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4063개 브랜드 경쟁
중국 브랜드 상위 10위권 중 9개 석권
100위안 이하 5개로 50% 비중
로레알 3CE 230위안으로 최고가

국내 메이크업이 빨리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야 한다. 하지만 국내 어느 곳에서도 중국의 메이크업 시장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발표하는 곳이 없다. 최근 중국의 CBNdata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2021 여성 품질생활 트랜드 통찰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베이스 메이크업은 쉐딩과 하이라이트가, 립 메이크업 컬러는 다홍색이, 아이 메이크업은 아이섀도우가 지난 2020년에 중국의 여성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거나 성장한 품목이라는 것을 밝혔다.

중국의 아이섀도우 팔레트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티몰의 해당 카테고리에 진입한 브랜드 수와 판매실적, 가격, 팔로워 수 등을 조사해 비교했다. 현재 총 4063개 브랜드가 진입해 경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위권의 브랜드는 중국이 9개를 차지하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코스맥스와 합작공장을 설립한 이센그룹의 퍼펙트 다이어리가 3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의 브랜드는 1개가 진입했다. 하지만 정확히 따지면 국내 브랜드라고 볼 수 없다. 로레알이 인수한 3CE이기 때문이다.

10위권에 진입한 아이섀도우 팔레트의 가격대는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기 보다는 39위안부터 230위안까지 다양하다. 이 가운데 100위안 이하가 5개로 50%를 차지하고 있다. 또 중국의 go go tales(戈戈舞)HOLD LIVE 39위안으로 가장 저렴하고 한국의 3CE230위안으로 가장 비싸다.

월 판매량은 JudydoLL(橘朵)9만개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이어 중국의 go go tales(戈戈舞)6만개 이상을, PERFECT DIARY(完美日记)5만개 이상을, VENUS MARBLE4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의 3CE3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들은 모두 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또 팔로워의 경우에는 중국 브랜드 PERFECT DIARY(完美日记)1693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한국의 3CE829만 명, 중국의 JudydoLL(橘朵)629만 명, CARSLAN(卡姿兰)603만 명, HOLD LIVE293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십만 명에서 수백만 명의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티몰의 각 브랜드별 아이섀도우 팔레트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중국 브랜드인 ‘JudydoLL(橘朵)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7색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79.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5,000+이다. 팔로워 수는 JudydoLL(橘朵) 플래그십 스토어는 629만 명이다.

2위는 중국 브랜드인 ‘go go tales(戈戈舞)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9색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4,000+이다. 팔로워 수는 go go tales(戈戈舞) 플래그십 스토어는 152만 명이다.

3위는 중국 브랜드인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12색 동물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12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8,000+이다. 팔로워 수는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는 1693만 명이다.

4위는 중국 브랜드인 ‘VENUS MARBL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NEW 4색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0,000+이다. 팔로워 수는 VENUS MARBLE 플래그십 스토어는 65.9만 명이다.

5위는 중국 브랜드인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동물 아이섀도우 두루미 팔레트이다. 가격은 12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8,000+이다. 팔로워 수는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는 1693만 명이다.

6위는 한국 브랜드인 ‘3C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3CE MULTI EYE COLOR PALETTE 멀티 아이 컬러 팔레트(오버테이크)이다. 가격은 23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3,000+이다. 팔로워 수는 3CE 플래그십 스토어는 829만 명이다.

7위는 중국 브랜드인 ‘JudydoLL(橘朵)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4색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59.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0+이다. 팔로워 수는 JudydoLL(橘朵) 플래그십 스토어는 629만 명이다.

8위는 중국 브랜드인 ‘HOLD LIV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9색 레드벨벳(红丝绒)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8000+이다. 팔로워 수는 HOLD LIVE 플래그십 스토어는 293만 명이다.

9위 중국 브랜드인 ‘VENUS MARBL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9색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12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7,000+이다. 팔로워 수는 VENUS MARBLE 플래그십 스토어는 65.9만 명이다.

10위는 중국 브랜드인 ‘CARSLAN(卡姿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10색 아이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7,000+이다. 팔로워 수는 CARSLAN(卡姿兰) 플래그십 스토어는 603만 명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