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로코로나때 19만개서 11만개로 감소
설화수, 6만개서 2만8천개로 53% 폭락
후, 1만1천개서 3천개로 72% 폭락
이니스프리, 8천개서 3천개로 62% 폭락
국내화장품이 중국에 막대한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 유형이 잘 판매되는지 통계가 없어 중국 여성의 트랜드를 파악할수 없다. 본지는 지난 2019년5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비비크림, 클렌징 등 핵심제품에 대해 판매현황을 직접 집계해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티몰은 국내와는 달리 월별로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다. -편집자 주-
[2]5월 스킨케어 세트 티몰 판매 현황
K뷰티의 핵심 품목이면서 높은 이익을 주는 스킨케어 세트의 티몰 판매량이 38%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티몰의 K뷰티 스킨케어 세트 카테고리의 TOP 제품의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총 117,000개가 판매됐다. 지난해 5월의 총 판매량은 191,000개로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됐다.
특히 지난해 5월에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면서 철저한 사회통제로 물류 등이 마비되는 악조건이었지만 올해는 이 같은 리스크가 소멸된 리오프닝 상황에서 판매량이 감소됐다.
설화수는 지난해 5월 618 예약 판매가 진행되면서 6만개의 판매량으로 약 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그러나 올해 5월은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된 28,000개가 판매돼 하락률이 높다.
설화수는 지난해 5월에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와 티몰 국제수입품 마트 등 두 개 채널이었지만 올해는 티몰마트 등 3개 채널로 확대됐는데도 판매량이 감소됐다. 특히 공식 플래그십이 지난해 5만개에서 올해는 1만개로 급감해 원인 분석 및 대책이 필요하다.
라네즈는 지난해 5월에 15,000개를, 올해는 14,000개로 큰 변화가 없다. 중국 오프라인 매장 철수가 진행되고 있는 이니스프리의 경우에는 지난해 8,000개에서 올해는 3,000개로 62% 감소됐다.
또 LG생활건강의 더후의 경우에도 지난해 5월에는 11,000개를 판매했지만 올해 5월은 3,000개로 전년 동월 대비 72%가 하락됐다. 후는 티몰이 아닌 틱톡에 집중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5월 K뷰티 스킨케어 세트 판매 현황은 다음과 같다.
설화수 자음세트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408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 개, 티몰 국제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349위안이고 판매량이 8,000개, 티몰마트의 가격이 26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28,000개다.
유니레버 AHC는 해외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88위안이고 판매량이 8,000개,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65위안이고 판매량이 6,000 개,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128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24,000개다.
유니레버 AHC 남성세트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0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167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14,000개다.
라네즈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69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티몰 국제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2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14,000개다. AHC 토너는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 1,000개다.
더마펌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68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3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등 총 9,000개다. 유니레버 AHC 세트는 해외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0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9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 개 등 총 8,000개다.
㈜노드메이슨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48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이니스프리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49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02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33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등 총 3,000개다. 더후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59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