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과 중국 로컬 브랜드 양분

중국 뷰티 시장에서 마케팅이 중요해 지고 있다. 샤오홍슈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화장품도 샤요홍슈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다. 샤오홍슈에서 립 틴트 등 5개 메이크업제품에 대해 브랜드와 가격, 중차오(种草, 어떤 사물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서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행위(추천)), 핵심 기능 등을 고려해 주목 받고 있는 제품을 조사했다.  -편집자주- 

[2. 립 스틱]

글로벌 브랜드 립스틱이 중국의 샤오홍슈에서 마케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샤오홍슈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고 있는 립스틱 10개를 조사했다. 전통적으로 립 스틱에 강세를 갖고 있는 프랑스 등 글로벌 브랜드가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40%는 중국 로컬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다. 한국이나 다른 나라 립스틱은 1개도 없어 앞으로 중국 립스틱 시장은 글로벌과 중국 로컬 브랜드가 양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의 경우에는 65위안부터 428위안까지 다양하다. 글로벌 브랜드의 모든 립스틱은 6재 중 5개가 200위안 이상으로로 고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반면 중국 로컬 브랜드는 4개 중 3개가 100위안 미만으로 중저가 시장에 포진하고 있다.  

추천 수는 글로벌 립스틱이 중국 로컬 제품 보다 많다. 1위부터 4위까지 글로벌 브랜드 립스틱은 1만 9,000개를 확보하고 있다. 중국 로컬 브랜드 립스틱은 적게는 6,000개에서 많게는 1만 4,000개 사이다. 핵심 마케팅 키워드는 글로벌 립스틱은 '매트 립스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중국 로컬 립스틱은 '얼굴을 화사하게 하거나 촉촉함'을 강조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