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2억3600만 위안 예상
크림과 스프레이 타입 주도
블루레이와 전부 광선 선케어 관심 폭증
중국 자외선차단제 시장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는 보도가 나왔다. 중국 진출을 고려하고 있거나 이미 진출한 브랜드의 경우에도 개발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중국의 뷰티관련 매체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전 세계 자외선 차단제 소비량은 4만4000톤에서 5만2000톤으로 연평균 약 4%의 복합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아태지역 시장은 자외선 차단제 소비량의 주요 성장 엔진이 될 것이며, 그 증가 속도는 다른 지역보다 훨씬 클 것이다. 그 중에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복합성장률 6.94%다. 2021년 시장 규모는 82억3600만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 2020년 타오바오/티몰 자외선 차단 매출은 77억3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자외선 차단 시장은 선크림과 선 스프레이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 두 가지 제품은 9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3월 타오바오/티몰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서 선크림 판매액은 8억7300만 위안이고 선 스프레이는 1억8600만 위안이었다.
선 스프레이는 메이크업 완성 후 사용이나 바디 선 케어에 유리해 시장이 확대됐다. 하지만 선 스프레이는 자외선 차단제의 SPF와 PA 수치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면 시장 확대에 지장을 받고 있다. 특히 입과 코를 통해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 1년간 타오바오/티몰 선크림과 스프레이 등 두 가지 자외선 차단제 시장 트렌드를 집계한 결과, 선크림의 점유율이 60%를 넘어섰고, 선스프레이는 5~7월에 30% 정도다. 5~7월에 선 스프레이에 대한 수요가 높은 이유는 여행이나 휴가가 많고 메이크업 후 선 케어와 바디 선케어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특히 소비자들의 관심사항을 추측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을 보면 ‘민감성 피부 전용’과 '리페어, '블루레이 방지,'전부 광선 선케어(全波段, 모든 광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선케어)'의 검색량이 모두 30% 넘게 늘었고, 이 중 '블루레이 방지'는 2021년 1분기 186.5% 증가했다는 것이다.
또 '전부 광선 선케어'및 ‘전부 분광 선케어(全光谱)의 검색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부 광선 선케어’및 ‘전부 분광 선케어’의 유행은 노화를 방지하려면 자외선 차단이 가장 중요하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2021년 1분기 자외선 차단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키워드 중에 '번들거림 없음'이 4.49%로 1위를 차지했고, 부정적인 평가 중에 부정적인 키워드는 '느끼하다' '끈적하다'가 7.00%를 차지했다. 또 자연스럽지 않는 미백 효과와 '산뜻하지 않은 밀착감이 부정적인 키워드 2, 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