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판매량 수십개로 의미 상실
가격 경쟁력 극복 어려워
세계 각국의 총 5162개 클렌징 티슈 브랜드가 중국 티몰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특히 장당 판매가격이 1위안도 안 되는 초저가 시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브랜드는 총 65개가 진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티몰 한국관의 클렌징 티슈 현황을 조사한 결과다. 대부분이 인디 뷰티이지만 에이블씨엔씨와 신세계인터내셔날, 클리오 등 중견 브랜드가 진출해 있다. 특히 상위 10위권의 판매량은 월 수백 개로 아주 미약하다.
1위 판매량도 겨우 1,000개다. 중국 브랜드는 월 10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국내 클렌징 티슈는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클렌징 티슈 가격은 19위안부터 180위안까지 다양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180위안으로 최고가다. 장당 가격으로 환산하면 1위안 이상이 7개다. 중국 로컬 브랜드는 1위안 이하가 7개다. 가격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월 판매량은 ㈜코코넛트리가 1,000개 이상으로 가장 많다. 2위부터 5위까지는 월 수백 개다. 나머지 7위부터는 월 수십 개 정도가 판매돼 의미가 없다.
팔로워 수는 ㈜에이블씨엔씨가 245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클리오가 103만 명, ㈜제로투세븐 50.2만 명, ㈜신세계인터내셔날 24.2만 명, ㈜에프앤코 13.7만 명 등이고 나머지 브랜드는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이다.
한편 한국관 티몰의 각 브랜드별 클렌징 티슈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주)코코넛트리의 ‘키노닉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키노닉스다. 가격은 70장 11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이다. 팔로워 수는 키노닉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5064명이다.
2위는 ㈜제로투세븐의 ‘궁중비책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궁중비책이다. 가격은 30장 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800+이다. 팔로워 수는 궁중비책 플래그십 스토어는 50.2만 명이다.
3위는 ㈜제로투세븐의 ‘궁중비책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궁중비책이다. 가격은 30장 42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00+이다. 팔로워 수는 궁중비책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만9712 명이다.
4위는 (주)에이블씨엔씨의 ‘미샤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미샤이다. 가격은 60장 6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00+이다. 팔로워 수는 미샤 플래그십 스토어는 245만 명이다.
5위는 주식회사 뷰티팩토리의 ‘Ariul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Ariul이다. 가격은 60장 4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00+이다. 팔로워 수는 Ariul 플래그십 스토어는 1326명이다.
6위는 (주)에이케이에프코스메틱의 ‘AKF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AKF이다. 가격은 33장 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8개이다. 팔로워 수는 AKF 플래그십 스토어는 9만 9235명이다.
7위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비디비치다. 가격은 30장 18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9개이다. 팔로워 수는 비디비치 플래그십 스토어는 24.2만 명이다.
8위는 ㈜클리오의 ‘클리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클리오이다. 가격은 30장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1개이다. 팔로워 수는 클리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03만 명이다.
9위는 ㈜에프앤코의 ‘바닐라코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바닐라코이다. 가격은 80장 7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1개이다. 팔로워 수는 바닐라코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3.7만 명이다.
10위는 ㈜원인터내셔날의 ‘MCC 코스메틱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MCC 코스메틱이다. 가격은 120장 1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8개이다. 팔로워 수는 MCC 코스메틱 플래그십 스토어는 9758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