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로코로나때 19만개서 11만개로 감소
설화수, 6만개서 2만8천개로 53% 폭락
후, 1만1천개서 3천개로 72% 폭락
이니스프리, 8천개서 3천개로 62% 폭락

국내화장품이 중국에 막대한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 유형이 잘 판매되는지 통계가 없어 중국 여성의 트랜드를 파악할수 없다. 본지는 지난 2019년5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비비크림, 클렌징 등 핵심제품에 대해 판매현황을 직접 집계해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티몰은 국내와는 달리 월별로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다. -편집자 주-

[2]5월 스킨케어 세트 티몰 판매 현황

K뷰티의 핵심 품목이면서 높은 이익을 주는 스킨케어 세트의 티몰 판매량이 38%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티몰의 K뷰티 스킨케어 세트 카테고리의 TOP 제품의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총 117,000개가 판매됐다. 지난해 5월의 총 판매량은 191,000개로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됐다.

특히 지난해 5월에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면서 철저한 사회통제로 물류 등이 마비되는 악조건이었지만 올해는 이 같은 리스크가 소멸된 리오프닝 상황에서 판매량이 감소됐다.

설화수는 지난해 5월 618 예약 판매가 진행되면서 6만개의 판매량으로 약 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그러나 올해 5월은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된 28,000개가 판매돼 하락률이 높다.

설화수는 지난해 5월에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와 티몰 국제수입품 마트 등 두 개 채널이었지만 올해는 티몰마트 등 3개 채널로 확대됐는데도 판매량이 감소됐다. 특히 공식 플래그십이 지난해 5만개에서 올해는 1만개로 급감해 원인 분석 및 대책이 필요하다.

라네즈는 지난해 5월에 15,000개를, 올해는 14,000개로 큰 변화가 없다. 중국 오프라인 매장 철수가 진행되고 있는 이니스프리의 경우에는 지난해 8,000개에서 올해는 3,000개로 62% 감소됐다.

또 LG생활건강의 더후의 경우에도 지난해 5월에는 11,000개를 판매했지만 올해 5월은 3,000개로 전년 동월 대비 72%가 하락됐다. 후는 티몰이 아닌 틱톡에 집중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된다.

K뷰티 핵심 품목인 스킨케어 세트의 중국내 판매가 전년 동우러 대비 38% 하락됐다.
K뷰티 핵심 품목인 스킨케어 세트의 중국내 판매가 전년 동우러 대비 38% 하락됐다.

한편 지난 5월 K뷰티 스킨케어 세트 판매 현황은 다음과 같다.

설화수 자음세트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408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 개, 티몰 국제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349위안이고 판매량이 8,000개, 티몰마트의 가격이 26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28,000개다.

유니레버 AHC는 해외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88위안이고 판매량이  8,000개,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65위안이고 판매량이  6,000 개,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128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24,000개다.

유니레버 AHC 남성세트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0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167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14,000개다.

라네즈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69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티몰 국제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2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14,000개다. AHC 토너는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 1,000개다.

더마펌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68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3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등 총 9,000개다. 유니레버 AHC 세트는 해외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0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개,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98위안이고 판매량이 4,000 개 등 총 8,000개다.

㈜노드메이슨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48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이니스프리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49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02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33위안이고 판매량이 1,000개 등 총 3,000개다. 더후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59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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