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난, 노동절 5일간 1,700억원 판매 기록
총 구매 고객 수 2.2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7.8% 증가

세계면세협회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면세품의 40%(2019년 기준)를 소비하는 큰손이다. 지난 2020년부터 중국은 정책적으로 자국 면세사업을 육성하고 있다. 자국 국민들의 해외면세쇼핑을 자제시키고 자국 면세를 통한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 같은 새로운 기류가 형성되면서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 등 다수의 국내 뷰티 브랜드는 국내 면세에 의존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중국 하이난 면세점에 직접 진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특히 하이난(海南)은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주목을 하고 있다. 최근 하이난 해관에 따르면 지난 노동절(1-5)10억 위안(1,7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면세점은 무착륙 관광비행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하이난에 진출한 국내 뷰티는 별도의 자료를 발표하지 않고 있어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 또 하이난 해관도 국가별 통계는 발표하지 않고 있다. 하이난에 진출한 한 브랜드는 이번 노동절때 좋은 판매 실적을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중국인민공화국  하이난(海南)하이커우 
중국인민공화국  하이커우 해관  캡쳐

앞으로 중국 면세사업이 더 활성화될 경우 적잖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전체의 40%를 차지하는 중국 국민들이 해외 면세 보다는 자국 면세를 이용하면서 국내 면세사업에도 적잖은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다.

또 국내 뷰티 브랜드는 기존의 국내 면세점 보다는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중국 현지 면세점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평범한 관광객의 일상적인 정해진 면세쇼핑으로는 매출을 향상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 해관총서 발표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기간 51일부터 5일까지 하이난성 내 면세 총 판매액은 9.9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8%를 증가하고, 총 구매 고객 수는 12.1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1%를 증가하고, 총 구매 건수는 134.5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9%를 증가했다.

또 노동절인 51일 당일 하이난성 내 면세 총 판매액은 1.42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9.7%를 증가하고, 총 구매 고객 수는 2.2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7.8%를 증가하고, 총 구매 건수는 23.2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3.2%를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하이난(海南) 자유무역항의 핵심 정책인 이도면세 신정책’(: 작년 7월 면세점 쇼핑 한도를 연 3만 위안에서 10만 위안으로 크게 높이고, 올해 2하이난 이도 관광객 면세쇼핑 우편송달 및 귀도인출두 가지 수거방식을 추가했다.) 시행 효과에 때문이다고 밝혔다.

중복 싼야국제면세쇼핑공원 운영 책임자는 노동절 5.1 황금연휴 기간에 회사는 매장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마음에 드는 면세품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국제 유명 브랜드 면세점에 입점 시간을 단축하고, 향수 및 화장품을 구매할 때 5배 포인트가 적립되며, 현장 추첨 이벤트 등 시리즈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중복 싼야국제면세점의 한 베스트 브랜드 화장품매장 점장 손모씨는 노동절 연휴 기간에 쇼핑객이 급증했다. 우리 매점은 노동절 연휴를 맞이하기 위해 사전에는 베스트셀러 면세품 재고확보 및 확대 등 새로운 할인조치를 마련했다. 또 사전에는 점원교육, 서비스 향상 등을 통해 고객들의 좋은 쇼핑 경험을 보장하는데 힘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동절에 여행을 떠난 한 허여사는 이번 하이난(海南) 이도 면세 쇼핑 행사에 혜택이 매우 크고, 특히 화장품은 다른 곳이나 온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이전에는 베스트셀러 면세품 재고가 항상 부족했었는데 이번에는 재고가 넉넉했다. 그래서 이번 출도(다른 지역에 여행한) 계기로 반년치 화장품 물량을 한꺼번에 쌓아두고 '귀도 인출' 수거방식으로 선택해서 더 이상 큰 가방을 메고 여행할 필요가 없게 됐다"고 말했다.

노동절 황금연휴 기간에 하이커우세관은 단속과 서비스를 강화하여, ‘불법 구매의 행위(대행구매)’를 엄격히 감독하고, 이도의 면세 정책을 순조롭게 실시하도록 보장하였다. 또 예약통관, 전담인 당직을 통해 이도면세 규제업무가 즉시 수행할 수 있도록 마련하고, 베스트셀러 면세품 즉시 통관 및 판매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이도면세점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도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도면세정책 배당금 충분히 풀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하이난 #면세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