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과 10월 4만개 이상 판매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 25% 감소

국내화장품이 중국에 막대한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 유형이 잘 판매되는지 통계가 없어 중국 여성의 트랜드를 파악할수 없다. 본지는 지난 2019년5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비비크림 등 핵심제품에 대해 판매현황을 직접 집계해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티몰은 국내와는 달리 월별로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다. -편집자 주-

[6]2022년 월별 수분크림 판매 현황  

K뷰티 수분크림의 티몰 판매는 전반적으로 부진하지만 4월과 10월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22년 월별 최고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1월 1만 9,000개, 2월 1만 2,000개, 3월 1만 5,000개, 4월 4만 5,000개, 5월 1만 6,000개, 6월 1만 8,000개, 7월 1만 1,000개, 8월 9,000개, 9월 1만개, 10월 4만 8,000개, 11월 2만개, 12월 1만개 등으로 4월과 10월에 4만개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4월의 경우에는 중국의 특별한 할인 등 행사가 없었고 6월의 경우에는 618이벤트가 진행됐지만 판매량은 향상 되지 않았다. 다만 광군정 예약판매가 진행된 10월에는 판매량이 크게 증가돼 광군절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지난 2022년 12월 TOP제품 가운데 최고 판매량과 2021년 12월의 최고 판매량을 대비하면 25%정도 감소했다. 지난 2022년 최고 판매량은 1만개이고 최저 판매량은 500개이었다. 1년 전인 2021년 12월의 최고 판매량은 3만 9,000개이고 최저 판매량은 2,000개로 최고 판매량이 2만 9,000개 감소됐다. 

수분크림의 2022년 월별 티몰 최고 판매량을 분석했다.
수분크림의 2022년 월별 티몰 최고 판매량을 분석했다.

한편 지난 2022년 12월 티몰 수분크림부문의 TOP 10제품의 판매 현황은 다음과 같다.

(주)비엔에이치코스메틱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98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39위안이고 판매량이 7,000개, 티몰 마트의 가격이 98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 등 총 1만개다. 유니레버 AHC 옴므는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 등 총 8,000개다.

(주)고운세상코스메틱은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4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35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등 총 5,000개다. 에스티로더 닥터자르트는 플래그십 스토어는 가격이 260위안(1+1)이고 판매량이 1,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99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 등 총 3,000개다.

2022년 12월 수분크림의 티몰 TOP10 제품 판매량을 조사했다.
2022년 12월 수분크림의 티몰 TOP10 제품 판매량을 조사했다.

(주)클레어스코리아는 해외 플레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99위안이고 판매량이 5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76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 등 총 2,500개다. (주)더마펌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69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해외 플레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69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등 총 2,000개다.

유니레버 AHC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27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다. ㈜씨엠에스랩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78위안이고 판매량이 900개다. 라네즈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80위안이고 판매량이 800개다. (주)서린컴퍼니는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48위안이고 판매량이 500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