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몰 마스카라, 중국 로컬 브랜드 석권
클리오 등 국내 유수 마스카라 전멸
월 최고 판매량 10만개 정도

K뷰티의 메이크업이 빨리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야 한다.

스킨케어 보다 부가가치는 낮지만 미래의 성장 동력인 Z세와 친밀해지고 스킨케어 사용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어느 곳에서도 중국의 메이크업 시장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발표하는 곳이 없다.

최근 중국의 CBNdata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2021 여성 품질생활 트랜드 통찰 보고서는 베이스 메이크업은 쉐딩과 하이라이트가, 립 메이크업 컬러는 다홍색이, 아이 메이크업은 아이섀도우가 지난 2020년에 중국의 여성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거나 성장한 품목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마스카라의 티몰 판매 동향을 조사했다. 2,145개 브랜드가 경쟁을 하고 있다. 상위 10위권의 브랜드는 중국이 8개를 차지하면서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나머지는 한국과 일본이 각각 1개씩을 차지하고 있다.

10위권에 진입한 국내 브랜드는 의외였다. 그동안 우리가 국내에서 흔히 접하고 사용한 클리오 등의 브랜드가 아니다. (주)다미인이라는 다소 생소한 브랜드다. 로레알의 마스카라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고 자랑했지만 해오 시장에서는 거리가 멀다.

이들 10위권에 진입한 마스카라의 가격대에는 17위안부터 79위안까지 다양하다. 중국의 MAYCREATE(健美创研)9.9위안으로 가장 저렴하고 중국의 COLOR KEY79위안으로 가장 비싸다. 이어 canmake(井田)78위안, littleondine(小奥汀)59위안, UKISS49.9위안, 유니클럽의 49위안, PERFECT DIARY(完美日记)39.9위안 등이다.

월 판매량은 16천개부터 10만개 정도다. 중국의 littleondine(小奥汀)9만개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이어 중국의 UKISS7만개 이상을, CHIOTURE (稚优泉)6만개 이상을, PERFECT DIARY(完美日记)3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들은 모두 만개 이상이다.

또 팔로워의 경우에는 중국 브랜드 PERFECT DIARY(完美日记)1693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국의 COLOR KEY862만 명, CHIOTURE (稚优泉)701만 명, MAYCREATE(健美创研)297만 명, littleondine(小奥汀)263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백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확보하고 있다.

한편 티몰의 각 브랜드별 마스카라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중국 브랜드인‘littleondine(小奥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littleondine(小奥汀)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5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7,000+이다. 팔로워 수는 littleondine(小奥汀) 플래그십 스토어는 263만 명이다.

2위는 중국 브랜드인 ‘UKISS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UKISS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4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71,000+이다. 팔로워 수는 UKISS 플래그십 스토어는 182만 명이다.

3위는 중국 브랜드인 ‘CHIOTURE (稚优泉)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CHIOTURE (稚优泉)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34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9,000+이다. 팔로워 수는 CHIOTURE (稚优泉)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는 701만 명이다.

4위는 중국 브랜드인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PERFECT DIARY(完美日记)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3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3,000+이다. 팔로워 수는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는 1693만 명이다.

5위는 중국 브랜드인 ‘COLOR KEY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COLOR KEY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9,000+이다. 팔로워 수는 COLOR KEY 플래그십 스토어는 862만 명이다.

6위는 일본 브랜드인 ‘canmake(井田)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canmake(井田)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7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2,000+이다. 팔로워 수는 canmake(井田)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18만 명이다.

7위는 중국 브랜드인 ‘CARSLAN(卡姿兰) 홍달 미경 전문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CARSLAN(卡姿兰)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2,000+이다. 팔로워 수는 CARSLAN(卡姿兰) 홍달 미경 전문점은 41.6만 명이다.

8위는 한국 브랜드인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니클럽 더블 액티브 볼륨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4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1,000+이다. 팔로워 수는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는 194만 명이다.

9위는 중국 브랜드인 ‘go go tales(戈戈舞)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go go tales(戈戈舞)마스카라이다. 가격은 17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7,000+이다. 팔로워 수는 go go tales(戈戈舞) 플래그십 스토어는 152만 명이다.

10위는 중국 브랜드인 ‘MAYCREATE(健美创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MAYCREATE(健美创研)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6.000+이다. 팔로워 수는 MAYCREATE(健美创研) 플래그십 스토어는 297만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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