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차례 문의 잇따라"
2월, 이도 면세쇼핑 금액 45억 위안 초과
2021년 총 600억 위안 매출 예상

요즘 국내 화장품업계에 중국의 하이난 면세점이 핫이슈다.

하이난 면세점의 국내 벤더들이 하이난 면세점 진출을 적극 타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에 하루에도 서너 차례에 걸쳐 하이난 면세점 진출 의사를 타진해 오고 있다. 월 몇 억 원씩 매입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 관계자는 현재 중국 면세점 벤더는 10여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들 벤더들은 국내에서 소싱을 한 다음 중국의 면세점 운영자에게 다시 넘겨주는 방식이다. 현재 코로나와 미래 가치를 생각하면 매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하이커우 세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하이난 이도 면세 쇼핑 금액은 832400만 위안, 면세 쇼핑 실제 인원은 103만 명, 면세 쇼핑건수는 1055만 건에 달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19.7%, 114.8%, 284.6%를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0126일부터 220일까지 코로나로 인해 하이난(海南)의 여러 면세점이 문을 닫았다. 그러나 코로나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면서 지난 2월 설 연휴 하이난 면세점이 쇼핑 열풍도 다시 불었다. 하이난 이도 상무청에 따르면 설날 '골든1주일' 하이난 9개 면세점 매출은 각각 1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비해 두 배를 증가했다고 밝혔다.

설날 소비의 힘에 힘입어 2월 하이난(海南) 이도 면세 쇼핑은 1월에 비해 뚜렷하게 증가했다. 세관 통계에 따르면 올해 2월 이도 면세쇼핑 금액은 45억 위안을 초과해, 52만 명이 넘는 쇼핑객을 기록했으며, 쇼핑 건수는 545만 건에 달했다.

올해 설 연휴, 하이난 이도 면세 판매 금액은 역대 설 연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하이난(海南) 자유무역항의 핵심 정책인이도면세 신정책현저적인 시행 효과에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화인민공화국 해관총국 자료 캡쳐
중국화인민공화국 해관총국 자료 캡쳐

특히 하이난은 올해 이도 면세 쇼핑은 '우편 송달', 하이난성 원 주민 '이도 보관, 귀도 인도' 등 정책 시행으로 면세 판매가 600억 위안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국화인민공화국 해관총국이 지난 202123일 발표한 하이난 이도 관광객 면세쇼핑 우편송달 및 귀도인출 수거방식 감독관리 발표에 관한 공지에 따르면 우편 송달수거 방법은 이도 여행객 구매한 면세품은 구매자, 지급인, 수취인 모두 구매고객 본인이며 수취주소가 하이난성 밖에 있는 경우 우편 송달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수거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도 내 주민 '이도 보관, 귀도 인도' 방법는 이도 내 주민 (하이난성 신분증, 하이난성 거주증 또는 사회 보장 카드를 소지한 중국 국민 및 하이난성에서 근무하며 체류증을 소지한 국외 사람)은 이도 전에 면세품을 구매한 후 이미 이도 안으로 돌아왔으며, 이도 면세 상점에 설치된 귀도 여객 인도장에서면세품을 인도할 수 있다.

상기 이도 내 주민은 구입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본인의 유효한 신분증과 실제의 낙도 일정 정보를 가지고 물건을 인도해야 한다. 규정된 기한을 초과하여 물건을 인도되지 않은 경우에는 면세점은 반드시 주동적으로 그를 위해 반품 수속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