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53개 진출...10위권 진입은 한개
중국 로컬 마스카라와 가격 경쟁력 미약
월 판매량 수백개로 존재감 없어
세계 각국의 총 2145개 마스카라 브랜드가 중국 티몰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브랜드는 총 253개가 진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단 한 개 브랜드만 10위권에 진입하는 초라한 성적이다.
따라서 티몰 한국관의 마스카라 현황을 조사했다. 티몰 전체에서 10위권의 브랜드의 가격은 30에서 40위안대가 5개로 가장 높은 비중이다. 10위안대도 2개다. 국내 마스카라는 40위안 이하가 4개다. 나머지는 모두 50위안 이상이고 ㈜로레알의 3CE 135위안, 클리오의 98위안, ㅇ에이블씨엔씨 어퓨의 79위안 등으로 고가이다.
월 판매량의 경우도 티몰 전체의 최고판매량은 10만개정도 이지만 티몰 한국관의 최고 판매량은 2만개로 5배 정도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클리오 등 4개 브랜드는 월 1천개도 판매하지 못하는 초라한 실적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가 1250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3CE가 829만 명, 에뛰드의 364만 명, 글로벌 에코 더샘이 222만 명, 유니클럽 이 194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십만부터 수천 명 이상의 확보하고 있다.
한편 한국관 티몰의 각 브랜드별 마스카라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주)다미인의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니클럽 더블 액티브 볼륨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4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1,000+이다. 팔로워 수는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는 194만 명이다.
2위는 ㈜클리오의 ‘클리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클리오 킬래쉬 수퍼프루프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9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4,000+이다. 팔로워 수는 클리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03만 명이다.
3위는 ㈜이니스프리의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니스프리 스키니 꼼꼼카라이다. 가격은 5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0+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는 1250만 명이다.
4위는 ㈜엘지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뷰티전문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더페이스샵 프레시안 빅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22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0+이다. 팔로워 수는 더페이스샵 뷰티전문점은 38.1만 명이다.
5위는 ㈜에이블씨엔씨의 ‘어퓨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어퓨 본투비 매드프루프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이다. 팔로워 수는 어퓨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4만4910 명이다.
6위는 ㈜로레알의 ‘3C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3CE 픽서 앤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13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이다. 팔로워 수는 3CE 플래그십 스토어는 829만 명이다.
7위는 (주)에이케이에프코스메틱의 ‘AKF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AKF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00+이다. 팔로워 수는 AKF 플래그십 스토어는 4624명이다.
8위는 ㈜클리오의 ‘페리페라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페리페라 잉크 블랙 카라(AD)이다. 가격은 6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00+이다. 팔로워 수는 페리페라 플래그십 스토어는 21.9만 명이다.
9위는 ㈜에뛰드의 ‘에뛰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뛰드 닥터마스카라 픽서 포 슈퍼 롱래쉬이다. 가격은 4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00+이다. 팔로워 수는 에뛰드 플래그십 스토어는 364만 명이다.
10위는 ㈜더샘인터내셔날의 ‘글로벌 에코 더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에코 더샘 샘물 3D 슬림 마스카라이다. 가격은 5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00+이다. 팔로워 수는 글로벌 에코 더샘 플래그십 스토어는 222만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