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세일하며 기존가격 표시… 소비자 혼동 일으켜

▲ 디셈버24가 강남점 오픈 기념으로 향수 전 제품에 대한 20%세일을 진행하면서 화장품 가격 표시제를 위반하고 버젓이 판매하고 있다(사진취재: 전휴성 기자)

카페베네 계열의 뷰티·헬스 스토어 디셈버24(December 24) 강남점이 가격표시제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취재결과 드러났다. 이 업체는 강남점 오픈 기념으로 향수 전 제품에 대한  20%세일을 진행하면서 화장품 가격 표시제를 위반하고 버젓이 판매하고 있는 것.

본 매체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역 부근 드러그스토어 등 화장품 유통채널에 대한 가격 표시제 이행여부를 취재했다. 그 결과 뷰티·헬스 스토어 디셈버24 강남점이 화장품 가격표시법을 어기며 영업하고 있었다.

이 매장은 31일(오늘)까지 오픈 기념으로 향수 전 품목에 대해 20% 세일을 진행하면서 할인된 가격이 아닌 정가 가격을 표시해 이 제품들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야기하고 있었다. 향수 가판대에는 20% 세일을 알리는 전 품목 20% 세일이라는 알림 카드가 붙어있다.

▲ 디셈버24 강남점에서 20% 세일 판매를 하면서 할인된 가격을 표시하지 않고 기존 판매 가격을 표시해 화장품법 가격표시제를 위반한 증거자료 (사진촬영: 전휴성 기자)

본 매체 기자가 사실 확인을 위해 매장 직원에게 여기에 표시된 가격이 할인된 가격이냐고 묻자 이 직원은 "정상 판매 금액이며, 그 금액에서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31일 까지 세일일 하기 때문에 오늘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9월 달부터는 정상가격으로 판매된다"고 구매를 종용했다.

이어 기자가 이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향수 중 하나인 '겐조 옴므 향수' 50ml에 대해 가격을 묻자 그 직원은 계산기를 가지고 와서 정상가는 표시된 것처럼 7만5,000원인데 여기서 20%를 빼면  딱 6만 원이다고 말하며 계산기에 표시된 금액을 보여줬다. 이는 명백히 화장품 법 가격표시제 위반 사항에 들어간다.

이와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청 한 관계자는 "데일리코스메틱에서 기사를 보도하면 이를 바탕으로 위법 여부를 우선 확인한 뒤, 현장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화장품의 가격표시는 화장품법 제 11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20조에 따른 ‘화장품‧의약외품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제 5조에 의거, 판매할 때 실제 거래 가격을 표시해야 한다. 또한 판매가격이 바뀌었을 때에는 제 6조2항에 의거하여 기존 가격이 보이지 않도록 변경‧표시해야 한다. 단 판매자가 일정 기간 화장품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경우, 교정기호 등을 통해 판매가격을 기존가격과 명확히 구분 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오인·혼동을 방지한다는 조건으로 기존 가격 노출을 허용되는 ‘화장품·의약외품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개정안이 행정예고 중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