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2017년 경제전망...수출증가율 3.8% 전망, 화장품업계 중국 치중에서 벗어나 수출다변화 노력 필요

[뷰티경제=권태흥 기자] 13일 한국은행은 2017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9%에서 0.1%포인트 내린 2.8%로 조정했다. 올해 1월 3.2% 제시에서 석 달마다 하향 조정해 9개월 동안 0.4%포인트 내렸다. 이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2014년 3.3%, 2015년 2.6%로 추락, 2017년까지 3년 연속 2%대 저성장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2017년 세계경제 및 미국,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모두 2%대의 저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현대경제연구원과 LG경제연구원이 전망했다. 이에 따라 화장품 업계는 보다 공격적인 수출 전략 및 내수 부진 탈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경제 완만한 회복세, 금리 점진적 인상

최근 현대경제연구원은, 미국 경제는 견고한 소비 증가세와 완만한 경기 회복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며 미국의 2017년 경제 성장률은 2016년보다 높은 2% 초반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부문별로 보면 소비는 시간당 임금 상승, 가계 재무 건전성 양호 등으로 소비심리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다. 투자는 부진한 모습이나 재고 조정과 부동산 시장의 완만한 회복세는 긍정적이다. 대외부문은 수출입 증가율 감소폭이 줄어드는 반면 경상수지 적자 폭이 확대되고 있다. 물가는 임금상승세, 유가 상승, 달러가치 하락 등으로 물가 상승 압력 요인들이 있으나, 목표치 2%를 하회하고 있다. 금융시장은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고 향후 금리 인상 속도는 점진적으로 진행될 것 등으로 분석됐다.

미국 경제의 회복 속도는 더디지만, 대선 후보의 SOC확대 공약이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2% 초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게 주요 기관들의 평가다.

미국 경제 회복은 한국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미국의 민간소비 개선으로 재고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한국의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 현대경제연구원은 미국 경제가 1%P 상승할 경우 한국의 수출은 2.1%P, 경제성장률은 0.4%P 상승할 것이라고 계산했다.

또한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2017년 한국경제 전망보고서’에서 국내경제는 시장수요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불황 국면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수출 반등 신호와 제조업 내수 시장상황이 다소 우호적인 방향으로 바뀌고 있지만 회복 강도는 미약할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내년 경제성장률은 2.6%로 3년 연속 2%대 저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전반적으로 수출 증가세 반등으로 성장률 소폭 상승, 내수 경기는 부진한 흐름을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수출증가율은 3.8%, 소비자물가는 1.4%, 실업률은 3.9%로 전망했다.

한국경제 2%대 저성장, 생산가능인구 감소 첫 해 돌입

한편 LG경제연구원은 2017년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세계경제는 2%대 저성장이 고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7년 중 세계경기 회복을 이끌만한 국가가 없는 상황에서 중국의 감속성장이 지속되고, 미국의 성장활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은 4분기 이후 소비부양책 효과가 점차 약해지고 부동산 경기도 내년부터 둔화되며, 성장세 저하 흐름이 재개될 것이라는 것. 또 세계 경기의 하향 흐름으로 수출부진 현상이 장기화되고 기업투자 위축이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도 엔저효과가 사라지면서 저성장을 지속하며, 유럽은 정치사회적 혼란 증대로 경기가 하향된다고 예측했다.

이에 따라 국내 경기도 하향 흐름세를 이어가며, 교역 위축 현상으로 수출 회복 여지가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내수도 주택부문의 건설 투자 약화, 수출 부진으로 인한 기업 수익의 악화, 고용 둔화와 저유가 효과 축소 등으로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2017년은 우리 경제의 15~64세 생산가능인구가 감소로 돌아서는 첫 해여서 경제 활력을 약화시킬 요인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따라서 내년도 경제성장률은 2.2% 수준으로 올해보다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LG경제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위축 여파가 클 가능성에 대비해 통화정책은 신축적인 스탠스를 취할 필요가 있으며, 내년 예산안도 재정수지 적자로 편성했듯 경기확장적 기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았다. 또 성장잠재력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개선 노력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