화장품 산업사슬의 자원을 공유하는 뷰티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화장품 산업의 질 높은 발전 시범구역을 조성한다.

2) 혁심 연구원, 연구 개발기관, 검사측정기관 및 기업이 클러스터 산업단지 건설 발전을 추진하다. 화장품 제품 연구개발 디자인 센터 건립과 실험실 검증실험실 건립하고, 화장품 제품 레시피 연구개발, 공통기술혁신, 안전평가 및 효능평가, 제품포장디자인 등 공공서비스와 자원공유 플랫폼 구축한다. 연구개발혁신과 공공자원의 효율적 통합, 자원 배치 효율성 향상, 프리미엄 화장품 디자인 연구개발 능력 향상, 플랫폼+센터+단지 일체화 구도를 형성한다.

3) 토지 보장을 강화하고 조건이 있는 지역에 화장품 업체의 산업단지 건설 내용을 국토 공간 계획에 포함시키도록 독려했다. '삼구' 리모델링 용지를 화장품 산업 과학 기술 혁신 관련 프로젝트에 활용한 지역 및 시는 성의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건설 토지 신 건설 지표를 장려하다. 화장품 산업의 질 높은 발전을 위해 선 임대 후 분양과 탄력적 연차양도 등 차별화된 용지를 보장한다.

2.산업 재산세와 금융 정책 지원을 강화하다.

4)기존 정책을 잘 활용하고 기업에 상응하는 재정 지원을 해주며, 화장품 업계의 발전을 지원하는 보혜성 세금 우대 정책을 시행하다. 화장품 업체에서 발생하는 광고비 및 업무 홍보비 등 지출 세전 공제 정책이 전면적 중점적으로 보장한다.

5)화장품산업의 질적 발전에 부합하는 창조적 기업 및 본토 성장형 기업에 대한 사회적 자본의 투자를 유도하고, 각종 주식투자기관과 사모주식투자펀드, 창업투자펀드를 화장품산업에 투자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기업의 선전을 돕다.

6)광동주식거래센터의 플랫폼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여 조건에 부합되는 기업들이 광동주식거래센터에 가서 주식 위탁 관리, 양도, 거래 및 융자를 할 수 있도록 장려하여 각종 자본의 도킹 기업의 효율을 제고한다.

3.산업 고품질의 발전 경영과 상업 환경을 최적화하다.

7)‘관리복’의 개혁 요구를 실현하고, 서비스 절차를 최적화하며, 승인 절차와 시간을 최소화하고, 신상품 출시 보급 속도를 최대한 가속화한다. 제품 비안, 생산 허가 등의 기술 심사 수준을 끊임없이 높이고, 심사 품질과 효율을 제고하며, 성, 시, 현 합동 관리감독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한다. 행정 허가, 일상 감독, 사건 조사와 검사 검측 등의 방면에 있어서의 성,시,현의 협력과 공동 건설을 강화하다.

8)사후 감독을 강화하여 위조품 제조 및 불법 첨가, 불법 생산 등의 위법 행위를 엄중히 단속하여 공평하고 질서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한다. 감독 관리 수단을 강화하고, 전자 관리 플랫폼을 완전하게 운용하다. 지식재산권 보호의 강도를 높여 가짜 저작권 불법 행위를 엄단한다. 화장품 업계의 자율성을 지원하고 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의식과 능력을 강화한다.

4.화장품 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을 장려하다.

9) 화장품 산업을 정부의 중점 육성 산업에 포함시키고, 성의 과학기술 계획 프로젝트에 화장품 관련 연구 항목을 배치하여, 과 학문 전문가를 끌어들여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과학기술의 활용을 장려하고, 우리 성의 전통적 이점 프로그램과 특색 있는 식물자원의 연구와 결합하여 화장품을 개발하고, 화장품 분야의 과학기술 성과 생산과 전환을 가속화한다.

10)과학 기술 협력과 기술 성과 전환 메커니즘을 혁신하여, 성내 고교 및 양질의 과학 연구원이 플랫폼의 자원 공유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기업이 화장품 원료, 생산 공정, 기능 효과, 안전 평가 등의 방면을 둘러싸고 기술적인 난관을 돌파할 수 있도록 지원하다. 산업, 학술과 연구의 협력을 추진하고, 과학기술 성과 산업화를 가속화한다.

5.국가 브랜드 기업의 클러스터 개발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한다.

11)선두주자와 본사를 모으고, 부화촉진 전략을 실시하며, 본부 경제기업의 산업단지 입주를 협동 추진하여 산업집적 발전을 실현한다. 화장품 브랜드 부화기지 조성, 본토 브랜드 투자기관 유치, 제품 브랜드 전문 육성을 장려하고 지원하다.

12)화장품업 협회는 광동화장품의 품질제품, 양질의 기업업종 평가기준을 제정하여 화장품기술, 평가기준, 검사방법 제 개정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광동 화장품 산업이 우세한 점을 이용하여, 우리 성의 화장품 전문화, 브랜드화, 국제화를 촉진하는 보폭을 가속화하고, 광동 제조와 광동 품질의 영향력을 확대한다.

6.화장품 산업의 생태 사슬을 완선하게 구축한다.

13)성내 화공 기업이 화장품 원료 기초 연구와 생산 제조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국제 원료 기업과의 기술 및 공예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장려하다. 그리고 화장품의 원료 내 순환을 실현하고 우리 성의 화장품 원료 산업 사슬의 과도한 수입 의존, 가격 협상권 부족 등의 공통적인 문제를 해결하다.

14)제3자 기관이나 업종 협회에 일괄 구매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유도하다. 업무 자원을 통합하고 국제 원료 공급업체를 조정하여 가격 통일을 실시한다. 구매 리스크에 대비하고 제조원가를 낮춰 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15)혁신적인 화장품 마케팅 모델과 상업적 업태를 장려하고 업종의 변혁을 이끌며 새로운 업태의 새로운 마케팅 건강 발전에 적합한 관리 감독 체제를 완비시키다. 각지의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기업, 전문 도매시장과 생방송 플랫폼을 이용하여, 본토와 주변에 입각하여 전국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플랫폼을 건설하여, 기업의 판매 원가를 낮추어 성장효과를 늘린 것을 실현한다.

7.화장품 인력 양성 및 도입 가속화한다.

16)화장품 전문과제를 설치하고, 대학 및 과학연구원의 화장품 과제 연구를 의뢰하여 화장품 분야 연구팀을 육성하고, 프로젝트 성과를 강화하여 전화 활동을 실시한다. 업계 협회가 인재 교류 학습을 조직하고, 글로벌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 개발 디자인, 마케팅, 브랜드 만들기 등에 관한 선진 경험과 이념을 중점적으로 배우도록 권장을 한다.

17)생업과 교육의 통합에 대한 학교-기업 협력을 심화하고. 기업이 고교, 중등 직업학교 (기술학교 포함) 등에 인재 육성과 혁신 기반을 구축하도록 장려하고 자격을 갖춘 대학이 화장품 관련 분야를 추가하도록 장려한다. 체제의 장벽을 허물고, 대학기업연구원의 인재 유통 루트를 한층 더 뚫었다. 화장품 업계의 기술자 직함 평가와 승진 경로와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급평정기준의 건립을 모색한다. 뷰티기능대회, 화장품 인력 사다리 건전화를 장려한다.

18)화장품 인재의 도입, 중점 기업의 산업 연구개발 설계, 마케팅 등 분야의 고급 인재 도입을 지원한다. 관련 규정에 따라 인재 정착, 인재 그린카드, 자금 인센티브 등 정책 지원을 제공한다.

8.광동의 아름다움과 패션 문화 산업의 통합의 새로운 고지를 창조한다.

19)문화, 관광, 예술, 엔터테인먼트 등의 산업과 화장품의 패션 산업의 융합을 강화한다. 광동 화장품 시장의 소프트파워를 높여, 성 전체 박물관·예술관·미술관에서 화장품 원소를 증가시키다. 중국 미용의 역사문화 연구를 진행하고, 미용 화장품 문화특별 주제 전시를 조직하다.

20)뷰티패션위크, 미용패션위크, 광동생방송 등의 행사를 론칭해 국조문화를 조성하고, 광둥(廣東)성 특색의 음식문화, 도시문화, 패션문화, 예능프로그램과 뷰티 콘텐츠의 융합 발전, 패션문화 창의원의 건설과 발전을 지원한다.

21)관광 코스를 개척하고 패션 화장품 산업의 영향력을 확대한다.광저우 주장신청(珠江新城)파주컨벤션센터를 축으로 국제적으로 유명한 패션디자인, 브랜드마케팅, 제품디자인, 문화오락 및 전자 상거래 서비스 플랫폼을 도입하나. 집중적인 사무소 제공 및 신속한 입점허가를 통해 화장품산업과 관련 산업을 융합하여 광둥(廣東)성 화장품 패션산업의 새로운 이미지를 수립한다.

9.산업의 질 높은 발전을 촉진하는 사회 공동 통치 구조를 구축하다.

22)광둥(廣東) 프리미엄 제조와 본토 민족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홍보를 강화해 광둥 제조, 광둥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한다. '전국 품질의 달' '전국 화장품의 과학 보급 주간' '광둥성 과학 보급의 날'에 의거하여 과학 보급의 홍보 방식과 수단을 혁신하다. 뉴미디어 채널의 도움으로 화장품과학 보급 지식 추문, 화제, 동영상, 교육, 유상문답, 온라인 토크 등을 여러 가지 형식을 적용해, 과학 보급화장품 법규, 기준, 성분, 효능 등의 지식으로 소비자들에게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의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유도한다.

23) 화장품업 협회가 업계 표준과 규범을 수립하도록 독려하고, 업계 자율을 강화하는 것을 지지하며 화장품 생산 경영자가 법에 따라 생산 경영 활동을 하도록 유도하고 업계 성실 건설을 추진하며 화장품 안전 공동통치 구도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을 촉구한다.

한편 2020년 11월 현재 광동성에는 2900개의 화장품 생산 기업이 있다. 전국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내에 214개가 새로 생겨 8.0% 증가했다. 국산 비특수용도 화장품 확인 비안품목이 180만8500개로 전국 62%, 국산 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품목이 7680개로 전체의 58%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