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저가에 각종 서비스 받을수 있나

최근들어 화장품 구입 경로를 선택하기도 만만치가 않다.

특히 화장품을 판매하는 유통 경로도 매우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같은 제품이라도 어떤 유통을 이용해 구입하는 것이 가장 가격이 저렴하고 또는 샘플이나 각종 서비스 제공도 다르다.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사는 것이 현명한 쇼핑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쇼핑을 하고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능상 별 차이가 없는 화장품을 다른 사람에 비해 비싸게 구입하는 건 아닌지, 이 제품이 정말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제품인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현재 국내화장품 회사들은 자사의 제품을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를 찾아가 판매하는 방판과 직판 유통을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점이나 마트 유통을 고가의 고급브랜드를 판매하는 백화점 유통을 그리고 최근들어 저가를 무기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인터넷이나 홈쇼핑 유통으로 크게 나눠진다.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 입장에서는 예전보다 화장품을 훨씬 더 싸게 살 수 있게 만든 고마운 존재로써 올해 1/4분기 쇼핑몰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90%정도 증가했을 정도로 점차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화장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4년 만에 1,000개 이상이 생겼을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제품을 여유 있게 검색할 수 있고 판매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1,000개가 넘는 쇼핑몰들은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선불제이기 때문에 [하프프라자]처럼 결재는 했는데 제품을 못 받을 위험도 있다. 인터넷 쇼핑을 하는데 있어서 본지 ‘쇼핑몰 가격정보’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전문점/마트
자유로운 쇼핑을 할 수 있고 테스터를 써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교환이나 환불이 어려운 편이며 전문점간 가격차이도 크게 나타난다. 인터넷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가격을 비교해 보고 구입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며 판매자가 권매하는 제품보다는 제품의 효능을 따져보고 구입하는 게 후회하지 않는 쇼핑방법이다.

▲방문판매
판매자와 1대1 상담으로 제품설명을 충분히 들을 수 있고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작은 부분까지 물어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방문판매원의 과장된 말만 듣고 필요하지도 않은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백화점
친절한 서비스와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교환이나 환불이 잘 되기 때문에 특히 피부트러블이 많은 민감성 피부들에게 좋은 쇼핑경로이다. 또한 다양한 테스터가 있고 메이크업 전문가에게 직접 메이크업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다만 다른 경로에 비해 제품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며 고급사은품을 받기위해 꼭 필요한 제품이 아닌데도 충동구매를 하는 것은 현명한 쇼핑을 하는데 있어서 자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