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판매량 300개...대부분 수십개 미만

최근 중국 뷰티시장에서 엑소좀화장품에 대한 호기심이 나타나고 있지만 미래는 불투명하다.

아직 중국 정부가 엑소좀화장품에 대한 승인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줄기세포화장품에 대해서도 승인하지 않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는 인체유래 등 동물성 성분의화장품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실제로 과거 잇츠한불이 달팽이 점액질 성분의 크림으로 중국서 많는 매출을 달성했지만 지금도 승인을 허락하지 않아 크게 위축됐다. 자국 브랜드는 판매되고 있다.

아무튼 티몰에서 엑소좀 화장품에 대한 조사를 했다. 많은 엑소좀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다. 상위 판매량 10위권의 제품들을 모두 중국 브랜드다. 중국 정부의 승인이 어렵기 때문에 해외 브랜드들이 진출해 본격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국 원료 소재기술도 줄기세포를 지나 엑소좀으로 진입하고 있어 우리나라와 큰 격차가 없다.

제품 유형의 경우에는 파우더를 비롯해 에센스와 마스크 팩 등 다양하다. 에센스가 4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파우더와 마스크 팩이 각가 3개다. 현재 국내의 경우에도 엑소좀성분의 마스크 팩 등 다양한 유형의 제품들이 출시돼 있지만 폭발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엑소좀 화장품의 경우데도 판매량이 미약하다. 월 300개 이상이 가장 많고 대부분이 수십개 미만으로 아직 시장은 활성화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 제품의핵심 기능은 안티에이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모공수축, 여드름 자국 제거, 피부진정, 보습, 미백을 주장하고 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파우더는 2169위안으로 한화 170원으로 환산하면 36만원대다. 그러나 그러나 나머지 파우더 가격은 129위안, 98위안으로 차이가 크다. 마스크 팩의 경우에도 5개 번들판매 가격이 199위안, 138위안, 49위안으로 제각각이다.  

한편 국내의  asce 엑소좀 파우더는 타오바오에서 월판매량이 33개이고 댓글이 0로 기재돼 있어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기 어려웠다.샤오홍슈에는 엑소좀 화장품 관련 제품이 없다. 대부분은 전문가나 왕홍들이 엑소좀 스킨케어의 장점을 소개해 준 동영상이나 일반인들이 미용실에 가서 엑소좀 시술을 한 동영상 등 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