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위안 시장..항노화 가정용 미용기기 연간 복합성장률 33%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고 성장기를 지나 이제는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자국 화장품산업 육성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어 더 이상 허술하지 않다. 이번에는 뷰티 디바이스(미용기기)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화장품 중심으로 발전해 왔고 관련 뷰티 관련 디바이스산업은 매우 영세하다. 최근 들어 탈모기기 등 일부 제품이 고가에 판매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관련 부처나 단체조차도 명확하지 않다.

중국은 자국의 뷰티 디바이스 시장이 점점 성장함에 따라 이에 대한 규정을 종합적으로 제정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특히 중국 내부에서는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왕홍 전자상거래 시장에 이어 100억 위안대로 성장 잠재력이 큰 블루오션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뷰티산업은 화장품 판매만으로는 성장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전망되고 있는 뷰티 디바이스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이 시급하다. 과거 화장품의 경우에도 큰 의미와 가치가 없었지만 중국 시장에 자리매김하면서 각광을 받았다.

현재 중국의 GFK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3분기 가정용 미용기기는 전년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더 세분화된 항노화류 가정용 미용기기는 연간 복합성장률이 33%에 달했다. 티몰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11월말까지 가정용 미용기기 제품의 누적거래액은 5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그중 11월 한 달에만 거래금액이 1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3%를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위카이검출기술유한공사(威凯检测技术有限公司)는 야만 브랜드와 중산대학교 부속 제3병원, 사천대학교 화시병원 등 관련 단체와 뷰티 디바이스에 대한 안전성 평가, 제품 성능 평가, 인체 피부 안전성 평가, 인체 효능성 평가 등 4개 분야에 걸쳐 규정을 제정하고 있다.

산학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의료계가 적극적인 협조를 하지 않는 상황과는 대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규정이 제정되면 다시 일정한 비용을 부담하고 검증을 2받아야한다. 화장품의 경우에도 2021년부터 효능효과를 표방하려면 객고가적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현지 언론은 ‘중국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의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고 신에너지 자동차, 생방송 전자상거래에 이어 다음 100억 위안대의 블루오션 시장이다. 새로운 시대적 배경 하에서 가정용 미용기기 업계는 유례없는 발전 기회를 맞으면서 각종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정용 미용기기 제품에 대한 재료 안전 관련 국가 표준이 여전히 부족하고 따라서 시중의 각종 미용기기 품질을 보장할 수 없고 가정용 미용기기 업계의 규범적인 발전을 크게 제약하였다. 관련 단체 기준이 마련되면 미용기기 업계는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촉진시킨다’고 평가했다.

한편 야만 중국 총대리 회사인 벽첩결정과학기술유한공사(광동성) 왕전강(王振剛) 사장은 ‘미용기기 임상시험 증거는 감독관리기관, 학계 및 업계에서 인정받는 최고 등급의 증거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야만은 다중심 임상시험계획을 발표하여 가정용 미용기기 업계를 새롭게 발전시킬 수 있기를 이끌어내고 싶다’고 밝혔다는 것.

또 ‘아만은 중국 가정용 미용기기 업계 최초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브랜드로 이미 수백만 위안을 들여 내부 실험실을 만들어 자체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하고 있다. 설비 전문화, 시험 요원 전문화, 품질 체계 전문화 등 3대 준칙을 관철함으로써 최신 국가 실험실의 품질 요구와 업계 내의 선진적인 공립 병원 실험실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검사 수준을 달성하고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는 것.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