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점시장 회복세에 제동 걸어

이번 달 대리점들의 영업정책이 지난달에 비해 미비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점시장의 경기가 바닥을 치고 점차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회사측의 미비한 영업정책은 전문점 시장의 회복세에 제동을 건다는 지적이다.

제조사들은 지난달 성수기의 시작과 추석특수라는 두 가지 기대감으로 전문점에 덤과 판촉, 그리고 판매 장려금 등의 지급을 상향 조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 측의 영업정책이 이번 달 들어 계속 이어지지 못하고 오히려 미비해진 것이다.

L브랜드 대리점의 경우 지난달 주었던 판매 장려금을 이번 달에는 없앴고 최고 5개 구입하면 1개를 덤으로 주던 5대1 덤도 이번 달 정책에는 빠져 있다.

이 브랜드의 경우 이번 달에는 대부분이 10대1 덤이고 일부제품에 한해서만 7대1 덤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대리점에서 기본적으로 해 오던 정책으로 특별한 혜택을 찾을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금액에 따른 판촉지원도 예전과 크게 달라진 점 없이 최고기준인 500만원 이상 매입 시 기초샘플 1,500개, 그리고 사각티슈 75개나 키친타올 14박스 중 1가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 판촉을 금액으로 환산해 보면 매입금액의 4%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D브랜드 대리점의 경우도 지난달에 비해 영업정책이 부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5대1 주던 덤이 이번 달에는 7대1 덤으로 바뀌었고 7대1 주던 덤은 10대1 덤으로 바뀌는 등 이번 달 들어 전문점에 대한 영업지원이 감소한 것이다.

또한 이 대리점의 경우 이번 달에는 특별한 판촉지원이나 판매 장려금 등의 영업정책도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전문점주들은 “회사가 전문점의 실정을 잘 모르고 영업정책을 만드는 것 같다”며 “지금은 회사가 전문점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줘야 할 때”라면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업계관계자들은 “회사 입장에서는 전문점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게 되면 판매가격의 하락을 야기 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무조건 적극적인 지원만이 대책은 아니다”라고 전하면서 “판매가격을 유지할 수 있으면서 전문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판촉지원이나 미용사원 파견 등의 영업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